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33 - 38
박인화 (유정 학교)
Problem development is important to Problem-Based Learning (PBL) and is key to the creativity and problem-solving skills of successful learn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ave PBL classes that effectively materialize problem development stages, and to develop learning using problems suitable 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BL이란 무엇인가? | PBL은 학습자들이 쉽게 답을 정의 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으며 지식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비구조화(ill-structured)된 문제로 구성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체자는 학습자가 되어 동료 학습자들과 협업 활동을 통해 스스로 배움을 이끌어 나가는 방식의 학습법이다. 그러므로 교수자가 학습자들의 창의성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해 PBL의 문제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 | |
PBL 수업에서 상황과 역할 설정단계를 통해 학습자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 또한,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학 습 목표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야 한다. 역할과 상황을 설 정하는 단계를 통해 학습자가 더욱 주인 의식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학습을 이끌어갈 수 있는 유익을 가질 수 있다. | |
문제 개발을 위한 단계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본 연구의 목적은 PBL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문제 개발 절차를 구체화하고 초등학교 영어과학 수업에 적합한 PBL학습의 문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문제 개발을 위해 교육 내용 파악 단계, 학습자 특성 파악 단계, 문제 발견 단계, 역할과 상황 설정 단계, 문제 작성 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 개발 단계를 바탕으로 Y 초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어 교과 과정 중 하나인 영어과학 수업에서 PBL 학습법이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5개의 문제를 개발하였다. |
R. R. Sihaloho, Salyar, E. M. Ginting, The effect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Model toward Student's Creative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Senior High School, IOSR Journal Of Research & Method in Education, Vol. 7, No. 4 pp. 11-18, 2017. DOI: https://doi.org/10.9790/7388-0704011118
N. Aldoobie, ADDIE Model, Americ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Research, Vol. 5, No. 6, pp. 68-72, 2015.
J. I. Choi, K. W. Jang, Problem-Based Learning, Hakjisa, pp. 85-95, 2010.
Y. S. Cho, Theory and Practice of Problem-Based Learning, Hakjisa, pp. 96-100, 2006.
H. J. Kim, A Study on Applic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into Elementary Instruction, Master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H. J. Yoon,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strategy and the examination of its pedagogical effective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09.
G. Gorghiu, L. M. Draghicescu, S. Cristea, A. M. Petrescu, L. M. Gorghiu, Problem-Based Learning-An Efficient Learning Strategy In The Science Lessons Context,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191, pp. 1865-1870, 2015. DOI: https://doi.org/10.1016/j.sbspro.2015.04.570
B. Akcay, Problem-Based Learning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urkish Science Education, Vol. 6, pp-26-36,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