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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의 성장결정요인의 지역별 비교를 통한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Plans of Social Enterprises by Regional Comparison of Growth Decision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2, 2020년, pp.101 - 113  

함재봉 (경북도립대학교 지방행정과) ,  윤복만 (경운대학교 의료서비스경영학과) ,  박근 (경운대학교 의료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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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이 지난 5년간 2배 이상 증가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지역별 비교를 통하여 성장 결정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매출액 결정요소에서는 수도권은 업력·근로자총인원·자본집약도, 경상지역은 업력·근로자총인원·자본, 충청지역은 업력·근로자총인원·정부지원금 의존도, 전라·제주지역은 근로자총인원·자본이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자산 결정요소에서는 수도권은 업력·근로자 총인원·자본, 강원지역은 자본, 경상지역은 업력·근로자총인원·자본, 충청지역은 업력·근로자총인원·자본집약도, 전라·제주지역는 근로자총인원·자본, 자본집약도가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number of social enterprises have been increased more than double over the past five years, the determinant of their growth by regional comparison is examined in this paper. In terms of the sale determinant, experimental results show that the total number of workers, business history, and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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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성장모형을 통한 사회적 기업의 성과가 지역별로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분석에 사용하는 변수의 지역간 차이(Table 2)를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이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지역별 비교를 통하여 성장 결정요인을 살펴보고, 향후 사회적기업 경영 정보에 참고할 수 있는 정책적함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와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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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가? , 2018)이 필수적인데 이는 사회적기업이 채택하는 대부분의 업종 자체가 이와 같은파트너십의 역동성 없이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보장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Han, 2004). 이러한 점으로 볼 때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으로 영리기업과 비영리조직의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중간적인 조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사회적기업은 어떤 경우가 대부분인가? 즉 어떤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존재하는 기업인가 하는 것이다. 물론 전국적 단위, 혹은 전 지구적 단위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는 사회적기업들도 많지만, 현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사회적기업은 그 기업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문제의 발견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모두가 지역에 기반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이 대다수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을 정의 내리는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인 '소셜미션'의 존재 여부는 무엇을 말하는가? 사회적기업을 정의 내리는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는 ‘소셜미션’의 존재 여부다. 즉 어떤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존재하는 기업인가 하는 것이다. 물론 전국적 단위, 혹은 전 지구적 단위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는 사회적기업들도 많지만, 현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사회적기업은 그 기업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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