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21 - 127
Innovation in local industries and the development of public services require, among other things, shared growth with the concept of regional co-prosperity. Regional co-prosperity is essentially aimed at bridging regional balance or regional gaps, which means a relationship that can achieve shared 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역별 지속적인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어떠한 체계가 필요한가? | 최근 자치단체는 자율적으로 상생협력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상호 경쟁력 확보 차원의 연계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지속적인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정부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협력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규제와 지역 발전적 관점에서 상호보완적 기능분담 및 협력 시스템의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지역균형발전은 오랜 기간 걸쳐 지속되어 온 주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성장과 발전을 도모해야 하는 현실적 과업이기도 하다. | |
새로운 혁신모델로써 리빙랩이 가진 강점과 한국적 환경에서의 정책적 함의는 우엇인가? | 특히 혁신정책에서 ICT 활용의 강화와 함께 사용자의 수요와 개발 성과의 확산, 기술의 사회적 영향을 고려한 접근법을 강조하고 있다. 리빙랩은 사용자가 혁신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ICT인프라를 활용하여 직접 개발 활동 및 혁신주체 간 연계, 사용자 경험 활용이 용이하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는다. 무엇보다 사용자와의 협업을 통해 과학기술·ICT기반 서비스 개발을 수행하는 리빙랩을 중심으로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혁신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도 신기술 기반의 리빙랩을 안착시키기 위한 다각적인 시도가 있었고, 최근에는 스마트 도시재생, 지역의 경쟁력 강화라는 여러 차원에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용자·지역사회의 역할 강화, 협업구조, R&D 프로세스 등의 설계에 있어 사용자 참여와 숙의가 강조된다[15-18]. | |
지역혁신은 무엇인가? | 지역혁신은 새로운 환경 변화 속에서 지역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관점에서 진행되어 왔으며, 특히 기술 혁신과 연계하여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다. 지역혁신은 국가 혁신의 개념을 지역에 적용한 것으로 한 지역의 공간적 범위에서 기술혁신과 관련된 구성 요소들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이고 집합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6]. 지역혁신이 제대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
H .D. Hong. (2002).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Strategies for Industrial-Academic Cooperation : Focusing on the Role Model of National Industrial Universities, KAPA, The Presentation of the Fall Conference. 1-18.
K. S. Lee, K. S. Kwon & Y. P. Chun. (2005). An Empirical Study on Regional Innovation Governance in a Local Government: the Case of Pohang City, KPAR, 39(4), 39-62.
S. C. Ko. (2004). Regional Innovation Theory and Strategy, Seoul:Daeyoung publish.
J. W. Yoo. (2003). Korean Local Political Theory, Seoul:Bakyungsa.
Y. P. Chun. (2003). Building a Governance Model for Local Governments: Focused on the Formation and Policy Participation Level of Public-Public NGOs, KJPS, 41(1), 47-71.
J. E. Sung, K. Y. Han, W. J. Song & M. S. Kim. (2019). Current Status and Tasks of Campus Living Labs as a New Model for Innovation, Social Science Research, 26(2), 171-195.
H. I. Jin, J. Y. Kang, D. S. Choi & M. S. Lee. (2020). The effect of Living-Lab project for the social participation of NEETs, Innovation Studies, Korea Society of Innovation, 15(1), 251-272.
H. T. Leem. (2019). Nature and Sources of Business Values in Digital Social Innov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KIICE, 23(8), 950-958.
A. S. Halibas, R.O. Sibayan & R. L. R. Maata. (2017). The Penta Helix Model of Innovation in Oman: An HEI Perspective,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Information, Knowledge, and Management, Informing Science Institute, 12. 159-174.
J. A. Ok. (2019.4). a meeting of people and regions: Living Lab Solves Regional Problems.Issue & Analysis, GRI, 367. https://www.gri.re.kr/%ec%9d%b8%ed%8f%ac%ea%b7% b8%eb%9e%98%ed%94%bd%ec%8a%a4/?brno13261&p rno6505.
H. S. Shon, (2018), A study and case study of Living Lab. Journal of the Academic Presentatio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Urban Public Administration, KSUPA, 144-155.
J. E. Sung & M. S. Kim. (2018). Living Labs as a Model for University Innovation, Journal of Engeering Educational Research, KSEE, 18(1), 118-127.
H. J. Kim & M. A. Jung. (2017). Policies for Urban Innovation in the Age of Digital Transformation : Innovation Districts and Data-Driven Smart Cities,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STEPI.
H.Etzkowitz & L. Leydesdorff. (2000). The dynamics of innovation: from National Systems and ''Mode2'' to a Triple Helix of university-industry-government relations, Research Policy, (29), 109-123.
Y. M. Kim. (2019). Digital-Based Regional Innovation and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motion Plan, Korea's Balanced Development in 2019 a policy fair Presentation Paper. 1-23.
Y. M. Kim. (2018). Power to change the city! Find in companies and universities. Local Information Magazine, KLID,(11-12). 66-69.
Y. M. Kim. (2019). In the Regional Information Begin again Government Innovation, Local Information Magazine, KLID,(11-12). 52-55.
Y.M.Kim.(2017). Paradigm Change and Strategy of Government Services through the Utilization of Big Data - Focused on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in Seoul C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SDPM, 15(2), 59-65.
M. Harbers, P. Waart & E. Visser. (2015). Value Sensitive Design of Smart Cities, Conference Paper, (8).
A. Kleibrink & S.Schmidt.(2015). Communities of Practice as New Actors: Innovation Labs Inside and Outside Government. in Open Innovation Yearbook 2015. European Commission. (53). 1-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