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운동수행여부, 건강에 대한 생각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정도의 차이
The Differences of Self Efficacy, Self-esteem and Vitality according to the Physical Exercise, Thinking about Health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117 - 125  

정계선 (조선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운동수행여부, 건강에 대한 생각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디자인은 서술적 조사연구로, 자료분석SPSS 22.0을 이용하였으며 카이제곱-test, t-test가 사용되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9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로 K시에서 수집되었다. 대상자의 평균 나이는 23.7살이었다. 대상자 중 187명(85.0%)은 여자, 99명(45.0%)은 운동을 수행하고 있었으며, 138명(62.7%)은 자신들이 건강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변수들에 대한 점수는; 건강자기효능감 2.93±0.35점; 신체자기효능감 3.16±0.37점; 자아존중감 2.94±0.43; 활력 3.78±0.52이다. 운동을 수행하는 경우 신체자기효능감(t=3.68, p=<.001); 운동적 기능(t=5.39, p<.001); 정신적 기능(t=2.10, p=.037), 영양적 기능(t=2.50, p=.013); 건강관리 효능감(t=2.37, p=.019) 그리고 활력(t=12.63, 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건강자기효능감(t=3.73, p=<.001), 운동적 기능(t=3.29, p=.001); 정신적 기능(t=4.01, p<.001); 영양적 기능(t=2.62, p=.009), 건강관리 효능(t=2.51, p=.013); 건강자기효능감(t=2.59, p=.010); 자아존중감(t=3.91, p=<.001) 그리고 활력(t=2.92, p=.004)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운동 수행이 건강자기효능감과 활력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으며,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신체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self-efficacy, self-esteem, and vitality related to physical exercise and health consciousnes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x2 test, and t test were used. Data were collected from May 1 to June 30, 2019, at K city. Participants were 220 nurs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대상인 간호학생의 건강상태를 증진시키고 학생들의 건강에 대한 긍정적 사고와 동시에 운동을 통한 활력과 자아존중감을 키워 체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과 임상 실습으로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부담을 갖고있는 간호학생들의 운동 여부, 건강에 대한 생각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들은 운동을 하고 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음으로써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및 활력이 높음을 확인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학생들에게 선행연구들의 결과로 제시된 운동의 효과를 응용한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기효 능감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220명의 일반적인 특성에서 나타난 운동 수행 여부, 건강에 대한 생각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 정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평균 나이는 23.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운동 여부, 건강에 대한 생각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운동 여부, 건강에 대한 생각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의 점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자기효능감은 건강자기효능감과 신체자기 효능감을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들이 정신,신체적 스트레스를 많이 겪는 이유는? 간호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국민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지식을 배우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교육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간호학생의 건강관리가 학생들에는 생활의 중심이 되고 있다[1]. 간호학생들은 학교 교육과정 중 임상 실습을 수행해야 하므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게 된다[2]. 대학생들의 경우에도 흡연 등으로 인한 성인병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3].
간호학생은 교육과정을 통해 무엇을 배우는가? 간호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국민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지식을 배우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교육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간호학생의 건강관리가 학생들에는 생활의 중심이 되고 있다[1]. 간호학생들은 학교 교육과정 중 임상 실습을 수행해야 하므로 정신적 신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게 된다[2].
간호대학생의 운동 여부, 건강에 대한 생각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 정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1) 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 정도를 파악한다. 2) 대상자의 운동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의 점수 차이를 파악한다. 3) 대상자의 건강에 대한 생각에 따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및 활력의 점수 차이를 파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 H.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Health Status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1, pp.78-86, 2013. DOI: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78 

  2. D. N. Oh, Y. R. Um, C. M. Kim, S. J. Ju, J. H. Choi, M. S. Park, The Cop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rying to be a Meaningful Pres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4, pp. 430-440, 2016. 

  3. A. Steptoe, D. Phill, J. Wardle, J. Cui, F. Bellisle, A. Zotti, R. Barabyai, R. Sanderman, Trends in smoking, diet, physical exercise, and attitudes toward health in European university students from 13countries, 1990-2000. Preventive Medicine, Vol.35, pp.97-104, 2002. 

  4. M. H. Jeong, M. A. Sh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170-177, 2006. 

  5.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 16, No.1, pp.14-23, 2010. DOI:https://doi.org/10.5977/JKASNE.2010.16.1.014 

  6. J. T. Son, J. J. Lee, The Effects of a Tai Chi Training program on physical fitness, stress response and ego-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24, No.3, pp.217-226, 2017. 

