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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저가항공사 서비스 만족도 및 재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Empirical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use in Chinese Low Cost Carrier Industry 원문보기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아태비즈니스연구, v.11 no.4, 2020년, pp.167 - 176  

위수푸 투어후티 (강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명수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In this study, we tried to find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ption of customers on the airline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use in Chinese low-cost carriers industry. Design/methodology/approach - We conducted the empirical study for hypotheses tes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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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필요한 상황이라 이에 대한 관련 연구들을 쉽게 찾아볼 수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저가 항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 고객의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대한 영향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중국 저가 항공사들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지속적인 고객관계를 유지 및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기존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항공서비스의 세부적인 측면을 기내 서비스와 운항 서비스, 예약 및 발권서비스, 온라인 정보 제공서비스 등으로 구분하고 이들 각 세부 서비스에 대한 이용 고객의 인식 수준이 전반적인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은 다음의 <Fig.
  •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항공 서비스를 기내서비스와 항공권 예약 및 발권 서비스, 운항 서비스, 온라인 정보 제공서비스 등 네 가지로 구분하고 이들 각각의 품질 수준이 이용객의 만족도와 재이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들 세부적인 항공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기내서비스는 승객이 비행기에 탑승해 제공받는 여러 가지의 서비스를 가리키는 의미로 객실 서비스라고도 말한다.
  • 이는 항공기의 좌석을 정확하게 운용하고 효율적으로 판매함으로써 항공사의 수익성을 높이며 이용 승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좌석을 미리 예약하고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항공의 여정을 작성하고 각 나라의 공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여권과 비자 관련 내용, 주요 지역의 시내 관광이나 호텔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고객 편의를 높여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Song Sung-in and Cho Ju-Eun, 2004).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저가항공사 이용 경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저가 항공 서비스 수준이 고객의 만족도와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저가항공서비스를 기내서비스와 운항서비스, 예약 및 발권서비스, 온라인 정보서비스 등의 세부 서비스로 구분하고 이들 각 세부 서비스에 대한 이용 고객들의 인지된 수준을 측정하였으며 이들과 고객만족도, 재이용 의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항공서비스는 탑승 수속과 항공권 예약/발권, 수화물 탁송 등을 비롯한 다양한 운송 서비스 관련 업무와 승객 탑승 후 이루어지는 기내서비스, 수화물 인도 서비스 등의 여러 단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로 대한항공의 신입전문훈련 실무교재(1999)에서는 항공권 예약과 발권, 기내, 운항, 운송 서비스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를 기존 연구 내용 정리를 바탕으로 기내서비스, 항공권 예약 및 발권 서비스, 운항 서비스 등의 세 가지 분류에 온라인 정보 제공서비스를 추가하여 이들 세부적인 서비스의 품질이 승객의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저가항공사 세부 서비스 수준은 전반적인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우선 ‘기내서비스’를 측정하기 위해 ‘항공사의 기내 상태는 마음에 들었는가?’, ‘승무원의 태도는 친절 하였는가?’, ‘기내식 음료 서빙은 마음에 들었는가?’, ‘승무원의 상황 대처 능력은 마음에 들었는가?’ 등의 네 가지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예약 빛 발권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예약 변경 서비스는 이용하는데 편리 하였는가?’, ‘예약 과정이 편리 하였는가?’, ‘발권서비스는 이용하기 편리 하였는가?’, ‘예약서비스 과정은 신속하게 이루어졌는가?’ 등의 4개 설문 문항을 사용하였다.
  • 우선 ‘기내서비스’를 측정하기 위해 ‘항공사의 기내 상태는 마음에 들었는가?’, ‘승무원의 태도는 친절 하였는가?’, ‘기내식 음료 서빙은 마음에 들었는가?’, ‘승무원의 상황 대처 능력은 마음에 들었는가?’ 등의 네 가지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예약 빛 발권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예약 변경 서비스는 이용하는데 편리 하였는가?’, ‘예약 과정이 편리 하였는가?’, ‘발권서비스는 이용하기 편리 하였는가?’, ‘예약서비스 과정은 신속하게 이루어졌는가?’ 등의 4개 설문 문항을 사용하였다.
  • -3. 예약 및 발권서비스 수준은 전반적인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운항서비스 수준은 전반적인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하위 구성 요소 중 하나로 정보성을 제시하였다. 이들 관련 연구들의 내용을 바탕으로 저가 항공사의 세부 서비스에 대한 승객의 인지 수준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칠 영향을 가설로 설정하였다. 세부 서비스 수준과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에 대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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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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