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어패럴 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변수 요인의 통시적 연결구조 분석 -패션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Diachronic Network Analysis on Variable Factors for enhancing the Values of Apparel Industry in South Korea -Focused on Fashion Newspaper Articles-원문보기
한국의 패션 산업은 국가 산업 발전에 일조하는 하나의 핵심 분야로 성장해왔지만, 세계 경기 침체로 인한 저성장 시대의 도래, 소비경향의 변화 등의 영향으로 마이너스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패션 신문 기사를 토대로 한국의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화 요인 및 어패럴 기업들의 경영 환경 변화 요인과 관련된 핵심 텍스트들을 연결망구조 분석을 활용하여 통시적인 관점에서 그 양상을 탐구해보고 한국 패션 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함의점을 논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정치·경제적 측면의 제언점으로 정부가 새로운 정책의 제시나 패션 산업과 연계된 지정학적 사안 또는 정세 변화에 대하여 보다 실질적인 측면의 소통을 통하여 정치적 영향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둘째,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측면의 제언점으로 미래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타 분야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전략 체계 구축을 통하여 기업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여야만 한다. 셋째, 한국 어패럴 산업의 경영 환경 변화의 제언점으로 한국 어패럴 기업들은 기업의 이익보다는 상생하여 서로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의식의 중요성을 인지해야만 한다.
한국의 패션 산업은 국가 산업 발전에 일조하는 하나의 핵심 분야로 성장해왔지만, 세계 경기 침체로 인한 저성장 시대의 도래, 소비경향의 변화 등의 영향으로 마이너스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최근 5년간 패션 신문 기사를 토대로 한국의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화 요인 및 어패럴 기업들의 경영 환경 변화 요인과 관련된 핵심 텍스트들을 연결망 구조 분석을 활용하여 통시적인 관점에서 그 양상을 탐구해보고 한국 패션 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함의점을 논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정치·경제적 측면의 제언점으로 정부가 새로운 정책의 제시나 패션 산업과 연계된 지정학적 사안 또는 정세 변화에 대하여 보다 실질적인 측면의 소통을 통하여 정치적 영향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둘째,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측면의 제언점으로 미래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타 분야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전략 체계 구축을 통하여 기업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여야만 한다. 셋째, 한국 어패럴 산업의 경영 환경 변화의 제언점으로 한국 어패럴 기업들은 기업의 이익보다는 상생하여 서로 함께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의식의 중요성을 인지해야만 한다.
The fashion industry in Korea has grown into a core sector that contributes to the development of national industries, but it has shown negative growth due to the advent of a low-growth era. This study aims to explore core texts related to variable factors affecting the apparel industry in Korea (an...
The fashion industry in Korea has grown into a core sector that contributes to the development of national industries, but it has shown negative growth due to the advent of a low-growth era. This study aims to explore core texts related to variable factors affecting the apparel industry in Korea (and the environmental change factors of apparel companies) by using network analysis from a diachronic point of view. In addition, we discuss the implications of enhancing the value of fashion industries in Korea based on articles in fashion newspapers over five years.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as a suggestion for political and economic aspects, the government should minimize the damage caused by political influence by presenting new policies, or by communicating about the practical aspects of geopolitical issues and changes linked to the fashion industry. Second, as a suggestion of socio-cultural aspects, it is necessary to reduce uncertainty about the future by establishing a strategic system through cooperation with institutions that can predict future directions. Third, as a suggestion for management changes in the apparel industry, apparel companies in Korea shoul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consciousness of promoting development for a better society from coexistence, rather than corporate profit.
