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내 권력거리가 교수-학생 상호작용, 도움요청, 비판적 사고, 융합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ower Distance in School on Instructor-Student Interaction, Help Seeking, Critical Thinking, and Convergence Thinking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4, 2020년, pp.89 - 97  

김혜나 (성결대학교 파이데이아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 콘텐츠의 효율적인 지역화 및 국제화를 위해 한국 학습자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학교 내 권력거리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탐색하였고, 이러한 인식이 교수-학생 상호작용, 도움요청, 비판적 사고, 융합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416명의 대학생들이 온라인 설문에 참여하였다. 학교 내 권력거리를 수업 주도자, 교사의 역할, 교사-학생 동등성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큰 권력거리의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큰 권력거리가 교수-학생 상호작용, 도움요청, 비판적 사고, 융합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교육 콘텐츠의 한국 학습자 대상 맞춤형 지역화를 위한 고려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Korean learners concerning globalization and localization of educational contents. The study explores power distance in school, and examines its effects on instructor-student interaction, help-seeking, critical thinking, and convergence thinking. Four h...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학생-교수 관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학습동기[24], 학업적 자기효능감[25], 학업성취[26,7]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겠다. 둘째, 학습태도 및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자, 자기조절학습의 학습전략[28] 중 하나인 도움요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 교육·학습을 통한 역량의 배양이 대두되고 있는, 창의성의 핵심이라는 비판적 사고력[29]과 다양한 관점과 통합적 지식을 통해 새롭고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적 사고력[30,31]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ofstede의 문화차원이론[9]을 바탕으로 학교 내 권력거리에 대한 한국 대학생들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같은 인식이 학생-교수 관계, 학습태도 및 전략,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교수 관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학습동기[24], 학업적 자기효능감[25], 학업성취[26,7]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겠다.
  •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 교육·학습을 통한 역량의 배양이 대두되고 있는, 창의성의 핵심이라는 비판적 사고력[29]과 다양한 관점과 통합적 지식을 통해 새롭고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적 사고력[30,31]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으로 교육·학습을 통한 역량의 배양이 대두되고 있는, 창의성의 핵심이라는 비판적 사고력[29]과 다양한 관점과 통합적 지식을 통해 새롭고 독특한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적 사고력[30,31]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 또는 학습활동의 효과적인 교수설계와 효율적인 국제화 및 지역화를 위해 한국 학습자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Hofstede의 문화차원이론[4,9]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학교 내 권력거리에 대한 인식이 교수와의 관계, 학습전략,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들의 인식은 수업 주도자, 교사의 역할, 교사-학생 동등성으로 구분한 세 영역 모두에서 비교적 큰 권력거리의 양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ofstede의 문화차원이론[9]을 바탕으로 학교 내 권력거리에 대한 한국 대학생들의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같은 인식이 학생-교수 관계, 학습태도 및 전략,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첫째, 학생-교수 관계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학습동기[24], 학업적 자기효능감[25], 학업성취[26,7]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겠다. 둘째, 학습태도 및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자, 자기조절학습의 학습전략[28] 중 하나인 도움요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권력거리(power distance index)는 어떠한가? Hofstede의 문화차원 중 권력거리(power distance index)는 조직이나 기관 등의 사회에서 더 강력한 개인과 더 약한 개인 사이에 힘의 불균형[7], 또는 위계[8]를 수용하거나 기대하는 정도를 의미한다[9]. Hofstede에 따르면 한국은 53개국 중 27위(60점)로, 1위는 말레이시아(104점)이고 마지막인 53위는 오스트리아(11점)이었다[7]. 따라서 한국은 비교적 큰 권력거리의 문화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권력거리가 큰 사회의 특징은? 특히 학교 내 권력거리는 수업 중 의사소통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11]. 일반적으로 권력거리가 큰 사회에서는 교사의 나이가 많을수록 교사가 존경이나 두려움의 대상이 되거나 그렇게 되는 것을 기대하는 양상이 클 수 있고, 교육과정이나 교육내용을 교사가 주도적으로 결정하여 학생들의 의견이 반영될 가능성이 적다. 반면 권력거리가 적은 사회에서는 서로가 서로를 동등한 존재로 대할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이나 교육내용이 학생 중심으로 결정되고 따라서 학생-주도적 학습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수업 중 자유로운 토론과 비판이 이루어지는 양상을 보인다[12].
문화의 정의는 무엇인가? Hofstede는 문화를 한 그룹의 구성원들을 다른 그룹의 구성원들과 구별할 수 있게 하는 집단적으로 프로그래밍된 마인드로, 체계와 가치를 포함한다고 정의하였다[4]. 또한 문화차이를 개인주의/집단주의, 남성성/ 여성성, 권력거리,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의 4가지 차원으로 개념화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R. Godwin-Jones. (2014). Emerging technologies global reach and local practice: the promise of MOOCs.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18(3), 5-15. 

