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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연구 중심의 존스 홉킨스 대학 수학과 설립 (1876-1883)
The Emergence of Research-oriented Department of Mathematics in Johns Hopkins University (1876-1883)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33 no.1, 2020년, pp.21 - 32  

정원 (Dept. of Science Studies, Jeonbuk National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niel Coit Gilman, the first president of Johns Hopkins University, aspired to build an ideal university focused on the competent faculty and their research. His plan was carried out through opening the first American graduate program, hiring professors with the highest-level research performanc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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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학과의 경우 총장 길먼과 초대 수학 교수 실베스터(James Joseph Sylvester)의 생각이 서로 합의점을 찾아가며 학과의 활동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초기 존스 홉킨스 대학 수학과의 모습을 통해 대학의 설립을 주도했던 길먼의 이상과 그에 의해 수학과 교수로 임명되었던 실베스터의 이상이 어떻게 수학과의 운영에 투영되었는지를 살펴보면서 전문연구자 집단을 키우고, 연구 전통을 확립해 나가려는 이 두 사람의 비전이 공리주의적 미국 교육의 전통에 비해 훨씬 더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음을 지적할 것이다. 이를 통해 그 동안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미국 대학 수학과의 초창기 모습을 살필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최근의 주로 생물학 분야에 집중된 연구들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존스 홉킨스 대학 설립에 있어서 미국적 전통이 훨씬 더 중요했다는 주장들을 재고해 볼 사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실베스터가 담당했던 수업 중 하나는 앞서 소개한 불변량 이론에 대한 강의였고, 나머지 한 과목은 독일 대학을 모방해 존스 홉킨스 대학에 도입되었던 세미나 수업이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모여 진행된 세미나에서 실베스터는 학생 각자의 연구 주제에 따라 최종적인 결과에 도달할 때까지 단계를 차례로 높이면서 연속적이면서도 체계적인 발표를 시킴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전문적인 수학 연구를 행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세미나에 참가했던 한 학생이 실베스터의 세미나에 대해 마치 실험 지도를 하는 것처럼 세심하고 체계적으로 지도했다고 평가할 정도로 그의 세미나가 수학과 대학원생들이 전문적인 연구자로 성장하는 데 미친 영향은 컸으며, 실베스터 자신 또한 세미나를 통해 전문 연구자를 양성하겠다는 이상을 실현할 수 있었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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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현대 미국 과학사 서술에 주목해온 주제는? 근·현대 미국 과학사 서술에 있어서 많은 학자들이 주목해왔던 주제 중 하나는 바로 과학 교육, 연구, 그리고 그 지원 기능을 수행했던 과학 기관(scientific institution)이다. 미국 사회에서의 여러 기관들의 역할은 일반 미국사 서술에서도 꾸준히 강조되어왔으며, 과학사학자들 역시 과학 관련 기관들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 왔다 [9].
대학은 어떤 위상을 가지고 있나? 박물관, 록펠러와 카네기 등의 자선 단체, 학회와 같은 여러 기관들과 더불어 관심의 초점이 되었던 과학 기관 중 하나는 연구, 교육, 지원의 종합체라고도 할 수 있는 대학이었다. 대학은 19세기 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과학 활동에 있어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이 점에 있어서 대학은 너무나도 당연하게 과학사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한편 이와 더불어 대학이 미국 과학사 학자들의 관심을 끌게 된 간과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미국 과학이 본 궤도에 오르면서 유럽의 수준을 따라잡게 된 것과 대학의 성장이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7].
전문 연구를 추구하는 대학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길먼이 실행에 옮긴 것은? 길먼은 이러한 이상을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길 학과의 모델로서 수학과를 상정하고 있었다. 길먼의 수학과에 대한 관심은 매우 깊었고, 그의 관심은 자신과 학과의 방향에 대한 이상을 공유하고 있는 실베스터에 의해 더욱 강화되었다. 길먼은 우선 실베스터에 대한 특별대우에서부터 시작해서, 펠로우 후보를 직접 면담할 정도로 수학과의 인적 구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수학 저널의 창간 준비에 발 벗고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실베스터 역시 이러한 길먼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연구와 고등 교육, 그리고 전문 연구자 양성이라는 그의 이상을 달성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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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oseph BEN-DAVID, The Scientist's Role in Society: A Comparative Study, Prentice-Hall, Inc., 1971. 

  2. Bernard BERELSON, Graduate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McGraw-Hill Book Company, Inc., 1960. 

  3. Peter DUREN ed. with the assistance of Richard A. Askey and Uta C. Merzbach, A Century of Mathematics in America, Part II,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1989. 

  4. Hugh Davis GRAHAM and Nancy DIAMOND, The Rise of American Research Universities: Elites and Challengers in the Postwar Era,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97. 

  5. Owen HANNAWAY, The German Model of Chemical Education in America: Ira Remsen at Johns Hopkins (1876-1913), Ambix 23 (1976), 145-164. 

  6. Hugh HAWKINS, Pioneer: A History of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1874-1889, Cornell University Press, 1960. 

  7. Daniel J. KEVLES, The Physicists: The History of a Scientific Community in Modern America, Harvard University Press, 1995. 

  8. Robert E. KOHLER, The Ph.D. Machine: Building on Collegiate Base, Isis 81 (1990), 638-662. 

  9. Sally Gregory KOHLSTEDT, Institutional History, Osiris 1 (1985), 17-36. 

  10. Larry OWENS, Pure and Sound Government: Laboratories, Playing Field, and Gymnasia in the Nineteenth-Century Search for Order, Isis 76 (1985), 182-194. 

  11. Karen Hunger PARSHALL and David E. ROWE, The Emergence of the American Mathematical Research Community, 1876-1900: J. J. Sylvester, Felix Klein, and E. H. Moore,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1994. 

  12. Karen Hunger PARSHALL and Eugene SENETA, Building an International Reputation: The Case of J. J. Sylvester (1814-1897),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4 (1997), 210-222. 

  13. Frederick RUDOLPH, The American College and University: A History, Vintage Books, 1962. 

  14. Laurence R. VERSEY, The Emergence of the American University,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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