The fashion industry in Korea has grown into a core sector that contributes to the development of national industries, but it has shown negative growth due to the advent of a low-growth era. This study aims to explore core texts related to variable factors affecting the apparel industry in Korea (and the environmental change factors of apparel companies) by using network analysis from a diachronic point of view. In addition, we discuss the implications of enhancing the value of fashion industries in Korea based on articles in fashion newspapers over five years.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as a suggestion for political and economic aspects, the government should minimize the damage caused by political influence by presenting new policies, or by communicating about the practical aspects of geopolitical issues and changes linked to the fashion industry. Second, as a suggestion of socio-cultural aspects, it is necessary to reduce uncertainty about the future by establishing a strategic system through cooperation with institutions that can predict future directions. Third, as a suggestion for management changes in the apparel industry, apparel companies in Korea shoul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consciousness of promoting development for a better society from coexistence, rather than corporate pro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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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패션 산업의 현황에 대해 보다 전문적이며 심층적인 보도를 하고 있는 국내 패션 신문들을 매개로 하여 한국의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화 요인 및 어패럴 기업들의 경영 환경 변화 요인과 관련된 기사문을 토대로 연도별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핵심 텍스트들을 추출, 최근 5년간 통시적인 관점에서 연결망 구조 분석을 활용하여 그 양상을 탐구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패션 산업 및 패션 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일련의 함의점을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신문 기사문을 토대로 패션산업 환경 변화에 대한 흐름, 기업의 경영 환경의 변화, 국제 정세 및 사회‧문화적 경향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 요인들이 한국 패션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상호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한국의 패션 산업의 가치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방향의 데이터베이스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패션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소까지도 추정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실용적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다시 말해서, 신문은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공적인 매체로 해당 시기의 주요한 이슈에 대해 폭넓게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가장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분야의 사실 기술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관련 영역의 다양한 모습과 실천을 반영[5]하고, 향후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예측해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문 기사에서 다양한 정보들의 공급 수단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특히, 텍스트는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언어, 문화, 사회적 특성이나 소비자의 잠재적 의식이 반영된 트렌드를 표출하는 대표적인 도구[6]이며, 사회현상을 의미 있게 구조화한 상징적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패션 신문들을 매개로 하여 한국의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화 요인 및 어패럴 기업들의 경영 환경 변화 요인과 관련된 기사문을 토대로 연도별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핵심 텍스트들을 추출, 최근 5년간 통시적인 관점에서 연결망 구조 분석을 활용하여 그 양상을 탐구해보고 패션 산업 및 패션 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일련의 함의점을 논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시 말해서, 어패럴 기업들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가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구할 시, 기업의 이윤과 성장, 발전 또한 함께 이루어질 것이다. 이는 급변화하는 현대의 환경 변화 속에서 한국 어패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줄 수 있으리라 판단되는 바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 산업의 현황에 대해 보다 전문적이며 심층적인 보도를 하고 있는 국내 패션 신문들을 매개로 하여 한국의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화 요인 및 어패럴 기업들의 경영 환경 변화 요인과 관련된 기사문을 토대로 연도별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핵심 텍스트들을 추출, 최근 5년간 통시적인 관점에서 연결망 구조 분석을 활용하여 그 양상을 탐구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패션 산업 및 패션 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일련의 함의점을 논하고자 한다.
즉, 어패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R&D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투자를 통하여 어패럴 산업 전반의 분위기를 선도하여야 하며, 새로운 기술력 증진을 위해 기업 산하의 연구소뿐만 아니라 각 대학교의 연구진들과의 협업을 통한 시스템의 구축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학계에서도 융합적인 마인드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육성에 매진해야만 4차 산업의 변화 속에서 한국 어패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하는 바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패션 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변수 요인의 통시적 연결 구조 분석을 위해 어패럴 산업에 연도별로 영향을 주었던 정치‧경제, 사회‧문화 변화 요인 및 기업 경영 환경 변화 요인들의 키워드들의 빈도와 밀도를 산출하고, 연결 중심성 및 네트워크 내에서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어휘들의 군집별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한국 어패럴 기업 및 신문 매체, 의미 연결망 분석에 관련된 선행 연구 논문, 국․내외 단행본, 인터넷 및 전문서적을 활용한 이론적 연구와 패션 신문지(한국 섬유 경제 신문, 국제 섬유 신문, TIN 뉴스, 텍스타일 라이프, 패션 저널)를 중심으로 수합한 총 44,539개의 텍스트들을 토대로 통시적 연결 구조 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의 시기적 범위의 설정은 거시경제란 3~5년의 중기적인 시간을 두고 순환하는 특징[19]을 지니고 있는데, 이를 고려하여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5년으로 제한하였다.
