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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2, 2020년, pp.101 - 112
이다원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 유승호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This study looked into how to carry out sacrifices for intra-game cooperation in becoming a high-level player.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way players behave is dependent on their resources(scores). Second, the higher the player's score, the more praise cards were given to dealers. Thi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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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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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준의 플레이어가 되는 과정에서 게임 내 협력을 위한 희생이 어떻게 수행되는가? | 본 연구는 를 통해 고수준의 플레이어가 되는 과정에서 게임 내 협력을 위한 희생이 어떻게 수행되는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낮은 경쟁전 점수대에서는 칭찬카드가 공격형-딜러와 지원형-힐러간에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지원형에게 많은 칭찬카드가 부여되었다. 둘째, 플레이어의 점수가 높아질수록 힐러로부터 딜러에게로 칭찬카드가 더 많이 부여되었다. 셋째, 고점수대의 플레이어들이 힐러역할을 자발적으로 맡음으로써 '자애로운 역할'을 자임하며 팀의 규범을 선도했고 결과적으로 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할 갈등의 위험을 분산했다. 이로부터 점수대가 높을수록 협력이 강해짐을 확인하였다. This study looked into how to carry out sacrifices for intra-game cooperation in becoming a high-level player. The results are as follows. | |
오버워치는 어떤 게임인가? | 오버워치는 6명의 플레이어가 한 팀이 되어 각 플레이어 캐릭터의 능력과 무기를 가지고 다른 팀과 배틀을 통해 승리를 이끄는 FPS게임이다. 역할 놀이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공격형 영웅이나 지원형 영웅등과 같은 역할을 맡게 되고 이러한 행위 내에서 협력행위와 같은 다양한 사회적 행위를 엿볼 수 있다[4]. | |
칭찬카드 시스템은 무엇인가? | 또한 오버워치에 고유한 칭찬카드 시스템이란 같은 세션의 게임을 플레이 한 다른 유저들에게 칭찬카드를 주는 것으로 게임이 끝난 후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베스트 플레이어나 본인이 주고 싶은 사람에게 주는 칭찬의 표시이다. 물론 칭찬카드를 주는 것엔 강제성이 없으며 주지 않아도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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