  2. Z. Liu, R. Brown, C. Lynch, T. Barnes, R. S. Baker, Y. Bergner & D. S. McNamara. (2016). MOOC Learner Behaviors by Country and Culture; an Exploratory Analysis. EDM, 16, 127-134. 

  3. S. Lee, M. Lee, S. Lee, T. Kang & G. Gim. (2017). A Comparative Analysis of Korea and Vietnam on Usage Intention of Massive Open Online Course.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20(1B), 411-416. 

  4. G. Hofstede. (1980). Culture's Consequences: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 California, CA: Sage. 

  5. M. De Mooij & G. Hofstede. (2010). The Hofstede model: Applications to global branding and advertising strategy and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29(1), 85-110. DOI : 10.2501/S026504870920104X. 

  6. S. W. Litvin. (2019). Hofstede, cultural differences, and TripAdvisor hotel review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1(5), 712-717. DOI : 10.1002/jtr.2298. 

  7. G. Hofstede. (2001). Culture's consequences: Comparing values, behaviors,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across nations. Sage publications. 

  8. S. Glazer & T. A. Beehr. (2005). Consistency of implications of three role stressors across four countri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Behavior, 26(5), 467-487. 

  9. G. Hofstede. (2011). Dimensionalizing Cultures: the Hofstede Model in Context. Online Readings in Psychology and Culture, 2(1), 8. DOI : 10.9707/2307-0919.1014. 

  10. S. J. Vitell, S. L. Nwachukwu & J. H. Barnes. (1993). The Effects of culture on ethical decision-making: An application of Hofstede's typology. Journal of Business Ethics, 12(10), 753-760. DOI : 10.1007/BF00881307. 

  11. M. Kasuya. (2008). Classroom interaction affected by power distance.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and Classroom Research and Research Methods. https://www.birmingham.ac.uk/Documents/college-artslaw/cels/essays/languageteaching/LanguageTeachingMethodologyMichikoKasuya.pdf 

  12. L. Hong & W. Byun. (2018). A Study on the Cultural Contents to Consider in Korean Education for Chinese Learners Based on Hofstede's Cultural Dimensions. Han-Geul, 79(1), 201-228. DOI : 10.22557/HG.2018.03.79.1.201. 

  13. R. T. Pithers & R. Soden. (2000). Critical thinking in education: a review. Educational Research, 42(3), 237-249. DOI : 10.1080/001318800440579. 

  14. H. T. M. Nguyen. (2016). The Influences of 'Power Distance' on Pre-service Teacher Learning in Vietnam. Journal of Nusantara Studies, 1(2), 38-49. DOI : 10.24200/jonus.vol1iss2pp38-49. 

  15. S. Ham, K. Choi, J. Han, H. Kwak, J. Lee, M. Choi & Y. Cui. (2015). Revisiting the Principal Leadership Behavior for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Effect of National Culture on Leadership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3(3), 163-187. DOI : 10.1007/978-981-32-9160-7_12. 

  16. A. Ogan, E. Walker, R. Baker, M. M. T. Rodrigo, J. C. Soriano & M. J. Castro. (2015). Towards Understanding How to Assess Help-seeking Behavior across Cul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25(2), 229-248. DOI : 10.1007/s40593-014-0034-8. 

  17. C. Pongsuwan, J. Boddy, M. Woods & Q. Balthip. (2016). Thai Hierarchical Culture Influences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Learning. Jurnal Sains Sukan & Pendidikan Jasmani, 5(1), 9-21. 

