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PBL 기반 영어과학수업을 위한 문제 개발 연구
Problem Development for PBL-based English Science Classes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33 - 38  

박인화 (유정 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PBL(Problem-Based Learning)에서 가장 중요하며 학습자들의 창의성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열쇠는 문제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PBL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문제 개발 절차를 구체화하고 초등학교 영어과학 수업에 적합한 PBL학습의 문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문제 개발을 위해 교육 내용 파악 단계, 학습자 특성 파악 단계, 문제 발견 단계, 역할과 상황 설정 단계, 문제 작성 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 개발 단계를 바탕으로 Y 초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어 교과 과정 중 하나인 영어과학 수업에서 PBL 학습법이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5개의 문제를 개발하였다. 여전히 많은 영어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 중심 수업, 모범 답안을 위한 지식 습득, 획일적인 평가가 아닌 21세기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반드시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발표력, 자신감,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협동심,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PBL 학습법에 적합한 문제 개발은 지속해서 연구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blem development is important to Problem-Based Learning (PBL) and is key to the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skills of successful learn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PBL classes that effectively materialize problem development stages, and to develop learning using problems suitable f...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PBL은 기존의 강의식 수업 · 교사 중심 수업이 아닌 구성주의 바탕으로 학습의 주체자가 학습자가 되어 주인 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비구조화된(ill-structured)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법이기에 학습자들의 창의성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은 문제 개발 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PBL 문제 개발의 절차와 개발 과정을 구체화하여 초등학교 영어과학 PBL 수업에 필요한 문제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이란 무엇인가? PBL은 학습자들이 쉽게 답을 정의 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으며 지식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비구조화(ill-structured)된 문제로 구성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체자는 학습자가 되어 동료 학습자들과 협업 활동을 통해 스스로 배움을 이끌어 나가는 방식의 학습법이다. 그러므로 교수자가 학습자들의 창의성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 PBL의 문제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PBL 수업에서 상황과 역할 설정단계를 통해 학습자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또한,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학 습 목표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야 한다. 역할과 상황을 설 정하는 단계를 통해 학습자가 더욱 주인 의식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갈 수 있는 유익을 가질 수 있다.
문제 개발을 위한 단계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PBL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문제 개발 절차를 구체화하고 초등학교 영어과학 수업에 적합한 PBL학습의 문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문제 개발을 위해 교육 내용 파악 단계, 학습자 특성 파악 단계, 문제 발견 단계, 역할과 상황 설정 단계, 문제 작성 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 개발 단계를 바탕으로 Y 초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어 교과 과정 중 하나인 영어과학 수업에서 PBL 학습법이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5개의 문제를 개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R. R. Sihaloho, Salyar, E. M. Ginting,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Model toward Student's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Senior High School, IOSR Journal Of Research & Method in Education, Vol. 7, No. 4 pp. 11-18, 2017. DOI: https://doi.org/10.9790/7388-0704011118 

  2. N. Aldoobie, ADDIE Model, Americ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Research, Vol. 5, No. 6, pp. 68-72, 2015. 

  3. J. I. Choi, K. W. Jang, Problem-Based Learning, Hakjisa, pp. 85-95, 2010. 

  4. Y. S. Cho, Theory and Practice of Problem-Based Learning, Hakjisa, pp. 96-100, 2006. 

  5. H. J. Kim, A Study on Applic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into Elementary Instruction, Master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6. H. J. Yo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strategy and the examination of its pedagogical effective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09. 

  7. G. Gorghiu, L. M. Draghicescu, S. Cristea, A. M. Petrescu, L. M. Gorghiu, Problem-Based Learning-An Efficient Learning Strategy In The Science Lessons Context,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191, pp. 1865-1870, 2015. DOI: https://doi.org/10.1016/j.sbspro.2015.04.570 

  8. B. Akcay, Problem-Base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Vol. 6, pp-26-36, 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