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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매체 융합공연을 위한 효율적인 협업제작과정 연구
A Study on Effective Collaborative Production Processes for Multimedia Convergence Performan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49 - 61  

김가은 (상명대학교 무대미술학과) ,  박진원 (상명대학교 무대미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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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연예술에서 장르 융합형 콜라보레이션과 기술 융합형 콜라보레이션의 물리적인 융합(convergence)은 서로 다른 목표와 이질적인 속성을 전략적으로 융합시킴으로서 대중의 기대수요에 부응하며 새로운 가치의 융합 콘텐츠를 이끌어내는 실험적인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융합시도 중 발생되는 문제점을 보완하며 공연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매체분야 전문가들의 효율적인 협업과정이 연구되고 개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매체 융합공연 프로토타입(Prototype) 제작을 통해 시대의 요구에 상응하는 융합공연의 효율적인 협업제작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공연제작과정을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프로덕션(Production)으로 분류하여 라이브 연극과 사전제작 영상 애니메이션, 두 매체를 활용한 융합공연의 효율적인 협업제작과정을 작품선정 및 연출방향 설정, 인적구성, 제작일정 계획수립, 시각화과정, 공연연습 및 리허설 등의 과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융합공연 콘텐츠 기획, 제작방식의 변화, 융합 콘텐츠 간 특수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다매체 융합공연을 위한 효율적인 협업제작과정 연구가 진행되어야 융합 콘텐츠 산업 발전 체계화 및 활성화가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onvergence of genre-mixed collaboration and technology-mixed collaboration in performance art strategically fuses different goals and different properties, satisfying anticipated demand, and developing into experimental forms that bring out convergence contents of new value. To supple...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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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매체 간의 융합을 시도한 해외 대표공연사례의 장르적 특성 및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융합공연 프로토타입 제작과정의 활용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셋째, 공연에 사용된 융합 매체·장르별 전문가가 전통적인 공연 인적 구성에 포함되어 초기단계부터 함께 공연을 기획하고 전체 프로덕션 과정에 참여하여 기존공연과는 차별되는 협업과정을 갖추었다는 점으로 파악된다. 다매체 융합공연 프로토타입 제작 시 이러한 특징적 사항을 공연제작과정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공연제작과정을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과 프로덕션(Production)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프리 프로덕션이라 함은 작품 선정에서부터 공연연습에 들어가지 전까지의 과정을 포함하며 단계를 크게 1.
  • 융합시도 중 발생되는 문제 점을 보완하며 공연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 매체분야 전문가들의 효율적인 협업과정이 연구되고 개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매체 융합공연 프로토타입(Prototype)제작과정을 통해 시대의 요구에 상응하는 융합공연의 효율적인 협업제작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매체 융합, 즉 2개 이상의 매체를 융합 시켜 공연콘텐츠로 구성하는 제작과정을 통해 야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측·해결하고 계획·실행하여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창조하기 위한 프로토타입 제작과정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 본 연구의 경우 라이브 연극과 사전제작 애니메이션 영상 이라는 두 가지 매체 융합을 통한 서로간의 긴장과 충돌 그리고 변화를 관찰하고 장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예술현상을 구체화하여 새로운 탈장르성 융합 공연 창작을 모색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애니메이션과 연극 공연에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협력기반 수평적 소통이 가능한 분야별 전문가들을 섭외하였고 영상언어와 연극언어의 기술적 융합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구현 기술 인력을 더하여 창작인력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시도한 라이브 매체인 연극과 사전제작 디지털 매체로 표현되는 애니메이션의 융합공연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전달 매체인 무대와 스크린의 간극을 연출적 기법으로 창의적 표현이 가능한 작품 선정이 필요하다. 이에 희곡『보이체크』를 작품으로 선정하였으며 전통적인 연극 언어와 애니메이션의 디지털 영상 언어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하고 둘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내는 새로운 효과를 연출요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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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he Magic Flute』를 제작한 극단은? 독일의 베를린 코미셰오퍼(Komische Oper Berlin)와 영국극단 1927이 함께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새로운 표현형식의 다매체 융합 공연 『The Magic Flute』 을 제작하였다. 『The Magic Flute』은 극단 1927에서 제작한 첫 번째 오페라로 2012년 베를린의 코믹 오페라 하우스(Komische Opera Berlin)에서 초연 되었다. 다양한 무대 장치물로 장면을 전환하던 기존 오페라와는 달리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영상을 배경으로 맞추어 성악가의 연주와 연기, 라이브 연주가 어우러지는 사전제작 디지털 애니메이션 + 라이브 오페라 융합공연이다.
‘스토리텔링(Storytelling)’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그러나 이러한 실험적인 시도가 항상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되거나 이상적인 결과물로 탄생 된 것만은 아니다. 특히 공연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고 기획된 연출적 목표의 고려 없이 맹목적으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기술을 융합한 시각적 효과 창출만을 강조한 공연은 관객들의 외면을 받기 쉽다. 또한 매체 간 속성의 상호이해 없이 서로의 간극을 좁히지 못한 채 융합이 아닌 단순한 콘텐츠 집합체로 관객과의 소통에 실패하여 공연예술 본래의 취지를 퇴색시키는 사례도 존재한다.
공연예술 내 콘텐츠간 협업 2종류엔 어떤 것이 있는가? 장르 융합형 콜라보레이션과 기술 융합형 콜라보레이션의 물리적인 융합(convergence)은 서로 다른 목표와 이질적인 속성을 전략적으로 융합시켜 대중의 기대수요에 부응하며 새로운 가치의 융합 콘텐츠를 이끌어내는 실험적인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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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안경모, "공연예술 융복합의 기초틀로서 드라마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1권, 제2호, pp.103-123, 2013. 

  2. 장선희, 박상천, "연극과 영상 이미지의 융합 양상에 관한 연구 : 연극 를 중심으로," 영상예술연구, 제20권, 제20호, pp.259-283, 2012. 

  3. https://59productions.co.uk/project/forbidden-zone/, 2019.12.5. 

  4.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872420, 2019.12.4. 

  5. 이소춘, 게오르크 뷔히너의 희곡 보이체크 연구 : 주인공의 '소외' 현상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6. 이유미, "영상기법을 혼용한 연극언어 확장 연구: 이보반 호프의 연극 를 중심으로," 공연예술연구, 제2권, 제2호, pp.80-105, 2016. 

  7. 안주경, "융복합 공연예술의 경험적 가치와 소통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pp.364-37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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