이에 본 연구진은 2014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최근 5년간 국내 패션 신문들을 매개로 하여 연도별 한국의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화 요인 및 어패럴 기업들의 경영 환경 변화 요인과 관련된 기사 제호와 기사문을 토대로 핵심 텍스트들을 총체적으로 수집 및 분류, Textom에서 이를 정제하여 빈도와 밀도를 측정하고, UCINET 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반복적인 키워드들을 재배치, 알고리즘을 연결망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최근 5년간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요인과 관련하여 연도별 추출 텍스트의 양적 수치는 광고, 사건사고, 인사, 인물평 등의 기사 내용을 제외한 총 44,539였으며, 표로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대상 데이터
연구 방법은 한국 어패럴 기업 및 신문 매체, 의미 연결망 분석에 관련된 선행 연구 논문, 국․내외 단행본, 인터넷 및 전문서적을 활용한 이론적 연구와 패션 신문지(한국 섬유 경제 신문, 국제 섬유 신문, TIN 뉴스, 텍스타일 라이프, 패션 저널)를 중심으로 수합한 총 44,539개의 텍스트들을 토대로 통시적 연결 구조 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의 시기적 범위의 설정은 거시경제란 3~5년의 중기적인 시간을 두고 순환하는 특징[19]을 지니고 있는데, 이를 고려하여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5년으로 제한하였다.
이에 본 연구진은 2014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최근 5년간 국내 패션 신문들을 매개로 하여 연도별 한국의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화 요인 및 어패럴 기업들의 경영 환경 변화 요인과 관련된 기사 제호와 기사문을 토대로 핵심 텍스트들을 총체적으로 수집 및 분류, Textom에서 이를 정제하여 빈도와 밀도를 측정하고, UCINET 6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반복적인 키워드들을 재배치, 알고리즘을 연결망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최근 5년간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요인과 관련하여 연도별 추출 텍스트의 양적 수치는 광고, 사건사고, 인사, 인물평 등의 기사 내용을 제외한 총 44,539였으며, 표로 정리하면 Table 1과 같다.
성능/효과
36%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4차 산업 관련 군집이 0.94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날씨 변화 0.865%, 스포츠 라이프 0.814%, 가치소비 0.702%, 평창 동계 올림픽 0.462%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콜라보레이션의 군집이 2.
293%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날씨변화의 군집이 3.68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올림픽이 0.588%, 스포츠 라이프 0.588%, 아웃도어 라이프 0.587%, 키즈 0.413%, 스트리트 문화 0.176%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불공정행위의 군집이 10.
296%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메르스 관련 군집이 1.39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수상스포츠 1.061%, 날씨변화 0.43%, 골프 0.304%, 올림픽 0.245%, 키덜트 0.213%, 글램핑 0.151%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중국 관련 군집이 3.
131%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스포츠 관련 군집이 0.9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라이프 스타일이 0.772%, 가치 소비 0.702%, 날씨변화 0.263%, 한류 0.25%, 메르스 0.226%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중국 관련 군집이 2.
477%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환경보호의 군집이 2.40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평창 동계 올림픽이 2.285%, 스포츠 라이프 1.046%, 라이프 스타일 0.749%, 날씨변화 0.696%, 레트로 0.495%, 키즈 0.475%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지원 및 후원 관련 군집이 2.
둘째,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측면의 대표적인 요인으로 날씨변화, 메르스, 올림픽, 스포츠 라이프, 라이프 스타일로 나타났다. 의류 제품은 기온을 비롯하여 날씨에 영향을 받는 사실은 널리 인식되어있으며, 4계절을 함양하고 있는 한국의 경우 더 큰 영향력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176%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불공정행위의 군집이 10.12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후원 및 지원이 8.442%, 문화마케팅이 5.622%, 중국이 5.095%, BI 변경 4.33%, IT접목이 3.992% 콜라보레이션 3.339%, 범아시아권이 2.378%, 상표권 인수 0.704% 순으로 나타났다.
226%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중국 관련 군집이 2.86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온라인이 2.077%, 후원 및 지원이 1.416%, 콜라보레이션이 1.187%, 골프웨어 0.96%,범아시아권 0.595%, 합자법인 0.536%, 레시가드 0.344%, 유통망 0.334% 순으로 나타났다.
151%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중국 관련 군집이 3.21%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온라인 및 모바일 2.558%, 후원 및 지원이 1.97%, 불공정 행위 1.611%, 콜라보레이션 1.445%,범아시아권 1.132%, IT접목이 1.129% 순으로 나타났다.
475%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지원 및 후원 관련 군집이 2.9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콜라보레이션 2.807%, 롱패딩(벤치 코트) 2.338%, 온라인 1.753%, 스포츠웨어 1.543%, IT접목 1.215%, 중국 0.718%, 업사이클링 0.406% 순으로 나타났다.
