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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환자의 병원재이용의사 영향요인 비교
A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Hospital Revisit Intention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 and General Care Uni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73 - 81  

이지수 (오성병원) ,  이지원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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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과 일반 병동 환자의 간호만족도와 병원재이용의사를 비교하고 병원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2019년 6월 01일부터 6월 30일까지 B광역시에 소재하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200병상 이상 4개의 병원 정형외과 외래 진료를 통해 입원한 환자 201명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분석은 SPSS/WIN 23.0을 이용하여 x2-test, t-test, ANOVA,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간호만족도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 입원한 환자가 일반 병동에 입원한 환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간호만족도와 병원재이용의사의 상관관계에서 간호만족도가 높을수록 병원재이용의사가 높게 나타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과 일반 병동 입원환자의 병원재이용의사의 영향요인에는 간호만족도 하위영역 중 공감성과 유형성으로 나타났다. 공감성과 유형성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서는 56%의 설명력이 있었고 일반 병동에서는 40%의 설명력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 병원재이용의사를 높이기 위해 간호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간호체계를 마련하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의 확대 시행과 정착을 위해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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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compared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 and general care unit patients and confirmed the impact of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on revisit intention. We used data from 201 survey questionnaires collected from four general hospitals 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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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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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병원재이용을 높이기 위해 간호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제도의 보완 및 확대를 통해 간호만족도와 병원재이용의사를 높이기 위해 본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환자의 간호 만족도와 병원 재이용 의사를 비교하고 병원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환자의 간호 만족도와 병원 재이용 의사를 비교하고 병원 재이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환자의 간호만족도와 병원재이용의사에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에 입원한 환자의 간호만족도와 병원재이용의사의 정도를 비교하고 병원재이용의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입원환자의 영역별 간호 만족도를 파악하고 간호 만족도가 병원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영역별 간호 만족도를 높이고 간호 서비스 질을 향상 시키는 맞춤형 간호 중재 방안을 마련하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기 위하여 간호 만족도와 병원 재이용의도에 병동 간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 병원 재이용 의사에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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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및 간병통합 서비스가 기존 일반 병동에 비하여 간호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나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간호만족도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 입원한 환자가 일반 병동에 입원한 환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간호만족도와 병원재이용의사의 상관관계에서 간호만족도가 높을수록 병원재이용의사가 높게 나타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요구가 증가되는 이유는? 하지만 입원한 환자를 가족들이 돌보는 가족 간호나 간병인을 고용하여 하루 7~8만 원, 한 달 평균 약 200만 원 이상의 비용을 들여 간병인을 사적 고용하는 것은 환자와 환자 가족들에게 경제적으로 부담을 주고 입원 서비스의 질 저하가 우려되며 병원 내 간병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다[5]. 이러한 사회적 문제와 요구로 정부에서는 보호자 없는 병동 사업을 추진해온 결과 2015년 12월 의료법 개정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특징은? 의학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노인 인구증가와 만성질환자 비중이 증가하였고 그에 따라 환자간병수요 또한 증가하였다[1].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환자가 병원에 입원을 하면 가족이 병원에 상주하면서 환자를 직접 간병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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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Statistics Korea, 2017.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2. N. M. Hwang, An analysis of the debates on introdu ction of public caregivers' services in acute medical centers, Health and Welfare Forum, 2010;170:60-71. 

  3. S. H. Oh, A Survey on Nursing Care Requirement and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of Inpatients of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Silla University, 2017. 8 

  4. M. Y. Lee, Caregiver Burden and Quality of Life in Family Caregivers of the Elderly Experienced Hip Joint Operation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Chung-Ang University, 2013. 8 

  5. W. H. Kwag, Contents and problems of pilot projecton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Internet]. Seoul: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2015 [cited 2015 September 11]. Available from: http://webzine.rihp.re.kr/webzine_201506/a_05_02.html 

  6.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Standard guidelines for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Rev. 2017 ed. Wonju: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7. 

  7. Atkins PM, Marshall BS, Javalgi RG. Happy employees lead to loyal patients. Survey of nurses and patients shows a strong link between employee satisfaction and patient loyalty.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1996;16(4):14-23. 

  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Guideline of pilot project on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6. 

  9. S. R. Shin, K. Y. Park, "Comparing satisfaction with nursing care and factors relevant to hospital revisit intent among hospitalized patients in comprehensive nurs ing care unit and general care unit",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1, no. 5, pp. 469-479. 2015.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5.469 

  10. Y. A. Jung, "A Comparison of Patients'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Hospital Commitment and Revisit Intention between General Care Unit and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24, no. 1, pp.30-39 (10 pages), Jan. 2018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8.24.1.30 

  11. M. S. Wang, N. Y. Lim, H. C. Jeong "The patient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s and the revisiting intention in a public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 2, pp.6275-6283(9page), 2013.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3.14.12.6275 

  12. J. I. Kang, Satisfaction with Medical Service Quality of In-patient of a Public Hospital [master's thesis]. Dept. of case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in Clinical Nursing Hanyang University 2010. 2 

  13. M. S. Seo, A study on the expectations of inpatients for the quality of nursing service, their satisfaction level and hospital reuse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8. 

  14. M. A. Lee, "A Study of Nursing Services Quality, General Satisfaction of Medical Services, and Revisit ing Intent of Hospital",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3 No.3, pp.362-372(11), 2007. DOI : https://doi.org/10.1016/j.ijnurstu.2006.03.006 

  15. H. J. Choi, M. S. Koh,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patients' satisfaction level of nursing service and revisit intention of the inpatients according to the ward type - Mainly on General Wards, Anshim Units and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Wards.", Korean Association Of Health and Medical Sociology, 0(37):49-64. 2014. 

  16. J. S. Lee, Study on the Patients'Satisfaction at Medical Service and Intention of Reuse of Hospital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 Design HanyangUniversity, 2010. 

  17. M. K. Ju,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oriented nursing service qua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1), pp.169-191, 2002. 

  18. Y. A. Kim, Establishment of a model for the improvement in the brand image of nursing homes for the old [dissertatio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7. 

  19. S. M. Jung, S. H. Yoon, "Comparative analysis research of inpatient satisfaction with nursing on comprehensive nursing service units & general units and nurses' work str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3), pp.229-238, 2017. DOI :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3.229 

  20. B. S. Jang, N. M. Chun, "Correlations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patients using comprehensive nursing care medical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22(3), pp.83-93, 2017. 

  21. S. Y. Kim, A Comparative Study of Inpatients' Expectations,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for Nursing Service Between The Integrated Nursing and Car e Service Ward and General Hospital Ward, [master's thesis]. Seoul: Sahmyook University; 2018. 2 

  22. S. Y. Kim, D. W. Kim, S. M. Lee, "The Relation of Communication Types of Nurses, Satisfaction on Nursing Services and Intent to Revisit the Hospital Perceived by Patients Admitted to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1), pp. 321-331, 2017.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7.18.11.321 

  23. M. S. Kim, Comparison of nursing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between patients in comprehensive care unit and general nursing units [master's thesis]. Dept. of Major in Hospice & Palliative Special Nursing Hanyang University 201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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