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통합학급 보육교사와 특수교사의 유·초 연계 중요도에 대한 인식 차이
Differences on the Importance of Recognition of Contingency from Early Childhood to Elementary Education Between Early Childhood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at Inclusive Child Care and Education Setting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2, 2020년, pp.67 - 87  

김민정 (공립 고산마루 어린이집) ,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that can strengthen the recognition of continuity of early childhood and primary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teachers at inclusive child care and education settings participated in this study. Methods: The rese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추후 적절한 유․초 연계를 실시하는데 보육교사와 특수교사 집단에 필요한 정보제공을 하며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보육교사와 특수교사가 시행하고 있는 유·초 연계에 대한 교육내용과 유·초 연계에 필요한 교육기술에 대한 중요도 및 인식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요약하면, 통합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와 특수교사와의 유․초 연계에 대한 인식 분석을 통해 교사교육과 유·초 연계에 대한 인식을 증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둘째, 본 연구는 장애통합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와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형태의 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유·초 연계의 교사 인식과 유·초 연계에 필요한 교육기술을 하위범주별, 문항별 차이를 양적으로 분석하였으나 연구 문제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한 면접, 관찰 등을 이용하여 유·초 연계에 해당되는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유·초 연계에 필요한 교육기술의 하위 영역에 대한 보육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차이를 알기 위한 심도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제한성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통합학급의 보육교사와 특수교사가 유·초 연계를 협력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강현희 (2006). 일반 유아교육기관 통합에 필요한 장애유아의 적응기술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 서울시 사립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고문정 (2015). 누리과정 인식, 실행 및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차이.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고은영, 김윤희, 이일주 (2015). 유.초 연계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학교 교사, 학부모의 인식 및 개선방안 모색. 포괄영유아.아동교육지원연구, 3(1), 1-38. 

  4.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완성.고시. 대변인실 보도자료 2012. pp. 7-6. 

  5.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6. 김다영, 황은희 (2018). 유아단계와 초등단계 연계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9), 285-304. doi:10.22251/jlcci.2018.18.19.285 

  7. 김명연 (2013). 발달지체 유아의 초등학교 전환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 조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민진, 김창복, 김호 (2012). 2006-2011년까지의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 연구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503-523. 

  9. 김민진, 장원호 (2018).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유아교육기관.초등학교 연계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2(3), 351-377. 

  10. 김설아, 김은경 (2018). 초등학교 전이 지원프로그램이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사회성 기술과 학업준비기술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8(3), 1-32. doi:10.21214/kecse.2018.18.3.1 

  11. 김성숙, 이유미 (2018).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0(4), 129-148. 

  12. 김외경 (2010). 장애유아의 초등전이기술에 대한 유아교육 교사와 부모의 중요도 인식과 요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김윤희, 황해익 (2014).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교육과정적 이해와 실행. 유아교육학논집, 18(3), 283-307. 

  14. 김해선, 김호연 (2010). 장애유아의 초등학교 전이과정에 대한 부모 인식 조사. 시각장애연구, 26(3), 65-85. 

  15. 김현진, 양승희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교과 구성 및 교육 목표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3(3), 355-374. 

  16. 김화영, 조윤경 (2009). 장애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기술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수준 비교. 특수아동교육연구, 11(3), 157-178. doi:10.21075/kacsn.2009.11.3.157 

  17. 박지은이 (2015). 발달지체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박진이, 이정욱 (2017). 초등학교 1학년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37(1), 201-229. doi:10.18023/kjece.2017.37.1.009 

  19. 배성현, 손가화, 이병인 (2013).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초등학교 전이지원 과정 실행 현황과 중요성에 대한 통합교사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13(4), 83-109. 

  20. 배연경, 박재국, 김영미 (2010). 초등학교 전환을 위한 장애유아의 적응기술에 관한 교사의 인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3(3), 111-139. doi:10.20971/kcpmd.2010.53.3.111 

  21. 송지숙 (2012). 유.초 교육과정 연계 및 초등학교로의 전이프로그램에 대한 만5세반 유치원교사의 인식 및 실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안소영, 안지혜 (2018). 유아교육기관,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2000-2017년 국내논문을 중심으로. 어린이교육비평, 8(2), 5-23. doi:10.26834 / kscice .2018. 8.2.5 

  23. 양지애, 이정욱 (2018). 유치원 교사를 위한 유초연계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22(3), 143-169. 

  24. 윤혜정, 김소향 (2013). 초등학교 교사의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4), 409-437. 

  25. 이경화, 최신혜 (2015).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교육과정의 연계 유형 및 적합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6), 439-460. 

  26. 이미애 (2017). 만 5세반 보육교사의 유.초 연계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7. 이미애, 김진욱 (2017). 초등학교 1학년 적응을 위한 만 5세반 보육교사의 유.초 연계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10(2), 47-72. 

  28. 이민정 (2015). 3-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교육과정에서 언어교육의 연계성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2), 1-25. 

  29. 이소영 (2005). 장애 아동의 일반 초등학교 취학에 필요한 기술의 중요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이승미 (2015).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연계성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1), 533-551. 

  31. 이유미, 이미현 (2017). 유-초 연계를 위한 유아교사 역할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4), 697-718. doi:10.22251/jlcci.2017.17.24.697 

  32. 이일주, 장인영 (2014). 5세 누리과정과 2009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의 생태교육 연계성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9(4), 401-429. 

  33. 이정욱, 박진이 (2014).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와 초등학교 1학년 통합교과 교사용 지도서의 주제와 활동의 연계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34(6), 365-389. doi:10.18023/kjece.2014.34.6.016 

  34. 이지연 (2014). 장애아동의 초등전이기술에 대한 부모와 특수교사 및 일반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요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이지현, 전홍주, 박은혜 (2012). 3.4세 유치원교육과정, 5세 누리과정, 초등 1학년 교육과정 언어교육내용의 연계성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6(4), 253-279. 

  36. 임미진, 이병인 (2017). 발달지체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적응에 대한 공립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7(3), 89-117. 

  37. 장혜원 (2015). 유치원과 초등 1학년의 연계성을 강조한 수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방안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5(4). 631-655. 

  38. 전다혜, 박지연 (2009). 초등학교로의 전이 지원 프로그램이 장애 유아의 학교 준비도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9(3), 101-121. 

  39. 전상신, 김은경(2007).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초등학교 전이 시 성공적인 학교적응에 필요한 기술: 일반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7(1), 1-20. 

  40. 조윤경, 김수진 (2019). 유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 이해(2판). 경기: 공동체. 

  41. 조윤경, 김수진 (2010). 통합 실행에 대한 장애전담교사의 자기평가와 순회지원교사의 관찰 평가.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217-238. 

  42. 조혜진, 김수연 (2017). 유치원의 유.초등 연계교육 운영 현황과 교사들이 인식한 어려움. 열린유아교육연구, 22(3), 203-228. doi:10.20437/KOAECE22-3-09 

  43. 최일선, 조운주 (2016). 유.초 연계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입학준비 및 지원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육아정책연구, 10(2), 163-186. 

  44. 최지혜, 조윤경 (2013). 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교사와 유아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인식과 실행 실태 및 지원요구. 특수아동교육연구, 15(1), 129-151. doi:10.21075/kacsn.2013.15.1.129 

  45. 한윤경, 김희진 (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상대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교육과학연구, 31(3), 215-229. 

  46. 홍길회, 조숙경 (2009). 만5세아 초등전이프로그램 내용구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3), 251-268. 

  47. 황순영 (2010). 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입학에 필요한 주요기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53(3), 53-69. doi:10.20971/kcpmd.2010.53.3.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