  7. M. B. Donnellan, R. Ackerman, C. Brecheen. Extending Structural Analyses of the Rosenberg Self-Esteem Scale to Consider Criterion-Related Validity: Can Composite Self-Esteem Scores Be Good Enough? Journal of Personality ssessment, Vol.98, pp.169-177, 2016. DOI:https://doi.org/10.1080/00223891.2015.1058268 

  8. D. P. Rice, N. Fineman, Economic implications of increased longevity in the United States. Annual Review of Public Health, Vol.25, pp.457-473, 2004.DOI: https://doi.org/10.1146/annurev.publhealth.25.101802.123054 

  9. N. J. Pender, Expressing health through lifestyle pattern. Nursing Science Quarterly, Vol.3, pp.15-122, 1990. DOI:https://doi.org/10.1177/089431849000300306 

  10. M. R. Alligood, A Marriner-Tomey, Nursing theorists and their work. 7th edition. Maryland Height, Mo: Mosby/Elsevier. 010. 

  11. Y. S. Jung, H. G. Lee, A case study of physical activity of elderly on short-term memory and physical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6, No.3, pp.331-342, 2017. 

  12. D. L. Han, K. J. Moon, K. H. Han, The effect of physical c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and meaning in life on physical self-efficacy in femal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6, No.3, pp.289-312, 2019. DOI:https://doi.org/10.21509/KJYS.2019.03.26.3.289 

  13. Y. T. Jeong, Effects of goal ball exercise on mood state, physical self-efficacy and exercise task abilities of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for Wellness, Vol.9, No.3, pp. 175-188, 2014. 

  14. K. S. Choi, Self-esteem and positive psychology. Stress Research, Vol.15, No. 3, pp.205-214, 2007. 

  15. N. S. Ha, J. Choi, A longitudinal study on professional ocializa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ol.8, No.2, pp.73-85, 2011. 

  16. E. H. Han, Y. M. Ha,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ocial support,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experience of workplace bullying, and consequence of workplace bullying in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es Administration, Vol.22, No. 3, pp.303-312, 2016. DOI:https://doi.org/10.11111/jkana.2016.22.3.303 

  17. J. G. Kim, H. Y. Kim, A study on adolescents' expectation of future: focused on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51, No.2, pp.173-186, 2013. DOI:https://doi.org/10.6115/khea.2013.51.2.173 

  18. C. Peterson, M. E. P. Seligman,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4. 

  19. R. M. Ryan, E. L. Di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68-78, 2000. 

  20. M. L .Kim, D. H. Lee, W. S. Kim, A change of self-regulation, vitality and optimism according to participate falls prevention exercise program in elderly women of marginalized area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2, No. 5, pp.423-435, 2013. 

  21. S. I. Kim,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vitality and happiness in elderly participating physical activity program. Journal of Sports and Leisure Studies, Vol.49, No.1, pp.617-629, 2012. 

  22. M. Y. Lee, S. I. Kim, Effects of therapeutic exercise rogram on vitality and optimism in elderly.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1, No.1, pp.465-476, 2013. 

  23. H. O. Oh, The effects of exercise emotion on passion and vitality of pilates and yoga's females participants. Journal of Sports and Leisure Studies, Vol.48 No. 1, pp.559-570, 2012. 

  24. J. G. Lee, H. G. Hong, J. S. Park,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self Rated abilities for health practices: health self-efficacy measure (K-SRAHP).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26, No.3, pp.140-148, 2018. DOI:https://doi.org/10.17547/kjsr.2018.26.3.140 

  25. H. J., Park, M. Y. Kim, D. Y. Jung, The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the mental health of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 No.4, pp.513-521, 2008. 

  26. R. M., Ryckman, M. A. Robbins, B. Thornton, & P. Cantrel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physical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42, No. 5, 891-900, 1982. 

  27. S. O. Hong, N. S. Pyo, PA study on the perception of physical self-efficacy according to sex-rol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Vol.10, pp. 223-236, 1994. 

  28. E. J. Ryu, M. K. Park, The influence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cy on the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 2, pp.156-164, 2017. 

  29. K. S. Han,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Vol.35 No.3, pp.585-592, 2005. 

  30.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 -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205-213,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