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사의 그릿, 직무만족도와 재직의도와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Grit, Job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Stay of Clinical Nurses in Korea 원문보기

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25 no.3, 2019년, pp.285 - 293  

박민희 (목포시의료원) ,  조숙희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descriptive study ai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grit, job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stay of clinical nurses in Korea. Method: Data collected from a total of 239 experienced nurses in four general hospitals of the Jeolla province. The t-test, ANOVA, and Pearson's C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관련 연구는 해외에서도 시작단계에 불과하며, 국내에서도 간호사를 대상으로 아직 관련 연구가 부족한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릿과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와의 관계 연구를 통하여 그릿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간호현장에서의 재직의도와 관련한 유의미한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하는 것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의 재직의도에 관심을 가지고 그릿,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임상간호사의 재직의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전라남도 일 지역 소재 1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4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그릿,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 정도를 파악하고 그릿과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임상간호사의 재직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전략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 그릿은 변화 가능한 특성으로 장기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끈기와 열정이며 전문적인 수행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14]. 본 연구는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그릿,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 정도를 파악하고 그릿과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하여 임상간호사가 간호직에 오래 머무르려는 의도와 관련된 핵심요건을 충족시켜 주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설계는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그릿,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를 통하여 임상간호사가 간호직에 오래 머무르려는 의도와 관련된 핵심요건을 충족시켜 주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력의 지속성이란 무엇인가? 먼저 열정에 해당하는 흥미의 유지성이란 목표와 흥미를 쉽게 또는 자주 바꾸지 않고 일관되게 지속하는 경향성을 뜻한다. 또한 끈기에 해당하는 노력의 지속성이란 목표 달성을 위한 열심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실패나 좌절, 역경에도 불구하고 노력을 꾸준히 계속하는 경향을 말한다[5].
간호사의 직무만족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간호사의 직무만족은 즐겁고 긍정적 태도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이직의도를 줄이며,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병원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며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로 환자 만족도를 높인다[9]. 하지만 간호사를 대상으로 그릿과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간호사에 대한 그릿과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의 관계를 확인한다면 무엇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가? 하지만 간호사를 대상으로 그릿과 직무만족 및 재직의도의 관계를 확인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장기적인 목적을 가지고 끈기와 열정을 느끼고 수행해가는 간호사의 그릿과 직무만족에 대한 이해는 간호사를 좀 더 명확히 파악하여 재직의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o HJ, Kim JH. Relationships among nursing work environment, job embeddedness, and turnover intention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6;22(3):279-291.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3.279 

  2. Lee SS, Nam SJ, Kim YA, Shin SJ, Choi HR, Cheon MH, et al. Survey of working condition of hospital nurse [Internet]. Seoul: Hospital Nurses Association; c2018 [cited 2018 Sep 30]. Available from: https://khna.or.kr/home/pds/utilities.php?bo_tableboard1&wr_id8037&page2. 

  3. Lee EH, Cho KS, Son HM. A study of hospital nurse's intention to keep nursing job.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4;20(1):15-27. https://doi.org/10.22650/JKCNR.2014.20.1.15. 

  4. Lee SK, Park SM, Jeong SH.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4):460-473. https://doi.org/10.11111/jkana.2012.18.4.460 

  5. Duckworth A.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New York, NY, Scribner; 2016. 

  6. Robertson-Kraft C, Duckworth A. True grit: Trait-level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predict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among novice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1970). 2014;116(3). http://www.tcrecord.org/Content.asp?ContentId17352. 

  7. Lee MR, Lee HW, Tak JH.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and gri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2):491-512.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2.491 

  8. Duckworth AL, Peterson C, Matthews MD, Kelly DR.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007;92(6):1087-1101.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9. Cowin L. The effects of nurses' job satisfaction on retention: An Australian perspective.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2;32(5):283-291. 

  10. Lim HJ. An exploratory study on grit's structure and its validi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17;18(2):169-192. 

  11. Slavitt DB, Stamps PL, Piedmont EB, Haase AM. Nurses' satisfaction with their work situation. Nursing Research. 1978;27(2):114-120. 

  12. Lee YM. Activities,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triage nurses working in university affiliated hospitals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9. p. 1-59. 

  13. Kim MJ. The Effect of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on nurses' intention of retention[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06. p. 1-66. 

  14. Eskreis-Winkler L, Shulman EP, Beal SA, Duckworth AL. The grit effect: Predicting retention in the military, the workplace, school and marriage. The Journal of Frontiers in Psychology. 2014;5(36):1-12. https://doi.org/10.3389/fpsyg.2014.00036 

  15. Kim MH, Jung MS. The effect of head nurse's emotional leadership on nurse's job satisfaction &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6(3):336-347.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3.336 

  16. Han HY, Lee JY, Jang I.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15;24(4):331-339. https://doi.org/10.5807/kjohn.2015.24.4.331 

  17. Lee JH, Jin SJ, Ju HJ. Impact of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ulture of nursing and turnover intention on the job satisfaction of public hospital nurses. Health and Social Science. 2011;30:205-230. 

  18. Nam HA. Exploration of the relations with emotional labor of clinical nurses, social support,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2014;9(4):69-79. 

  19. Kim YS. The factors affecting advanced beginner-stage nurse's intention of reten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8;19(4):221-228. https://doi.org/10.5762/KAIS.2018.19.4.221 

  20. Choi SO, Kim J. Relationships among job stress, nursing performance, and retention intention of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3;27(1):142-152. https://doi.org/10.5932/JKPHN.2013.27.1.142 

  21. Yom YH, Yang IS, Han JH. Effects of workplace bullying, job stress, self-esteem, and burnout on the intention of university hospital nurses to keep nursing job.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7;23(3):259-269.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3.259 

  22. Park JY, Woo CH, Kim JE. Convergence factors affecting the grit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8;16(1):165-175. https://doi.org/10.15207/JKCS.2016.7.6.055 

  23. Tak J. Psychological testing. 2nd ed. Seoul, Hakjisa: 2007. 

  24. Han SY, Lee YM.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1;12(12):5493-5499. 

  25.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The 2017 survey on national health care resources [Internet]. Cheongju: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7 [cited 2018 Jun 20]. Available from: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page1&CONT_SEQ344184 

  26. Kang HM, Park SY. Difference of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grit duster type in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18(21):787-806.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21.7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