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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국내 음식관광 연구 동향 분석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Food Tourism Using Text Mining Technique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5 no.1, 2020년, pp.65 - 78  

신서영 (서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범준 (제주한라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and evaluate the growing subject of food tourism research, and thus identify the trend of food tourism research. Using a Text mining technique, this paper discovered the trends of the literature on food tourism that was published from 2004 to 2018. The stud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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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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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경로 분석은 문헌 간의 인용정보를 활용하여 특정 분야의 지식전달과정에 기여한 핵심문헌을 추적하는 분석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경로 분석을 활용하여 음식관광 연구의 진화과정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동시에 텍스트 네트워크를분석함으로써 국내에서 음식관광과 관련해서 어떠한 단어가 중요하게 다루어졌고, 중요 단어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미시적으로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201편의 논문 초록을 대상으로 워드 클라우드 분석, 주경로 분석 및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기간별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논문데이터의 발행 기간은 2004년부터 2018년까지이다.
  • 주경 로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소스와 싱크 사이의 모든 경로에서각 노드와 근접한 이웃 노드를 지나가는 횟수인 횡단가중치 (traversal weight)를 산출하고 횡단가중치가 가장 높은 경로를 포함하고 있는 경로를 주경로로 결정한다(Nooy 2005; Lee & Kim 2019). 본 연구는 전역 주경로(global main path) 기법을 활용하여 2004~2018년까지 수행된 음식관광 연구의 주경로를 탐색하였다. 전역 주경로 기법은 전역 가중치를 고려하여 분석 기간 내 인용 네트워크 전체에서 최대 횡단가중치를 선택하고 이 경로를 포함하고 있는 소스와 싱크간 경로를 추출해내는 기법이다(Liu & Lu 2012).
  •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활용하여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음식관광 연구들의 초록과 참고문헌을 분석 함으로써 국내 음식관광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음식관광 연구의 진화과정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선행연구들에서 다루어진 핵심 단어와 인용문헌의 연관성 분석 결과를 토대로 그간 연구 동향 흐름의 연장선상 에서 향후 음식관광 연구에서 어떠한 주제들이 다루어져야 하는지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마이닝 분석방법 중 주경로 분석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Text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음식관광 연구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경로 분석은 문헌 간의 인용정보를 활용하여 특정 분야의 지식전달과정에 기여한 핵심문헌을 추적하는 분석방법이다.
  • (2016)은 지역 음식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관광객의 음식관광행동에 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음식관광을 위해 타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익숙한 레스토랑이나 메뉴보다는 낯선 장소나 새로운 메뉴를 추구하는 성향이 있고, 평소에 음식에 관한 관심이 높은 사람들이 음식관광 또한 즐길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음식을 주요 목적으로 여행하는 관광객들에게는 낯선 음식이나 새로운 레스토랑을 경험하기 위함보다는 음식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흥미가 더욱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 그러나 음식을 주요 목적으로 여행하는 관광객들에게는 낯선 음식이나 새로운 레스토랑을 경험하기 위함보다는 음식에 대한 평소의 관심과 흥미가 더욱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이 연구는 지역 음식 축제가 재방문을 유도해 지역경제의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스토리텔링과 결합한 새로운 문화관광 상품의 개발 및 지역축제의 혁신적인 컨셉 기획 등 다차원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Chung et al.
  • 동시에 텍스트 네트워크를분석함으로써 국내에서 음식관광과 관련해서 어떠한 단어가 중요하게 다루어졌고, 중요 단어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미시적으로도 살펴보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음식 관광 관련 연구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와 어떠한 연구 주제가 필요한지 등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분석을 활용하여 최근 15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음식관광 연구들의 초록과 참고문헌을 분석 함으로써 국내 음식관광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음식관광 연구의 진화과정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선행연구들에서 다루어진 핵심 단어와 인용문헌의 연관성 분석 결과를 토대로 그간 연구 동향 흐름의 연장선상 에서 향후 음식관광 연구에서 어떠한 주제들이 다루어져야 하는지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동시출현빈도가 높은 단어 쌍일수록 두 용어의 연관성은 높다고 가정한다(Morris & Va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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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관광이란? 음식관광(food tourism)은 특수목적관광(Special Interest Tour: SIT)의 한 분야로 ‘식(食)’ 분야를 ‘관광’ 분야와 접목 하여 개발하는 것으로(Choi 2012), 특정 지역을 관광객이 방문하여 그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식재료와 음식, 음식과 관련된 역사와 스토리 등을 체험하는 관광의 한 형태이다 (Hall & Shaples 2003; Quan & Wang 2004). 즉 관광객이 관광지를 방문하여 해당 지역의 전통적 식재료 생산지 방문, 음식 축제 및 박람회, 음식관련 이벤트 참석, 농산물 시장 방문, 요리대회 참가, 음식 시연 및 시식, 기타 음식과 관련된 관광 활동을 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Shenoy 2005; The World Food Travel Association 2018).
음식관광에 포함되는 활동은? 음식관광(food tourism)은 특수목적관광(Special Interest Tour: SIT)의 한 분야로 ‘식(食)’ 분야를 ‘관광’ 분야와 접목 하여 개발하는 것으로(Choi 2012), 특정 지역을 관광객이 방문하여 그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식재료와 음식, 음식과 관련된 역사와 스토리 등을 체험하는 관광의 한 형태이다 (Hall & Shaples 2003; Quan & Wang 2004). 즉 관광객이 관광지를 방문하여 해당 지역의 전통적 식재료 생산지 방문, 음식 축제 및 박람회, 음식관련 이벤트 참석, 농산물 시장 방문, 요리대회 참가, 음식 시연 및 시식, 기타 음식과 관련된 관광 활동을 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Shenoy 2005; The World Food Travel Association 2018). 관광객들은 음식을 통해 타 문화를 경험하고 이해하게 되며, 음식에 대한 경험은 방문했던 관광지를 기억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연상 요소가 된다(Kim 2013).
관광지 결정을 위해 고려하는 주요 요인으로 선정된 것은? 음식은 관광지 결정을 위해 고려하는 주요 요인이며, 관광 객들은 관광 중 음식을 먹어보는 경험을 할 뿐 아니라 식료 품을 구입하기도 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8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의하면 방한 고려요인 중 ‘음식/미식 탐방’을 고려하다는 응답이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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