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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D VR 기술이 디자인 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DEXPERIENCE 플랫폼의 VR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HMD VR Technology on Design Application: Focusing on 3DEXPERIENCE Platform V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49 - 55  

이경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 ,  윤정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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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은 설계를 비롯한 모든 공정을 합리적이고 최적화된 기술을 도입하여 성장시키고 있다. 특히 ICT기반의 클라우드 플랫폼이 등장하여 기업 및 학교에서는 필요한 모든 비즈니스 서비스가 탑재된 솔루션의 등장으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기술교육 및 기업 성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 플랫폼을 활용한 HMD 디바이스의 가상현실 기술과 융합은 기업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방법으로 1차적으로 3DEXP와 HMD VR 기기 기반으로 디자인에 활용되는 VR 기능을 실험하였고, 2차적으로 앞에서 실험 데이터를 근거로 설문조사를 통해 디자인 활용성 연구 및 이 논점에 관한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 활용 측면에서 3DEXP와 HMD VR 기술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매개 회귀분석과 매개 요인의 HMD VR의 통계분석을 통하여 디자인 활용에 유의미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아직 일부 공대학생들을 연구대상의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부족하다. 하지만 HMD VR 기술 도입은 교육과 가상현실기술 구현의 한 축이며, VR 기술 활용 측면에서 일부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mpanies are growing by introducing rational and optimized technology for all processes, including design. In particular, the emergence of ICT-based cloud platforms has given rise to solutions that are equipped with all the necessary business services in corporations and schools, affec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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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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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가상현실은 차세대 기술 플랫폼으로 인식하여 게임, 교육, 영화, 스포츠, 의료 등 다양한 전문분야로 확대되고 있지만 정작 필요한 제조기업 현장에서 필요한 기능과 활용 적인 측면에서는 연구가 미미하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 새로운 클라우드 플랫폼과 HMD VR 기술의 디자인 활용 측면에서 미치는 영향과 상관관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3D디자인기술의 이론적 배경에서 HMD 디바이스를 활용한 가상현실의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통합 솔루션 플랫폼인 3DExperience Platform 을 기술적 내용과 다쏘시스템즈의 홈페이지, 학술지 논문, 인터넷 기사를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았던 제조환경과 디자인 활용 측면에서 HMD VR 기기의 인터페이스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3DEXP를 활용한 HMD VR 디바이스인 HTC사의 Vive pro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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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oopedia, https://www.doopedia.co.kr/search/encyber/new_totalSearch.jsp (accessed Jan. 31, 2020) 

  2. Yunsung Cho, A Research on the Systematization of the Augmented Reality User Interface Design According to the Expandability of the Visual Perceptions of the HMD, Ph.D, Univ. HanYang, pp.30, 2016 

  3. Deokwoo Lee,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technology trends, ITFIND 1872호, 2018.' 

  4. Klaus Petersen, LPVR Location-based VR Tracking Introduction, LP-RESEARCH, [cited, 12, Jul 2018] Available Form : https://lp-research.com/location-based-vr/ (accessed Jan. 31, 2020) 

  5. Kim, Junwon (2017). 3DEXPERIENCE PLATFORM Smart-Safe-Connected System.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Workshop, 43-53 

  6. Jae Seung, Choi (2019). [Software Information] Cloud-based Platform, 3DEXPERIENC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59(2), 20-22 

  7. Bernard Charles, How to Use the 3DEXPERIENCE Platform: Features and Advantages dassault systemes, [cited 2018 July 10], Available From: https://www.technia.com/blog/how-to-use-the-3dexp erience-platform (accessed Jan. 31, 2020), 

  8. Bernard Charles, 3DEXPERIENCE Portfolio, [cited 2018 July 10], Available From: https://www.3ds.com/products-services/ (accessed Jan. 31, 2020), 

  9. Dassault systemes, (2018), Catia 3DExperience Immersive Visual Experience, [cited Dec. 2018], https://www.3ds.com/search/?wockwvive (accessed Jan. 31, 2020), 

  10. Dassault systemes, (2018), Catia 3DExperience Immersive Visual Experience, [cited Dec. 2018] https://www.3ds.com/searc (accessed Jan. 3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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