  18. R. S. Shieh, E. Gummer & M. Niess. (2008). Perspectives of the Instructor and the Students. TechTrends, 52(6), 61-68. 

  19. K. Suzue. (2020). The Cognitive Diversity-creative Performance Relationship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ower-distance Orientation: A Study of Japan-based Organizations in the U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hicago School of Professional Psychology. 

  20. K. Park. (2001).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Professors' and College Students' Cultural Perception by Applying Hofstede's Model.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5(2), 159-188. 

  21. C. Woo. (2012).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Students' Questioning Behaviors in EFL Classrooms. The Journal of Modern British & American Language & Literature, 30(1), 1-30. 

  22. H. B. Park & Y. C. Song. (2018).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Social Capital in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 Focusing on Hofstede's Theory.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for Public Management, 32(3), 381-403. 

  23. H. D. Oh, J. Choi & J. P. Noh. (2016).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Entrepreneurship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 Moderating effect of Hofstede"s Cultures Dimension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1(2), 35-48. 

  24. M. Cho & M. Y. Kim. (2017). Effects of Learner Motivation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468-477. DOI : 10.5392/JKCA.2017.17.04.468. 

  25. H. W. Cheon & M. Jun. (2019). The Effect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Peer Relations upon Academic Self-effica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1), 159-170. DOI : 10.22156/CS4SMB.2019.9.11.159. 

  26. S. Jang & N. Kim. (2013). The relationships of Problem solving ability, Learning strategies,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School achievement in the Learning community of majored engineer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5(3), 581-602. 

  27. H. Kim (2017). Path Analysi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to Impact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th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arine Scieces Education, 29(1), 40-50. DOI : 10.13000/JFMSE.2017.29.1.40. 

  28. P. R. Pintrich, D. A. Smith, T. Garcia & W. J. McKeachie. (1993). 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3(3), 801-813. DOI : 10.1177/0013164493053003024. 

  29. Y. Kim. (2002). Creativity and Critical Thinking.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3(4), 81-90. 

  30. E. M. Sung, H. S. Oh & Y. Y. Kim. (2013). An Instructional Model Design of Convergence Project for Cultivating Industrial Convergence Talent in Higher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5(3), 543-580. 

  31. B. I. Park & Y. S. Park. (2013). STEAM Education and Smart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in Convergence Education. Seoul: PMD Academy. 

  32. S. Choi. (2015). Testing the Validity of Hofstede's Cultural Dimensions.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27(4), 1011-1032. 

  33. J. Nunally & L. Bernstein. (1994).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acGrow-Hill Higher. 

  34. J. W. Peltier, W. Drago & J. A. Schibrowsky. (2003). Virtual communities and the assessment of online marketing education.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25(3), 260-276. DOI : 10.1177/0273475303257762. 

  35. J. Y. Kim. (2018). Recognition and Needs of University Students about Creativity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2(3), 149-174. 

  36. J. Lee, H. Cho & B. Jung. (2006). A Case Study on the Help-Seeking of Students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5(3), 77-91. 

  37. S. H. Park & J. A. Chung. (2010). Exploring Self-regulated Learning as a Predictor of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Cyber-Home Learning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3(2), 1-20. 

  38. S. Johnson & A. Miller. (2002). A Cross-cultural Study of Immediacy, Credibility, and Learning in the US and Kenya. Communication Education, 51(3), 280-292. DOI : 10.1080/03634520216514. 

  39. M. Gillespie. (2002). Student-teacher Connection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7(6), 566-576. DOI : 10.1046/j.1365-2648.2002.02131.x. 

  40. V. D. Bryan, S. Weaver, P. Anderson-Johnson & J. M. Lindo. (2013). The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Lecturers on Learning Outcomes at a Jamaican Nursing School. Caribbean Journal of Nursing, 1(1), 41-48. 

  41. J. Winch. (2019). Does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help develop students' competence in thinking critically? Journal of Language & Education, 5(2), 112-122. DOI : 10.17323/jle.2019.8486. 

  42. A. Alshahrani. (2017). Power distance and individualism-collectivism in EFL learning environment. Arab World English Journal, 8(2), 145-159. DOI : 10.2139/ssrn.300556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