462%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패럴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콜라보레이션의 군집이 2.08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온라인과 모바일 1.884%, 후원 및 지원 1.863%, 스포츠웨어 1.186%, 롱패딩(벤치코트) 1.638%, IT접목 1.116%, 중국 1.071%, 불공정행위 0.696%, 범아시아 0.492%, 워라벨 0.391%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어패럴 산업의 경영 환경 변화의 대표적인 요인으로 후원과 지원, 콜라보레이션, 볼공정행위, 중국,온라인 및 모바일, 과학기술 융합으로 나타났다. 후원과 지원은 한국 어패럴 시업들이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는 마케팅적인 측면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자 하는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 어패럴 산업은 다양한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측면과 긴밀한 상호 관련성을 함양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시대적 흐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한국 어패럴 산업이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발돋움하는데 가장 선행되어야한다는 점을 역설적으로 제시해준다.
첫째, 2014년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변수 요인의 정치․경제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교복학교주관구매제의 군집이 밀도값 3.22%로 가장 높았으며, FTA가 2.165%, 개성공단 0.293%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날씨변화의 군집이 3.
첫째, 2015년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변수요인의 정치․경제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개성공단의 군집이 밀도값 2.484%로 가장 높았으며, FTA가 0.899%, 최저임금 0.296%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메르스 관련 군집이 1.
첫째, 2016년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변수요인의 정치․경제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개성공단 관련 군집이 밀도값 2.633%로 가장 높았으며, 사드 배치 0.303%, FTA가 0.214%, 최저임금 0.131%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스포츠 관련 군집이 0.
첫째, 2017년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변수 요인의 정치․경제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사드 관련 군집이 밀도값 1.03%로 가장 높았으며, 전안법 0.99%, 개성공단 0.965%, 최저인금 0.41%, FTA 0.36%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4차 산업 관련 군집이 0.
첫째, 2018년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변수 요인의 정치․경제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개성공단 관련 군집이 밀도값 0.925%로 가장 높았으며, 전안법 0.57%, 최저임금 0.477%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문화적 요인의 군집별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환경보호의 군집이 2.
첫째,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정치․경제적 측면의 대표적인 요인으로 개성공단, FTA, 교복학교주관구매제, 전안법, 사드배치, 최저임금으로 나타났다. 특히,사드 배치와 개성 공단의 중단은 한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여실히 반영된 측면으로, 한류와 함께 지속적으로 중국의 진출과 시장 수익의 증대를 도모하고 있었던 한국 어패럴 산업은 사드 배치에 따라 중국 투자자들의 지급 유보 및 중국과 한국 기업들 간의 업무 협약 보류 등 중국 진출의 판로가 좁혀지고 있으며, 한한령으로 인한 중국 소상공인들의 방문 저하, 반한 감정으로 인한 불매 운동, 수출입 제재에 따른 유통 피해는 어패럴 기업에 크나큰 악재로 다가왔다.
2018년 한국에서 개최된 평창 동계올림픽의 후원사에 참여한 여러 어패럴기업들은 팀 코리아 공식 단복의 후원 및 대중들을 위한 평창 롱패딩(벤치코트)을 제작․판매하여 기업의 브랜드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선수들에게 후원한 경기복이나 신발의 뛰어난 기능성이 경기력 향상에 일조한 것으로 알려지며, 브랜드의 신뢰도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거두었다. 특히, 컬링대표팀의 후원사였던 FILA는 평창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여자 컬링팀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기업의 자산가치 또한 크게 급등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한국 어패럴 기업들이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에 후원사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가를 대표하는 의류 브랜드로 국위선양을 한다는 이미지 및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한다는 필요성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측면의 제언점으로 미래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타 분야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전략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즉, 날씨 변화나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파악 및 국제적 행사 참여에 대한 방향성은 오랫동안 축척된 데이터와 이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이 진행되어야만 그 효과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사항으로, 이와 관련된 전문 기관과의 협력 체제 구축은 기업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여주고,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시대적 흐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한국 어패럴 산업이 고부가가치의 산업으로 발돋움하는데 가장 선행되어야한다는 점을 역설적으로 제시해준다. 또한, 기업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한국 어패럴 기업이 미래에 대한 효과적인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도록 보다 실질적인 연구의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본 연구가 패션의 다양한 세부 분야 중 어패럴 분야에 국한되어 분석이 진행되었음을 밝히며,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어패럴 산업뿐만 아니라 섬유 산업이나 코스매틱 산업의 보다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후속 연구 또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직접 진출보다는 중국 기업과의 MOU를 통한 합작법인을 통하여 정치적 갈등이 제기될 시, 그 피해를 최소화 하여야한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동향에 대한 면밀한 사전 조사를 토대로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 측면, 마케팅 접근에서의 차별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와 함께 한국패션 기업들은 중화권 및 범아시아권, 더 나아가 다양한 국가로의 새로운 시장 개척과 확장을 모색해야만 예상할 수 없는 위기를 최소화할 수 있으리라 판단되는 바이다.
