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1, 2020년, pp.89 - 109
임해미 (공주대학교) , 전영주 (전북대학교)
This study aims to improve teacher education by analyzing the causes and backgrounds of which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experience learning difficulties on the topic of discrete mathematics. To this end,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and an evaluation on the topic of discrete mathematics, an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7 개정 교육과정 개편과정에서 이산수학 교과목이 폐지되는 원인은? | 여기에 학교수학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 NCTM(1989)이「학교수학의 교육과정과 평가 규준」에서 내용 규준의 하나로 이산수학을 제시하면서 이산수학이 학교수학에서 자리 잡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한 우리나라도 1997년에 고시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이산수학을 도입하였다. 그렇지만 서둘러 도입하게 되면서 이산수학의 실용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었고, 이는 이산수학 본래의 특성을 왜곡하는 실수를 초래하였다. 또한 교과목 이수 대상을 고등학교 고학년으로 선정하면서 이산수학의 내용의 특성을 온전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한정된 교과 내용으로 구성(윤현진 등, 2009)하는 등, 이산수학을 학교수학으로 도입하는데 있어 교수·학습의 계통성, 체계성 등의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이것은 또다시 내용을 조직화, 구체화해야 하는 과제를 남기게 되었고, 결국 2007 개정 교육과정 개편과정에서 이산수학 교과목이 폐지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 |
이산수학을 공부함으로써 얻는 이익은? | 이산수학에 대한 최근 관심도 이러한 새로운 시대의 삶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논리·추론 능력 계발의 기초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산수학은 알려진 바와 같이 디지털 회로와 오토마타(automata)의 설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기반 시스템 등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사고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이산수학은 정보과학의 훌륭한 주제가 된다. | |
우리나라는 언제 이산수학을 도입했나? | 여기에 학교수학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 NCTM(1989)이「학교수학의 교육과정과 평가 규준」에서 내용 규준의 하나로 이산수학을 제시하면서 이산수학이 학교수학에서 자리 잡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한 우리나라도 1997년에 고시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이산수학을 도입하였다. 그렇지만 서둘러 도입하게 되면서 이산수학의 실용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었고, 이는 이산수학 본래의 특성을 왜곡하는 실수를 초래하였다. |
교육부 (2014a). 이산수학.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부 (2014b). 이산수학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박교식 (1992).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윤현진, 박선용, 김서령, 이영하 (2009). 수학과 교육 내용 개선 방안 연구 - '이산수학', '확률과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3-3.
이상구, 이재화 (2019). 학생중심의 대학 이산수학 강의 운영사례.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33(1), 1-19.
이양락, 김선희, 고정화, 조영미, 구자형 (2005). 200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수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5-1-4.
이재학 (2003). 중등학교 교사 양성을 위한 이산수학 강좌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2(4), 579-58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표시과목 수학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 능력 평가 연구, 연구보고 CRE 2008-6-2.
Bailey, H. F. (1997). The Status of Discrete Mathematics in the High Schools, DIMACS Series in Discrete Mathematics and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Vol.36, 311-316.
Crisler, N., Fisher. P., & Froelich, G. (1997). A Discrete Mathematics Textbook for High Schools, DIMACS Series in Discrete Mathematics and Theoretical Computer Science, Vol. 36, 323-330.
Middleton, J. A., Toncheff, M., & Haag, S. (2011). Growth in Secondary Teachers' Content Knowledge and Practice in Discrete Mathematics, PME-NA 2011 Proceedings, 425-433.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Pagliaro, C., & Kritzer, K. L. (2005). Discrete Mathematics in Deaf Education: A Survey of Teachers' Knowledge and Use. American Annals of the Deaf, Vol 50(3), 251-2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