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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센서 및 딥러닝 기반 선박 접안을 위한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
Vision Sensor and Deep Learning-based Around View Monitoring System for Ship Berthing 원문보기

대한임베디드공학회논문지 = IEMEK Journal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v.15 no.2, 2020년, pp.71 - 78  

김한근 (Seadronix Corp.) ,  김동훈 (Seadronix Corp.) ,  박별터 (Seadronix Corp.) ,  이승목 (Keimy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vision sensors and deep learning-based around view monitoring system for ship berthing. Ship berthing to the port requires precise relative position and relative speed information between the mooring facility and the ship. For ships of Handysize or higher, the vesselships must b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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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항만에서의 선박 접안을 위한 어라운드뷰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카메라, DGPS, IMU로 이루어진 AVISS 센서 모듈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센서 모듈로부터 정보를 취득하여 선박과 항만까지의 거리와 속도를 딥러닝 알고리즘과 칼만필터를 이용하여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지능형 선박 어라운드뷰 시스템의 목적은 그림1과 같이 항만에 다수의 센서모듈을 설치하여 각 센서 모듈이 수집하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각 모듈로부터 들어온 영상을 비롯한 센서정보를 융합하여 접안 또는 이안하는 선박의 선수와 선미가 접근하는 거리와 속도, 장애물까지의 거리와 속도를 실시간으로 연산한다.

가설 설정

  • 3) 선택된 선박 양단 두점의 위치추정을 위해 칼만필터를 적용한다. 선박의 움직임이 해수면 평면을 움직이므로 2차원 평면의 점 운동으로 가정하여 모델을 설계하였다. 각 객체마다 추정되는 양단 두점의 위치와 속도를 관측값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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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선박 어라운드뷰 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지능형 선박 어라운드뷰 시스템의 목적은 그림1과 같이 항만에 다수의 센서모듈을 설치하여 각 센서 모듈이 수집하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것이다. 각 모듈로부터 들어온 영상을 비롯한 센서정보를 융합하여 접안 또는 이안하는 선박의 선수와 선미가 접근하는 거리와 속도, 장애물까지의 거리와 속도를 실시간으로 연산한다.
센서 모듈은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가? Seadronix [3]에 의하여 개발된 지능형 선박 어라운드뷰 시스템의 주요사양은 표 1과 같다. 센서 모듈은 혹독한 해양 환경에서 방수, 방진, 방폭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Seadronix 사의 개발 전략에 따라 물리적 센서 모듈을 변경하지 않고도 딥러닝 기반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카메라 모듈은 어디에 설치되는가? Positioning System), 자세 측정용 IMU, 연산용 임베디드 컴퓨터, 무선 통신 장치 등으로 구성되며, 염수에 의한 부식 방치를 위해 방수형 케이스에 내장된다. 이 모듈은 부두 내의 조명탑, 크레인, 선박등 수면에서 15m 이상의 고도에 설치되며, 모듈의 자세는 설치 시 또는 설치 후에 수동 또는 자동으로 조절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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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orea Coast Guard, Statistical Yearbook of Maritime Distress in 2018 (in Korean). 

  2.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Status of Marine Accidents by Ship Use (in Korean). 

  3. AVISS Sensor Module, Seadronix, Available on : http://www.seadronix.com/products. 

  4. H. Kim, J. Koo, D. Kim, B. Park, Y. Jo, H. Myung, D. Lee, "Vision-based Real-time Obstacle Segmentation Algorithm for Autonomous Surface Vehicle," Journal of IEEE Access, Vol. 7, pp. 179420-179428, 2019. 

  5. A. G. Howard, M. Zhu, B. Chen, D. Kalenichenko, W. Wang, T. Weyand, M. Andreetto, H. Adam, "MobileNets: Efficient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for Mobile Vision Applications," pp. 1-9, 2017. 

  6. A. Pazke, A. Chaurasia, S. Kim, E. Culurciello, "ENet: A Deep Neural Network Architecture for Real-time Semantic Segmentation", pp. 1-10, 2017. 

  7. L.-C. Chen, Y. Zhu, G. Papandreou, F. Schoff, H. Adam, "Encoder-decoder with Atrous Separable Convolution for Semantic Image Segmentation," Proceedings of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Cision, pp. 833-851, 2018. 

  8. H.-K. Kim, K.-Y. Yoo, J. H. Park, H.-Y. Jung, "Deep Learning Based Gray Image Generation from 3D LiDAR Reflection Intensity," IEMEK J. Embed. Sys. Appl., Vol. 14, No. 1, pp. 1-9, 2019 (in Korean). 

  9. Y. Kim, H. Choi, J. Cho, "High-performance of Deep Learning Colorization with Wavelet Fusion," IEMEK J. Embed. Sys. Appl., Vol. 13, No. 6, pp. 313-319, 2018 (in Korean). 

  10. K. He, J. Sun, X. Tang, "Single Image Haze Removal Using Dark Channel Prior," Journal of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33, No. 12, pp. 2341-235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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