또한, 기업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한국 어패럴 기업이 미래에 대한 효과적인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도록 보다 실질적인 연구의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본 연구가 패션의 다양한 세부 분야 중 어패럴 분야에 국한되어 분석이 진행되었음을 밝히며,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어패럴 산업뿐만 아니라 섬유 산업이나 코스매틱 산업의 보다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후속 연구 또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 나아가 패션 산업 및 패션 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일련의 함의점을 논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신문 기사문을 토대로 패션산업 환경 변화에 대한 흐름, 기업의 경영 환경의 변화, 국제 정세 및 사회‧문화적 경향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 요인들이 한국 패션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상호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한국의 패션 산업의 가치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방향의 데이터베이스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패션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소까지도 추정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실용적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뿐만 아니라 패션 분야에서 패션 저널리즘을 대상으로 하는 학술 연구가 매우 희소했다는 측면을 고려해볼 시 이러한 연구가 제공할 수 있는 기여도 및 학술 자료로서 의의가 존재한다고 판단되며, 본 연구에 적용될 사회․행정학적 연구 방법은 의류학 분야에서 새로운 사고의 전환 아래 학제적 융합을 통하여 패션의 정보 분석이 가능하다는 새로운 방법론적 교육에 대한 유연한 사고로서의 높은 활용도를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신문 기사문을 토대로 패션산업 환경 변화에 대한 흐름, 기업의 경영 환경의 변화, 국제 정세 및 사회‧문화적 경향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 요인들이 한국 패션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상호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한국의 패션 산업의 가치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미래 방향의 데이터베이스로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패션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소까지도 추정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실용적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 뿐만 아니라 패션 분야에서 패션 저널리즘을 대상으로 하는 학술 연구가 매우 희소했다는 측면을 고려해볼 시 이러한 연구가 제공할 수 있는 기여도 및 학술 자료로서 의의가 존재한다고 판단되며, 본 연구에 적용될 사회․행정학적 연구 방법은 의류학 분야에서 새로운 사고의 전환 아래 학제적 융합을 통하여 패션의 정보 분석이 가능하다는 새로운 방법론적 교육에 대한 유연한 사고로서의 높은 활용도를 제시할 수 있다.
셋째, 한국 어패럴 산업의 경영 환경 변화의 제언점으로 한국 어패럴 기업들은 기업의 이익보다는 상생하여서로 함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의식이 더욱 필요하다. 후원과 지원이나 협업, 불공정 행위 및 해외 시장의 성공적 진출, 과학 기술의 융합은 기업이 이윤 추구에 앞서 국가사회의 일원으로써 기업이 추구해야할 상생의 본질적인 가치가 저변에 있어야지만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신문의 텍스트가 함양하고 있는 의미는 거대한 사회․문화적 현상이자 산업적 유기체인 패션 산업의 동향까지도 대변해주는 하나의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신문 기사에 나타난 텍스트들의 분석을 통하여 패션 기업들이 추구하고 있는 동향, 더 나아가 패션 산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탐색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처해야 하는 패션 산업에서 향후 국내 패션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성장의 목표 실현을 위한 하나의 빅 데이터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 의류학 분야에서도 산업화사회에서 정보사회로 이동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 산재해 있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신문 기사와 관련하여 패션 산업에 영향을 미쳤던 코드 및 패션 기업들이 실천하고 있는 방향을 탐색하는 학제적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측면의 제언점으로 미래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는 타 분야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전략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즉, 날씨 변화나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파악 및 국제적 행사 참여에 대한 방향성은 오랫동안 축척된 데이터와 이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이 진행되어야만 그 효과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사항으로, 이와 관련된 전문 기관과의 협력 체제 구축은 기업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여주고, 한걸음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환경 속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디지털 문화 기반의 비즈니스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반증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고,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독자적인 콘텐츠 개발이 보다 치열해진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에서의 이익 창출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더불어, 4차 산업 시대의 도래는 과학 기술의 혁신성이 향후 미래 산업의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즉, 어패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R&D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투자를 통하여 어패럴 산업 전반의 분위기를 선도하여야 하며, 새로운 기술력 증진을 위해 기업 산하의 연구소뿐만 아니라 각 대학교의 연구진들과의 협업을 통한 시스템의 구축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정치․경제적 측면의 제언점으로 정부가 새로운 정책의 제시나 패션 산업과 연계된 지정학적 사안 또는 정세 변화에 대하여 보다 실질적인 측면의 소통을 위한 접근이 필요하다. 