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비전공자 인문계열을 위한 인공지능(AI) 보편적 교육 설계
Artificial Intelligence(AI) Fundamental Education Design for Non-major Humanit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5, 2021년, pp.285 - 293  

백수진 (단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  신윤희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 활용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보편적 교육으로서의 AI 교육 설계 연구 및 역량 중심교육 커리큘럼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의 비전공자를 위한 역량 중심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보편적 AI 교육을 설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인문계열 AI 기초교육 설계를 위해 3차에 걸쳐 전문가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도출된 설계 내용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AI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주요역량은 데이터 리터러시, AI 이해 및 활용능력이었으며, 이를 토대로 도출된 주요 세부 영역으로는 데이터 구조 이해 및 가공, 시각화, 워드클라우드, 공공데이터 활용, 머신러닝 개념 이해 및 활용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육 설계 내용은 향후 역량 중심의 AI 보편적 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I utilization capabilities are being emphasized in various industries, but AI education design and curriculum research as universal education is currently lacking. This study offers a design for universal AI education to further cultivate its use in...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5)

  1. Y. S. Kim, (2019). Global Trend of AI Talent Develpment Policy in Major Countries. MONTHLY SOFTWARE ORIENTED SOCIETY, 62(8). 29-36 

  2. R. Graham. (2018). The global state of the art in engineering education.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MIT) Report, Massachusetts. USA 

  3. The Ministry of Science and ICT (MSIT). (2019). the artificial intelligence ('AI') national strategy. https://www.msit.go.kr/bbs/view.do?sCodeuser&mId113&mPid112&bbsSeqNo94&nttSeqNo2405727 

  4. H. K. Jho. (2017). The Changes of Higher Education and the Tasks of Gener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53-89. 

  5. E.K Lee. (2020). A Comparative Analysis of Contents Related to Artificial Intelligence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K-12. The Journal of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1), 37-44. DOI : 10.32431/kace.2020.23.1.003 

  6. M.. Y. Ryu & S. K. Han, (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DOI : 10.14352/jkaie.2019.23.6.583 

  7. H. S. Woo, H. J. Lee, J. M. Kim, & W. K. Lee (2020). Analysis of Artificial Intelligence Curriculum of SW Universities. The Journal of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13-20. DOI : 10.32431/kace.2020.23.2.002 

  8. Long, D & Magerko, B. (2020). What is AI literacy? Competencies and design considerations. In Proceedings of the 2020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16). 

  9. D. G. Kim, J. J. Kim, H. J. Kim, Y. S. Choi & J. H. Choi, (2017). Future Job Prospect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Report. 

  10. J. Y. Hong & Y. S. Kim. (2020). Development of AI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to Foster Data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6), 633-641. DOI : 10.14352/jkaie.2020.24.6.633. 

  11. Richardson, I., & Delaney, Y. (2009, February). Problem based learning in the software engineering classroom. In 2009 22nd Conference on Software Engineering Education and Training (pp. 174-181). IEEE. 

  12. H. I. Ryu & J. W. Cho.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ystem for K-12 Based on 4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 141-149. DOI : 10.14400/JDC.2021.19.1.141 

  13. Frey, C. B., & Osborne, M. A. (2017).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14, 254-280. DOI : 10.1016/j.techfore.2016.08.019. 

  14. J. S. Sung, S. H. Kim, & H. C. Kim (2015). Analysis of Art and Humanity Major Learners' Features in Programming Class. The Journal of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25-35. DOI : 10.32431/KACE.2015.18.3.003 

  15.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DOI : 10.1111/j.1744-6570.1975.tb01393.x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