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ase Study on Problem-based Programming Classes in Software Education for Non-Computer Science Majo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4, 2020년, pp.213 - 222  

Seo, Joo-Young (Da-San University College, Ajou University) ,  Shin, Seung-Hun (Da-San University College, Ajou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우리나라도 정부 주도로 소프트웨어 의무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대학에서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안정화 되고는 있지만, 학생들의 비자발적 수강으로 인한 학습 동기 부족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높은 체감 난이도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팅 사고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문제 중심 프로그래밍 교과로 설계 및 운영된 컴퓨터과학 비전공 학생 대상 수업 사례를 수업 평가 결과를 이용해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문제의 용도를 문법 설명 보조재로 확대하고 전공 친화형 문제 비율을 확대 운영한 사례에서는 학습자들의 응답이 더 높은 점수에 집중되었고 응답 평균은 약 7% 향상되었다. 이는 학습자들이 느끼는 교과에 대한 체감 난도가 낮아졌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awareness of the need for software education has spread worldwide, the government of Korea has led compulsory software education also. Basic software education in universities has been stabilized through various trials and efforts. However, due to software classes are mandatory, studen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컴퓨팅 사고 역량 배양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자의 전공은 기존 연구에서 충분히 고려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개별 교과의 설계자 역량이나 강의를 개설하는 학과의 요구에 따라 차이가 있겠으나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소프트웨어 문해와 프로그래밍을 배제하기보다는 이들을 디지털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지식으로, 또한, 학습을 위한 도구로 충실히 활용하되 교육의 효과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의 고안을 통해 학생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완화시켜 강의 만족도를 재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강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한 방법으로 문제 중심 소프트웨어 교과에서 문제의 유형 변화와 활용폭 확대에 주목하고 이들의 영향을 살펴본다.
  • 한편, 두 번째 학기(사례 2)에는 사례 1과 교과의 기본적인 구조는 공유하되 수강생의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문제 비율을 사례 1에 비해 확대하고, 문법 학습 과정(Step 1)에도 문제를 활용한 교육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두 사례의 운영 결과를 수강생들의 수업 평가 결과를 이용해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중심 소프트웨어 기초교과에서 문제의 유형 변화와 활용폭 확대가 학습자의 강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또한, 사례 2에서는 줄어든 문법 설명 부분을 문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의 문제들로 대신했다. 우선, 학습한 문법 중 대표적인 것을 이해하고 있는지 학생들 스스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퀴즈 문제를 문법 설명 직후에 제공하였다. 퀴즈는 표 3에 제시된 것과 같이 짧은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 형식이 아닌 교수자와 학생들이 함께 풀어보는 형식으로 운영하여 전반적인 학생들의 이해를 도모했다.
  • 주어진 문제는 두 개의 정수를 입력받아 이를 이용해 분수를 만들었을 때 생성되는 분수의 형태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 예제에서는 먼저 가분수 형태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문법을 보인 후, 예외 상황 처리, 가분수 혹은 진분수 판단 등으로 기능을 점진적으로 확장해가며 자연스럽게 문법의 활용 방법과 프로그램 작성 시 고려해야 하는 내용 등을 제시하고 있다. Ÿ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의 이점은? 또한, 제시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보 습득 과정에서 학습 동기가 유발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15]. 실제로 선행 연구에서는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실제감을 가지고 논리적인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보였고[16], 교육용 프로그래밍 교육 활동에서도 PBL을 적용하는 경우, 학습자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17]이 확인되었다.
문제중심학습(PBL)은 무엇인가? 문제중심학습(PBL)은 비구조적이고 실제적인 문제가 제시된 상황에서 자기주도적 개별학습과 효과적인 협동학습 및 전체학습을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정의한 후, 자료와 경험의 재구성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제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이다. 또한, 제시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보 습득 과정에서 학습 동기가 유발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15].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교양 필수로 지정할 경우의 문제점은? 다수의 대학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위한 교과를 필수로 지정하고 여기에 대체로 3~6학점을 배정하고 있다[14]. 따라서 소프트웨어 교과는 학생들의 선택으로 수강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수업 참여를 기대하기 어렵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교육은 자신의 전공과 무관하다는 잘못된 인식과 교수자-학생 간 소통 부재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동기 부여를 더욱 어렵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소프트웨어 교과 수강 이전에 소통을 통한 학습 동기 부여나 사고력 배양 등의 과정을 배치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Jeong-Eun Nah, "Software Education Needs Analysis in Liberal Ar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3, pp. 63-89, June 2017. 

