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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엔터프라이즈 UX를 위한 평가 기준 개발
Developing Evaluation Criteria for Enterprise U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99 - 110  

정태원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윤소연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남유선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성다인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윤예진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  이민호 ,  송사광 ,  하광수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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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이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기업형 UX인 '엔터프라이즈 UX(Enterprise UX)'의 사용성 확보가 기업의 업무 효율 증대를 위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UX는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난이도가 높고 복잡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어 설계의 어려움이 존재하는 문제와 함께 개발 효율의 강조로 인해 사용성에 대한 고민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개발의 난이도와 비용 측면에서 추후 개선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용성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고민이 요구되며, 이에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제고와 효율적인 시스템 개선을 위해 엔터프라이즈 UX의 개념과 특수성을 정의하고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의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가설 수립과 검증을 위해 연구용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인 'RDP(Research Data Platform)'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저해 요인 가설을 검증한 후 엔터프라이즈 UX를 위한 독자적인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정의된 엔터프라이즈 UX 사용성 평가 기준이 엔터프라이즈 S/W를 디자인하고 사용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User Experience (UX)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concept in the service design process of various fields, securing usability of Enterprise UX, UX developed for professional users, is acknowledged as an essential factor to increase work efficiency. The interface of Enterprise UX is com...

Keyword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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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은 엔터프라이즈 UX의 개념을 정의하고 연구용 엔터프라이즈 UX 사례인 연구 데이터 공유 플 랫폼 ‘RDP(Research Data Platform)’서비스를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UX에 대한 사용성 평가 및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엔터프라이즈 UX 설계 시 고려해야할 사항 및 서비스 평가를 위한 독자적인 기준을 수립하여 설계 및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연구 데이터 공유 플랫폼 ‘RDP(Research Data Platform)’ 서비스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UX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실험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엔터프라이즈 UX를 효과적으로 평가 및 개선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UX 전용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개선을 목적으로 새로운 평가 기준 개발을 위해 진행되었다. 엔터프라이즈 UX는 복잡한 기능과 낮은 시스템의 완성도로 인해 사용성이 낮은 상태로 개발 및 이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업데이트 및 개선이 필요함에도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을 반영한 전용 평가 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평가 및 개선의 방향성을 설정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을 고려한 전용 평가 기준 수립을 위해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을 저해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요인을 선정하여 정의한 후, 검증을 위한 가설로 설정하였다.
  • • 기능의 완성도 :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의 기본 적인 구동에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완성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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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Enterprise UX의 경우, S/W의 구성이 복잡한 형태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기업형 S/W와 사용자 경험을 ‘엔터프라이즈 UX(Enterprise UX)’라고 정의하는데, 엔터프라이즈 UX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발되어 주로 기업 운영을 목적으로 이용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엔터프라이즈 UX의 경우 다양한 Task를 포함하기 때문에 S/W의 구성이 복잡한 형태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엔터프라이즈 UX는 많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꾸준한 개선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일반적 개인 사용자를 위한 컨슈머 UX와 차이를 보인다. 우선 엔터프라이즈 S/W의 경우 개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성에 대한 고려보다 개발 자체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관행으로 인해 사용성이 저하될 확률이 높다.
엔터프라이즈 UX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기업형 S/W와 사용자 경험을 ‘엔터프라이즈 UX(Enterprise UX)’라고 정의하는데, 엔터프라이즈 UX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발되어 주로 기업 운영을 목적으로 이용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엔터프라이즈 UX의 경우 다양한 Task를 포함하기 때문에 S/W의 구성이 복잡한 형태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엔터프라이즈 UX는 많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꾸준한 개선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일반적 개인 사용자를 위한 컨슈머 UX와 차이를 보인다.
사용자 경험은 어떠한 용어인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일을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이라고 지칭하며,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아키텍처,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1].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경험의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는 여러 방법을 통해 수요자의 경험을 파악하고 이를 통한 해결안을 도출 하게 되며[2], 도출해낸 사용자 경험적 해결안은 서비스의 설계와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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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691521&cid42171&categoryId42190 

  2. 하광수,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래피드퍼소나 수립방법의 유효성 검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210-218, 2016. 

  3. 유상준, 김병건, 최종화, 임춘성,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과 향상을 위한 내외부 역량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17-31, 2009. 

  4. 신동희, 휴머니타스 테크놀로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5. https://www.zdnet.co.kr/view/?no20100207165852 

  6. 윤소연, 남유선, 김민규, 정태원, 하광수, "치매 연구지원 시스템을 위한 사용성 검증 연구 알츠나비 UX 사용성 평가 및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PROCEEDINGS OF HCI KOREA 2018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p.173-176, 2018. 

  7. 김주섭, 김선태, 최상기, "연구 데이터 관리 및 서비스를 위한 핵심요소의 기능적 요건,"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53권, 제3호, pp.317-344, 2019. 

  8. 김재훈, 신재민, 김정환, 임석종, "비즈니스용 웹 사이트 개발에서의 실시간 발성사고법 사용성 테스트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5호, pp.1-10, 2018. 

  9. 이만, 김맹호, "스마트 홈(Smart Home)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249-258, 2019. 

  10. B. Shackel, "Usability - context, framework, definition, design and evaluation," In B. Shackel and S. Richardson(Eds.), Human Factors for Informatics Usabi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21-38, 1991. 

  11. J. Nielsen, Designing Web Usability : The Practice of Simplicity, Indianapolis, Indiana USA : New Riders Publishing, 2000. 

  12. 이만, 김맹호, "스마트 홈(Smart Home)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249-258, 2019. 

  13. J. Nielsen, Usability Engineering, Academic Press, 1993. 

  14. ISO 9241-11, Ergonomic Requirements for Office Work with Visual Display Terminals (VDTs)-Part 11 Guidance on Usability, 1998. 

  15. J. Preece and D. Benyon, A guide to usability : Human factors in computing, Addison-Wesley, 1993. 

  16. B. Shackel, Human factors for informatics usabi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17. P. Morville, Ambient Findability, O'Reilly Media, Inc., 2005. 

  18. Whitney Quesenbery, Design and Research in a Connected World, Elsevier Australia, 2001. 

  19. https://rdp.kisti.re.kr/htm/infomation.do 

  20. https://rdp.kisti.re.kr/htm/infomatio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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