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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customer orienta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2, 2020년, pp.189 - 196  

도유정 (위례탑치과의원) ,  민희홍 (대전보건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on customer orientation and prepare basic data for the rational and effici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of dental hygienis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20 dental hygienists from July 7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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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여 임상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성을 향상시켜 효율적인 치과조직 인력 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자료 수집은 2019년 7월 7일부터 8월 8일까지 현재 치과 병·의원에서 근무하는 임상치과위생사를 편의추출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치과위생사의 내부마케팅, 조직시민행동, 자기효능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치과위생사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임상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성은 4.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치과위생사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인적자원 관리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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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은 무엇인가? 고객지향성은 고객의 욕구를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충족시키려는 의료기관 구성원의 접근자세로서, 고객지향적인 구성원이 인적자원 관리의 핵심요인이 될 수 있다[4]. 병원조직은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조 직으로 구성원의 양적 비중이 클 뿐 아니라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병원의 경영성과는 향상되기 때문 에 고객지향적인 직원을 관리하는 것은 인적자원 관리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5,6].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이유는? 자기효능감은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 조직 구성원의 행동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9]. 자기효능감이 높은 임상치과위생사는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 병원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에 영향을 주고 고객 중심적인 행동을 한다.
병원에서 고객지향적인 구성원이 인적자원 관리의 핵심요인인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지향성은 고객의 욕구를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충족시키려는 의료기관 구성원의 접근자세로서, 고객지향적인 구성원이 인적자원 관리의 핵심요인이 될 수 있다[4]. 병원조직은 인적자원의 의존도가 높은 조 직으로 구성원의 양적 비중이 클 뿐 아니라 직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을수록 병원의 경영성과는 향상되기 때문 에 고객지향적인 직원을 관리하는 것은 인적자원 관리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5,6]. 따라서 임상치 과위생사는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접점에서 환자만족을 담당하는 인적자원으로[7] 치과위생사의 태도나 숙 련도, 가치관, 기술, 과정 등에 의해 치과의료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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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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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oi HJ, Yang JH, Chang DM.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job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hospital employees. J Kor Contents Asso 2014;14(11):783-97. https://doi.org/10.5392/JKCA.2014.14.11.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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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Choi J, Ha NS. The effects of clinical nurse's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J Korean Acad Nurs Admin 2007;13(2):231-41. 

  9. Baek YA, Jeong Y, Yoo TS. The corelation between of cosmetology worker's self efficacy, professional ethics, and job satisfaction with customer orientation.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2015;49:229-42. https://doi.org/10.21326/ksdt.2015.49.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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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Do ES.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orientation of nurses.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2;19(4):519-27. https://doi.org/10.7739/jkafn.2012.19.4.519 

  26. Oh HS, Wee H. Self efficacy, organizational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and nursing performance of nurses in local public hospitals. J Korean Acad Nurs Adm 2016;22(5):507-17.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5.507 

  27. Moon J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f downtown resort hotel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Tourism Management Research organization 2018;22(7):501-22. https://doi.org/10.18604/tmro.2018.22.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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