즉, 정치적 문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부의 노력과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도 마련, 신설된 법 제도 아래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예산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정치적 영향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산업 및 기업과 관련 선행연구[7-10]는 한국 패션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 전략이 기업의 수익 및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거나 패션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성에 대하여 제시하는 연구가 대부분임으로 거시 경제의 관점에서 향후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산업의 환경의 중‧ 장기적인 시장 흐름의 파악을 위해 기업의 환경 변화 및 해당 시기에 관련된 사회적 변화 요인들을 함께 분석할 필요성이 있으며, 좀 더 세부적인 범위 설정을 통한 분석이 요구된다. 둘째, 패션 분야에서 신문 기사와 관련된 연구[11-14]는 주로 종합일간신문을 중심으로 패션 저널리즘, 환경 문제, 하의 실종 패션, 한국적 패션 등 당대의 주요한 이슈에 대한 기사문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그 특성과 기능, 사회적 의미와 인식 또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하여 탐구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 연구의 대상 및 범위가 한정적이고 발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산업의 영역을 파악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다각화된 시각에서의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첫째, 한국 어패럴 산업에 영향을 미친 정치․경제적 측면의 제언점으로 정부가 새로운 정책의 제시나 패션 산업과 연계된 지정학적 사안 또는 정세 변화에 대하여 보다 실질적인 측면의 소통을 위한 접근이 필요하다. 즉, 정치적 문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부의 노력과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제도 마련, 신설된 법 제도 아래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예산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정치적 영향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의 발전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 어패럴 기업들은 단순히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일환의 수단이 아닌, 소비자와 동등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확장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현재 경기 침체로 인하여 어패럴 기업들 또한 기업의 영속성에 바탕이 되는 경제적 가치 창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행보를 이어간다면, 가치추구를 위한 소비 형태로 변모해가고 있는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이를 비즈니스 모델의 신성장을 위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산업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특징 정의 할수 있는가 ?
패션 산업[20-21]은 광의적인 개념으로 의류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되는 일련의 구조적 체계를 지칭한다. 세부적으로는 의류나 패션 액세서리 제작에 필요한 직물 및 원료를 공급하는 파이버 산업과 텍스타일 산업, 생산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산업, 상품 기획과 의류 제품을 생산하여 최종적으로 상품화시키는 어패럴 산업[20-21]으로 구분할 수 있다. 패션 산업은 이상에서 언급된 각각의 세부 산업들의 상호‧연계적인 사슬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패션 산업의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어패럴 산업은 전체 사슬 구조의 운영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20].
의란 ?
의란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3대 필수요건 중 하나로, 의를 기반으로 하는 패션산업은 국민문화의 척도를 가늠해볼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패션 산업[20-21]은 광의적인 개념으로 의류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되는 일련의 구조적 체계를 지칭한다.
신문의 의미는 ?
신문이란 “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의 사실이나 해설을 널리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한 정기 간행물”[30]을 의미하는 것으로, 새로 형성된 시사적 내용이나 사회생활의 현상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의 높은 관심사와 의견을 반영된 뉴스를 끊임없이 새로운 관점에서 제공함으로써 변화된 사회상의 패러다임을 보여준다[31-32]. 또한, 여러 매체 중에서도 신문은 오락 기능에 중점을 둔 라디오나 텔레비전과 달리,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라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으며, 휴대성, 기록성, 반복성, 그리고 보관성이 강해 대중들에게 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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