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사례연구
Case Studies on the CSR Strategy of Korean Firms in China

국제경영리뷰 =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v.16 no.3, 2012년, pp.235 - 265  

김병균 ,  서민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한국기업의 글로벌 CSR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한국기업이 가장 많이 진출해 있는 중국에서의 대표적인 한국기업의 CSR사례분석을 통해 그 정책적 시사점을 유도하는 것이며,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대상기업인 중국삼성과 LG전자는 본사에서의 CSR경영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법적․윤리적 책임, 이해관계자 책임, 자선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었다.

  둘째, 전체적으로 자선적 책임의 경우 특히 최근 중국정부의 관심을 반영하여 환경보호와 개발이 뒤떨어진 농촌지원 등에 집중하고 있으며, 회사별로 사업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중국삼성의 경우 ‘일실일촌 운동’ 등 다른 회사와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일부 시행되고 있었다.

  셋째, CSR의 관리와 관련하여 모든 기업들이 한국 본사와 중국 지주회사 및 대표법인 간에 절충형 관리체계를 보이고 있다. 즉 본사에게 전체적인 글로벌 CSR전략을 수립하고 그 틀안에서 현지법인이 현지특화된 세부전략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넷째, CSR의 홍보 면에서는 본사의 CSR보고서나 현지법인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고 있으나 중국 삼성은 지역본부에서 별도의 ⌜중국삼성사회공익활동백서⌟을 매년 중국어로 발간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홍보하고 있다는 점이 다른 회사와 차이가 났다.

  다섯째, CSR의 인식단계 측면에서는 세 회사 모두 ‘자발적 관리’단계에 진입하였지만 사회적 책임활동 자체가 기업의 중요한 경쟁력임을 인식하고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성장전략을 상호 결합하여 완벽한 사회적 책임체제를 구축하는 ‘성장전략에 통합’의 단계에는 이르지 못한 ‘자발적 관리’와 ‘성장전략에 통합’의 중간단계로 볼 수 있다.

  여섯째, Porter & Kramer의 반응적 CSR과 전략적 CSR 모형에 의한 평가에서도 세 회사 모두 어느 정도 수동적·반응적 CSR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전략적 CSR을 실시하고 있으나 완벽한 전략적 CSR의 실시에 부족함이 많았다.

  따라서 앞으로 해외진출 한국기업의 CSR활동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각 회사 특유의 현지화된 차별화된 프로그램의 실시, 효과적인 홍보전략의 수립, 완벽한 전략적 CSR활동으로의 이행 등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mportance and requirement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is continuously growing in both korea and foreign countries. This paper tried to analyze on the theoretical trend of CSR and to draw out managemental implications for Korean firms" globalCSR strategy by means of cas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