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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지역 일부 대학생에서 스마트폰 음식 배달앱 이용 실태
Study on the Usage of Smartphone Food Delivery App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Chungbuk A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3 no.1, 2020년, pp.27 - 36  

배윤정 (한국교통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 ,  박희진 (한국교통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 ,  성민희 (한국교통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 ,  조홍비 (한국교통대학교 식품영양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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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university students (119 men and 134 women) in Chungbuk province using questionnaires to investigate the variables and eating patterns related to the use of food delivery apps. A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22, 2019 to April 3, 2019. Of the total res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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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스마트폰 음식 배달앱 이용이 증가하고 있고, 치킨, 패스트푸드, 중식 등 상대적으로 열량이 높은 음식을 스마트폰 배달앱으로 섭취하는 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대학생에서 스마트폰 음식 배달앱의 이용에 따라 식습관 등이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에서 스마트폰 음식 배달앱의 이용 실태를 알아보고, 스마트폰 음식배달앱 이용에 따른 식습관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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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달 서비스의 성장률 및 전화주문과 배달앱 주문의 이용도 차이는 어떠한가? 외식 산업 배달 실태에 관한 연구보고서에서 배달 서비스는 총 외식업의 14% 정도의 수준이며,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고, 이와 같은 배달 음식 시장의 증가는 1인 가구의 증가, 소비자의 수요 변화 및 배달앱을 통한 배달서비스 공급의 활성화에 기인한다고 하였다(Korea Foodservice Industry Association, Korea Foodservice Industry Research Institute 2019). 또한 배달앱 시장은 2013년 이후 2018년까지 매년 55.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며, 음식 배달 주문 시 전화 주문이 37.5%, 배달앱 주문이 62.2%로 배달앱의 이용도가 높다고 하였다(Korea Foodservice Industry Association, Korea Foodservice Industry Research Institute 2019). 음식 배달앱의 이용 행태를 살펴보면, 20~60대 대상자에서 음식 배달앱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 식사 대체, 식사준비가 귀찮을 때 등의 순이었으며, 주 이용 업종으로는 치킨전문점(72.
외식이란 무엇인가? 외식산업진흥법 제2조 1항에 의하면 “외식”이란 가정에서 취사를 통하여 음식을 마련하지 아니하고, 음식점 등에서 음식을 사서 이루어지는 식사형태를 말한다(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9).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 수준의 향상, 맞벌이 부부 및 1인 가구의 증가, 식생활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식품 및 음식 포장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외식이 식생활 환경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외식산업의 규모는 어느 정도의 성장률을 보였는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 수준의 향상, 맞벌이 부부 및 1인 가구의 증가, 식생활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식품 및 음식 포장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외식이 식생활 환경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외식산업의 규모는 2007년 약 59조원 수준에서 2017년 약 128조원으로, 약 10년 정도의 기간에 116%의 성장률을 보였다(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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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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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un WY, Jung HJ. 2006. Effects of online reviews on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a product in internet shopping: The role of gender differences. Korean J Consum Advertising Psychol 7:113-129 

  4. Gil M, Jeong H, Yoon J. 2014. Usage and satisfaction of food-related smartphone applications of office workers in Seoul area. Korean J Food Nutr 27:1096-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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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ark S, Kwon MA, Baek MJ, Han NR. 2014. Relat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using social network service. J Korea Contents Assoc 14:289-297 

  24. Yi Y. 2018. Relationship between intention to use delivery app and personality traits: Focused on communication apprehension and innovativeness. Humanit Contents 50:6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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