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369 - 380
고진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구미옥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경상대학교 건강과학연구원 노인건강연구센터)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ate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retention intention among new graduate nurses. Participants were 232 nurses working at hospitals with over 300 beds in Korea.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규간호사의 재직의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신규간호사가 전문직 간호업무를 습득하여 숙련된 간호사로 성장하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비용이 소요된다. 신규간호사의 이직은 조직의 생산성 저하, 이직에 따른 비용손실, 대체인력의 채용과 훈련에 따른 비용을 발생시키고 환자의 안위를 위협하여 안전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다[7]. 따라서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은 간호서비스 차원뿐만 아니라 보건경제학적 측면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신규간호사의 재직의도를 높이는 것은 간호계의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으로 신규간호사의 재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
간호사의 정의는? | 간호사는 전인간호의 실현을 통해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 의료인이며 환자 치료과정의 최접점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므로 의료기관은 적정 수의 간호인력을 확보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1]. 그러나 2016년 우리나라 간호사의 근속연수는 평균 5. | |
적정 수의 간호인력을 확보하는것이 중요한 이유는? | 간호사는 전인간호의 실현을 통해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 의료인이며 환자 치료과정의 최접점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므로 의료기관은 적정 수의 간호인력을 확보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1]. 그러나 2016년 우리나라 간호사의 근속연수는 평균 5. |
OECD. (2019). Health Statistics 2019.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Paris. http://www.oecd.org/els/health-systems/health-data.htm
HNA. (2017). Survey on the status of hospital nursing staff placement.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E. J. Lee. (2017. 9. 25). Nurses, and nurses leave the medical field for medical reasons [Internet].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4/2017092401196.html
H. S. Laschinger, C. A. Wong & A. L. Garu. (2012). The influence of authentic leadership on newly graduated nurses' experiences of workplace bullying, burnout and retention outcomes: A cross-sectio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9(2012), 1266-1276. Doi: 10.1016/j.ijnurstu.2012.05.012
L. S. Cowin. (2002). The effect of nurses's job satisfaction on retention. Journal of Nursing Association, 32(5), 283-291. Doi: 10.1097/00005110-200205000-00008
E. K. Kim, S. Y. Kim, M. S. Jung, J. K. Kim & S. J. You. (2018). Affecting factors of new nurse's intention to retention in hospitals. Korea Society of Nursing Science, 2018(10), 322-322.
J. N. Jeon. (2018). Factors affecting the new nurses' intention of retention.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S. H. Moon. (2013). The effects of newly graduated nurses' communication skill and problem-solving ability on intention of retention.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H. M. Son, E. H. Lee & K. S. Cho. (2017). Affecting factors of new nurse's intention to retention in hospitals. Journal of Muscle Joint Health, 24(3), 205-216.
R. Hussein, Y. Salamonson, W. Hu & B. Everett. (2018). Clinical supervision and ward orientation predict new graduate nurses' intention to work in critical care: Findings from a p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Australian Critical Care, 32(2019), 397-402. Doi: 10.1016/j.aucc.2018.09.003
C. Y. Cheng, H. M. Tsai, C. H. Chang & S. R. Liou. (2014).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intention to leave: a longiutudinal study in Taiwan.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2014, 1-9. Doi: 10.1155/2014/748389
J. G. Kim & D. E. Park. (2017). The longitudinal effects of theory of implicit intelligence on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31(1), 15-162.
J. A. Choi. (2018).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goal-self concordance, grit on academic related effor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6(1), 41-63.
H. L. Jung & Y. M. Seo. (2019). The relationship among mindset, social support, and grit perceived by pre-Service kindergarten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1), 135-154.
C. R. Kraft & A. L. Duckworth. (2014). True grit: trait-level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predict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among novice teachers. Teacher Colleage Record, 116(3), 1-27.
L. E. Winkler, E. P. Shulman, S. A. Beal & A. L. Duckworth. (2014). The grit effect: predicting retention in the military, the workplace, school and marriag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36), 1-12. Doi: 10.3389/fpsyg.2014.00036
W. S. Lee & T. H. Lee. (2016). A prediction model of role transition for graduated nurses.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2016(10), 278.
M. J. Kim. (2006). The effect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on nurses' intention of retention.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M. E. Sobel. (1982). Asymptotic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urctural equations models. In S. leinhart (Ed.),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pp. 290-312). San Francisco: Jossey-Bass.
S. J. Kim, H. R. Ji, Y. J. Lim & N. Y. Kim. (2019). Survey on the intention to stay, field adaptation, and educational demands in new nurses and reemployment nurse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review, 19(7), 506-517.
S. Y. Park, S. J. Lee & M. H. Hyun.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religious orientation, religious coping and gratitude.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7(2), 449-460.
Duckworth, A. L. (2016).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Americas New York: Simon and Schuster.
C. Barrett & F. Myrick. (198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enced Nursing, 7(2), 364-371. Doi: 10.1046/j.1365-2648.1998.00511.x
K. Rimfeld, Y. Kovas, P. S. Dale & R. Plomin. (2016). True grit and genetics: predicting academic achievement from personality.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11(5), 780-7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