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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활동 참여 경험이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 성취동기와 사회관계의 다중매개효과 및 성별 다집단분석 적용
The Effect of Youth Activity Participation Experience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he Multi-Mediating Effect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Social Relationships and the Application of Gender Multi-Group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2, 2021년, pp.559 - 572  

이형하 (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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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청소년의 활동 참여가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성취동기와 사회관계가 다중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남녀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 8차년도(2018년) 고등학교 2학년 총 1,635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청소년 활동 참여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성취동기와 사회관계에 의해 부분매개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둘째, 다문화청소년 모두 '성취동기'는 학업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경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크게 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집단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활동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창의적인 활동 공간과 콘텐츠 지원정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multicultural youth's participation in activities affects academic performance, verify whether achievement motivation and social relations have multiple mediating effects, and analyze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between male and female groups. To thi...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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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분석은 우리사회의 학업성적에 오직 교육 관련 활동의 영향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청소년활동 참여의 중요성과 다문화청소년 자신의 성취동기 및 교우-교사 관계가 미치는 영향력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 남녀 고등학생의 청소년 활동 참여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경로에서 성취동기와 사회관계가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분석하고, 다문화 청소년 남녀 집단에서 네 변인간의 관계가 동일한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선행연구에서는 청소년 다양한 참여 활동과 학업성적과의 연관성을 고려한 경우는 일부 있었지만, 성취동기와 사회관계 및 학업성적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한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적응 향상을 위한 기제로써 청소년활동 참여가 성취동기와 사회관계를 매개로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은 우리사회의 학업성적에 오직 교육 관련 활동의 영향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청소년활동 참여의 중요성과 다문화청소년 자신의 성취동기 및 교우-교사 관계가 미치는 영향력도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적응 향상을 위한 기제로써 청소년활동 참여가 성취동기와 사회관계를 매개로 학업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은 우리사회의 학업성적에 오직 교육 관련 활동의 영향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청소년활동 참여의 중요성과 다문화청소년 자신의 성취동기 및 교우-교사 관계가 미치는 영향력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다문화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청소년 활동 참여는 다문화청소년의 성취동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청소년 활동 참여는 다문화청소년의 사회관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청소년의 성취동기는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성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청소년의 사회관계는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성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청소년 활동 참여는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성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청소년 활동 참여가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성취동기와 사회관계가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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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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