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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지방하천에서의 보, 낙차공 및 교량 시설물의 실태 및 개선 방안 제시
Improvement plan and factual survey for weirs, drop structures and bridges in medium scale streams of Kyonggi province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22 no.1, 2020년, pp.31 - 38  

노희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보전연구본부) ,  안태진 (한경대학교 토목안전환경공학과)

초록

보는 하천수량을 확보하고 낙차공은 하상안정을 위한, 그리고 교량은 차량 등의 이동을 위한 하천횡단시설물이다. 그러한 시설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하천설계기준에서는 시설물의 최소 규모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태 조사 결과에 의하면, 기존 보 및 낙차공의 물받이 및 바닥보호공의 규모는 설계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교량의 교각은 일부만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보 및 낙차공의 수리적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바닥보호공에 대한 물받이의 비율인 3.3을 최소값으로 확보해줄 필요가 있다. 표본하천 시설물 실태조사에 의하면 기존 보 및 낙차공을 자연형 여울공으로 개량할 경우 적용하는 종단경사는 1:20이 가장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량의 철거 또는 재가설에 관한 결정에서 교각의 여유고 및 경간장 위배사항만 고려하고 있지만, 향후 교량 노후도 및 경간장 완화 규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기준, 하천실태 조사결과, 일본사례 등을 통하여 기존 보, 낙차공 및 교각의 수리적 안정성을 제고하는 종합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천횡단시설물의 안정화 노력은 정부 차원의 예산 지원과 적극적인 하천관리를 통하여 이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하천재해를 예방하고 건전한 하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irs are to secure amount water of streams and drop structures are to enhance stabilization of stream bed and bridges are to connect isolated region, which are called stream crossing structures. In the stream design criteria, directions for minimum size of structures are suggested to secure stabi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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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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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천설계기준에서 ‘고정보 철거 후재설치 시 가동보 또는 복합보로의 계획을 원칙으로 한다’고 하였으며, 진위천수계에서는 126개소 재가설 보 및 낙차공에서 40개소를 가동보로 계획하여 하천설계기준에 부합하고자 하였다. 또한 탄천수계에서는 12개의 낙차공을 철거하고 10개 자연형여울로 조성하여 자연형하천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천횡단시설물의 설계 연혁 분석, 설치된 하천횡단시설물의 현황 조사 및 하천기본계획의 분석을 통하여 하천의 횡단시설물인 보, 낙차공 및 교각의 수리적 안정성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하천횡단시설물의 안정성 제고와 함께 시설물 설치 예산의 효율적인 배분도 가능하게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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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기도 지방하천에서 하천횡단시설물의 설계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그러한 시설물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하천설계기준에서는 시설물의 최소 규모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태 조사 결과에 의하면, 기존 보 및 낙차공의 물받이 및 바닥보호공의 규모는 설계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교량의 교각은 일부만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보 및 낙차공의 수리적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바닥보호공에 대한 물받이의 비율인 3.3을 최소값으로 확보해줄 필요가 있다. 표본하천 시설물 실태조사에 의하면 기존 보 및 낙차공을 자연형 여울공으로 개량할 경우 적용하는 종단경사는 1:20이 가장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량의 철거 또는 재가설에 관한 결정에서 교각의 여유고 및 경간장 위배사항만 고려하고 있지만, 향후 교량 노후도 및 경간장 완화 규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기준, 하천실태 조사결과, 일본사례 등을 통하여 기존 보, 낙차공 및 교각의 수리적 안정성을 제고하는 종합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천재해 예방사업은 무엇인가? 국토교통부(2016. 10)의 지방하천 종합정비계획 보고서에서 “하천재해 예방사업”은 상습 침수지역이거나 수해가 우려되는 미개수 하천 또는 불완전 개수하천에 대해 치수안전도 확보를 위해 시행하는 치수사업이라 정의하였고, “생태하천 조성사업” 은 지역주민의 정서함양 및 하천생태계 보전을 위해 치수에 안전하고 생태가 살아있는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하천조성 사업으로 정의하였다. 한편, “고향의 강 정비사업”은 이·치수에 안전하고 지역의 역사·문화 등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여 강을 매개로한 지역의 랜드마크(Land Mark) 조성을 위한 복합 정비사업으로 정의하였고, 기본 추진 방향으로는 기후변화 대비, 홍수에 안전한 하천환경 조성,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활력 있는 문화공간 창출, 하천사업을 통한 지역발전과 복지 실현 및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하천관리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하였다.
하천설계기준에서 물받이 설치 기준은 무엇인가? 물받이는 수리학적으로 도수(hydraulic jump)를 발생시켜 유수의 세력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며, 물받이 길이는 완경사 하천의 경우 낙차공 낙차의 2~3배 또는 하류측 바닥보호공 길이의 1/3정도로 할 수 있다(하천설계기준, 2018). 상류측 바닥보호공은 하상유지시설 직상류에서 발생하는 국부세굴을 방지하여 하상유지시설 본체를 보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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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1993, 2000, 2002, 2005, 2009, 2018). Stream Design Criteria 

  2.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in Korea. Comprehensive rectification plan for medium scale streams. 

  3.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in Korea. JinWi Stream(including HwangGuJi-Cheon stream) rectification plan. 

  4.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in Korea. Ansung Cheon Stream rectification plan. 

  5.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in Korea. Tan Cheon Stream rectification plan. 

  6.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in Korea. Anyang Cheon Stream rectification plan. 

  7. Japanese Stream Association (2012). Stream and Erosion Control Design Crite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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