  2. Ho-Sung Woo, Ja-Mee Kim, Won-Gyu Lee, "A Comparative Analysis of domestic universities curriculum based on overseas higher Informatics standard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27-38, January 2017. 

  3.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SW-centric Society. https://www.msit.go.kr/SYNAP/skin/doc.html?fn075964f3c916f54dc5b36afbd4bfd256&rs/SYNAP/sn3hcv/result/201908/ 

  4. IITP, Korea.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rough the National Program for Excellence in SW. https://www.iitp.kr/kr/1/notice/reportAndClarify/view.it?ArticleIdx3561&counttrue 

  5.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Plan for the National Program for Excellence in SW. https://www.msit.go.kr/web/msipC 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11211&artId1272942 

  6. Geum-Ju Park and Young-Joon Choi,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software education for the non-maj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4, No. 4, pp. 273-292, August 2018. DOI: 10.24159/joec.2018.24.4.273 

  7. Woo-Yong Kim. University Software Education. Is it good? https://www.zdnet.co.kr/view/?no20180209110815 

  8. Min-Seok Lee. Status and Crisis of University SW Education. https://spri.kr/posts/view/22496 

  9. Min-Ja Kim and Hyeon-Cheol Kim, "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computer majo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1, No. 1, pp. 11-21, January 2018. 

  10. Su-Jin Lee, "A Study on Designing a Class of Convergence Thinking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Vol. 36, pp. 255-263, December 2018. DOI: 10.17548/ksaf.2018.12.30.255 

  11. Wan-Seop Kim, "A Study on the Students Perceptions Trend for Software Essentials Subject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3, No. 4, pp. 161-180, August 2019. 

  12. Kyung-Sun Oh and Seong-Jin Ah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iculty in learning to program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5, pp. 55-62, September 2015. 

  13. Soo-Hwan Kim,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49-57, May 2015. 

  14. Joo-Young Seo,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7, pp. 123-132, Jul. 2017. 

  15. Young-Shin Han, "Effectiveness of problem-based learning based programming education : Focus on Computational Think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7, pp. 433-445, Jul. 2018. DOI:10.21742/AJMAHS.2018.07.74 

  16. Hak-Jin Bae, "The Elementary school Programming teaching model by Problem-based learning," Masters'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17. Shin-Jong Paik, "The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with PBL(Problem Based Learning) on logical think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7 

  18. Eun-Sill Jang, Jae-Hyoun Kim, "Contents Analysis of Basic Software Education of Non-majors Students for Problem Solving Ability Improvement - Focus on SW-oriented University in Korea,"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20, Issue 4, pp. 81-90. Aug. 2019. 

  19. Hyung-Shin Choi, "Domestic Literature Review on Computational Thinking Development through Software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3, pp.743-774, Sep. 2018. DOI:10.17232/KSET.34.3.743 

  20. Kwangil Ko,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PL Utilizing Programming Education based on Problem Based Learning (PBL) for Non-SW Major," Jouranl of Information and Security, Vol. 19, No. 2, pp. 105-111, Jun. 2019. DOI:10.33778/kcsa.2019.19.2.105 

  21. Eui-Sun Kang, Sun-Im Shin, and Kwang-Jin Lee, "Education Model Using PBL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of Non-Major in Liberal Arts Class: Focusing on Computing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0, No. 11, pp. 2159-2168, Nov. 2019. DOI:10.9728/dcs.2019.20.11.215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