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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수학교사들이 이산수학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A Study on the Difficulties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in the Discrete Mathematics Learning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1, 2020년, pp.89 - 109  

임해미 (공주대학교) ,  전영주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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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 수학교사들이 이산수학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의 원인과 배경을 조사·분석하여 교사 교육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이산수학 교과목에 대한 설문과 지필평가를 실시하고 여기서 얻은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이산수학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가치 인식 공유가 요구된다. 둘째, 이산수학 내용요소의 적정성 및 이수 시수의 검토가 필요하다. 셋째, 예비 수학교사들이 갖는 학습 곤란의 발생 원인을 학습요인 이외의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중등 학교수학과 대학의 이산수학 교육과정 연속성 측면에서 내용요소의 체계성, 계열성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과 중등임용에서의 이산수학 출제 비율 조정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요구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mprove teacher education by analyzing the causes and backgrounds of which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experience learning difficulties on the topic of discrete mathematics. To this end,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and an evaluation on the topic of discrete mathematics,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 개정 교육과정 개편과정에서 이산수학 교과목이 폐지되는 원인은? 여기에 학교수학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 NCTM(1989)이「학교수학의 교육과정과 평가 규준」에서 내용 규준의 하나로 이산수학을 제시하면서 이산수학이 학교수학에서 자리 잡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한 우리나라도 1997년에 고시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이산수학을 도입하였다. 그렇지만 서둘러 도입하게 되면서 이산수학의 실용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었고, 이는 이산수학 본래의 특성을 왜곡하는 실수를 초래하였다. 또한 교과목 이수 대상을 고등학교 고학년으로 선정하면서 이산수학의 내용의 특성을 온전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한정된 교과 내용으로 구성(윤현진 등, 2009)하는 등, 이산수학을 학교수학으로 도입하는데 있어 교수·학습의 계통성, 체계성 등의 지속적인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이것은 또다시 내용을 조직화, 구체화해야 하는 과제를 남기게 되었고, 결국 2007 개정 교육과정 개편과정에서 이산수학 교과목이 폐지되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이산수학을 공부함으로써 얻는 이익은? 이산수학에 대한 최근 관심도 이러한 새로운 시대의 삶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논리·추론 능력 계발의 기초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산수학은 알려진 바와 같이 디지털 회로와 오토마타(automata)의 설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언어, 지식기반 시스템 등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사고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이산수학은 정보과학의 훌륭한 주제가 된다.
우리나라는 언제 이산수학을 도입했나? 여기에 학교수학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 NCTM(1989)이「학교수학의 교육과정과 평가 규준」에서 내용 규준의 하나로 이산수학을 제시하면서 이산수학이 학교수학에서 자리 잡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한 우리나라도 1997년에 고시한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이산수학을 도입하였다. 그렇지만 서둘러 도입하게 되면서 이산수학의 실용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었고, 이는 이산수학 본래의 특성을 왜곡하는 실수를 초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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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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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박교식 (1992).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5. 윤현진, 박선용, 김서령, 이영하 (2009). 수학과 교육 내용 개선 방안 연구 - '이산수학', '확률과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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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재학 (2003). 중등학교 교사 양성을 위한 이산수학 강좌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2(4), 579-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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