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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장애아전문어린이집 피난훈련을 통한 피난행태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Evacuation Behavio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Child Care Center through Evacuation Experim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1 - 8  

이정수 (충남대학교 건축학과) ,  오영숙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권용원 (충남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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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 아동을 전문으로 보육하는 2개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피난 훈련을 통해 피난 행태를 분석함으로서, 건축 및 피난 환경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의 입지여건은 소방서 및 119 안전센터로부터 반경 1Km 또는 5분 이내 위치하고 있으나, 건축 및 피난 환경은 시설 여건에 따라 매우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장애 아동의 피난 행태는 장애 유형에 따라, 안고 피난하는 경우, 안고 걸리고 피난하는 경우, 휠체어 피난, 그리고 매트로 피난하는 경우 등 다양한 피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셋째, 피난 거리 및 피난 속도 분석결과, 장애 아동을 안고 피난하는 경우, 안고 걸리면서 피난하는 경우, 그리고 휠체어 피난의 경우 등으로 속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수직 피난이 어려운 장애 아동의 경우, 소방관이 구난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임시 피난구역을 각 층별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rchitectural and evacuation recommendations through evacuation experiments of two child care centers with disabilities. To achieve these purposes, a survey on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and evacuation experiments was carried ou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he child...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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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재난시 스스로 판단하여 피난하기에 미성숙한 재난약자 특히 장애아동이 주로 생활하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의 안전한 보육을 위해 건축 및 피난 환경 개선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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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아동이란 ? “장애아동”이란, 6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가 있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별도로 인정하는 사람을 포함하여,「아동복지법」의 18세 미만인자 중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따라 등록한 장애인을 말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장애아동에 대해 ‘보육지원’을 실시하고, 각 지역별로적절한 균형을 이루도록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을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지적, 자폐성 장애와 같은 정신적 장애를 지닌 아동의 특징은 ? 장애아동의 행동특성은 장애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적, 자폐성 장애와 같은 정신적 장애를 지닌 아동은 주의집중 지속시간, 범위, 선택적 주의 등에 곤란함을 가지며, 주변의 자극에 대해 과잉 및 위축, 공격 등 돌발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반면에 지체장애의 경우 목발이나 휠체어 등으로 계단 또는 경사로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수 있으며, 뇌병변 또는 뇌성마비장애는 자립적으로 서있거나 이동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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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H. Jin, "A Study on Improvement of Evacuation Safety at Daycare Center",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31, No.1, pp.63-73, 2017. DOI: https://doi.org/10.7731/KIFSE.2017.31.1.063 

  2. J. H. Choi, M. R. Kwon, "Proposal of safe fire escape system for the day-care center and the kindergarte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5, No.6, pp.297-301, December, 2015. DOI: htttps://dx.doi.org/10.7236/JIIBC.2015.15.6.297 

  3. J. S. Lee, K. S. Lee,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Design and Management Guidelines of Infant Facilities through Reviewing Evacuation Behaviors",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Planning & Design, Vol.19, No.7 pp.79-88, July, 2003. 

  4. J. S. Lee, Y. S. Oh, "A Study on the Recognitions on Evacuation and Architectural Design Characteristics of Child Care Center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 Ar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0 pp.617-624, Oct, 2018. DOI:htttps://doi.org/10.5762/KAIS.2018.19.10.617 

  5. Ministry of Education Special Education Policy Division, 2018 Special Education Annual Report, pp.15-16, September, 2018. 

  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ildcare Statistics, p.134, December, 2018. 

  7.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Disaster Prepared Evacuation Training Guidelines and Scenarios for Child Facilities, -Special School-, p.24, June, 2019. 

  8. J. S.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Evacuation Preparedness and Guidelines for Peoples with Disabil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2, pp.470-478, 2016.2 DOI:http://doi.org/10.5762/KAIS.2016.17.2.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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