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이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기업형 UX인 '엔터프라이즈 UX(Enterprise UX)'의 사용성 확보가 기업의 업무 효율 증대를 위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UX는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난이도가 높고 복잡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어 설계의 어려움이 존재하는 문제와 함께 개발 효율의 강조로 인해 사용성에 대한 고민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개발의 난이도와 비용 측면에서 추후 개선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용성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고민이 요구되며, 이에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제고와 효율적인 시스템 개선을 위해 엔터프라이즈 UX의 개념과 특수성을 정의하고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의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가설 수립과 검증을 위해 연구용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인 'RDP(Research Data Platform)'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저해 요인 가설을 검증한 후 엔터프라이즈 UX를 위한 독자적인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정의된 엔터프라이즈 UX 사용성 평가 기준이 엔터프라이즈 S/W를 디자인하고 사용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이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기업형 UX인 '엔터프라이즈 UX(Enterprise UX)'의 사용성 확보가 기업의 업무 효율 증대를 위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UX는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난이도가 높고 복잡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어 설계의 어려움이 존재하는 문제와 함께 개발 효율의 강조로 인해 사용성에 대한 고민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개발의 난이도와 비용 측면에서 추후 개선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용성에 대한 다양한 방식의 고민이 요구되며, 이에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제고와 효율적인 시스템 개선을 위해 엔터프라이즈 UX의 개념과 특수성을 정의하고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의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가설 수립과 검증을 위해 연구용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인 'RDP(Research Data Platform)'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저해 요인 가설을 검증한 후 엔터프라이즈 UX를 위한 독자적인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정의된 엔터프라이즈 UX 사용성 평가 기준이 엔터프라이즈 S/W를 디자인하고 사용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ly, as User Experience (UX)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concept in the service design process of various fields, securing usability of Enterprise UX, UX developed for professional users, is acknowledged as an essential factor to increase work efficiency. The interface of Enterprise UX is com...
Recently, as User Experience (UX)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concept in the service design process of various fields, securing usability of Enterprise UX, UX developed for professional users, is acknowledged as an essential factor to increase work efficiency. The interface of Enterprise UX is complex and technically difficult for it is targeted for professional users. Thus, creating problems with complicated planning and relatively insufficient concerns regarding usability due to emphasis on development efficiency. It is necessary to consider various methods of usability, regarding further improvement is arduous in aspects of development and the cos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define the concept and specificity of Enterprise UX to improve usability and system effectively, and verify the main factors that reduce the usability of Enterprise UX. The evaluation of the research enterprise service, RDP (Research Data Platform), was conducted to establish and verify hypothesis. Furthermore, an independent evaluation standard for Enterprise UX is proposed after testing speculating factors that lower the usability of Enterprise UX. It is expected to utilize the Enterprise UX usability criteria defined through this study as a base data in enhancing usability and in designing Enterprise S/W.
Recently, as User Experience (UX)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concept in the service design process of various fields, securing usability of Enterprise UX, UX developed for professional users, is acknowledged as an essential factor to increase work efficiency. The interface of Enterprise UX is complex and technically difficult for it is targeted for professional users. Thus, creating problems with complicated planning and relatively insufficient concerns regarding usability due to emphasis on development efficiency. It is necessary to consider various methods of usability, regarding further improvement is arduous in aspects of development and the cos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define the concept and specificity of Enterprise UX to improve usability and system effectively, and verify the main factors that reduce the usability of Enterprise UX. The evaluation of the research enterprise service, RDP (Research Data Platform), was conducted to establish and verify hypothesis. Furthermore, an independent evaluation standard for Enterprise UX is proposed after testing speculating factors that lower the usability of Enterprise UX. It is expected to utilize the Enterprise UX usability criteria defined through this study as a base data in enhancing usability and in designing Enterprise 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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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논문은 엔터프라이즈 UX의 개념을 정의하고 연구용 엔터프라이즈 UX 사례인 연구 데이터 공유 플 랫폼 ‘RDP(Research Data Platform)’서비스를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UX에 대한 사용성 평가 및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엔터프라이즈 UX 설계 시 고려해야할 사항 및 서비스 평가를 위한 독자적인 기준을 수립하여 설계 및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 데이터 공유 플랫폼 ‘RDP(Research Data Platform)’ 서비스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UX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실험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엔터프라이즈 UX를 효과적으로 평가 및 개선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UX 전용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개선을 목적으로 새로운 평가 기준 개발을 위해 진행되었다. 엔터프라이즈 UX는 복잡한 기능과 낮은 시스템의 완성도로 인해 사용성이 낮은 상태로 개발 및 이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업데이트 및 개선이 필요함에도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을 반영한 전용 평가 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평가 및 개선의 방향성을 설정하기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가설 설정
둘째,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을 고려한 전용 평가 기준 수립을 위해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을 저해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요인을 선정하여 정의한 후, 검증을 위한 가설로 설정하였다.
• 기능의 완성도 :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의 기본 적인 구동에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완성도가 있는가?
제안 방법
셋째, 연구용 엔터프라이즈 UX의 사례인, 연구 데이터 공유 플랫폼 ‘RDP(Research Data Platform)’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성 평가 실험을 설계하고 실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한 후 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셋째, 연구용 엔터프라이즈 UX의 사례인, 연구 데이터 공유 플랫폼 ‘RDP(Research Data Platform)’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용성 평가 실험을 설계하고 실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한 후 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넷째, 사용성 평가 및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한 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을 반영한 엔터프라이즈 UX 전용 평가 기준을 수립하였다.
이에 [표 1]에서 제시한 사용성 지표 중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과 관련이 높아 엔터프라이즈 UX를 위한 평가 기준 제작 시 토대가 될 수 있는 지표를 효율성, 학습 용이성, 접근 가능성, 만족성, 일관성, 기능성 총 6가지로 선정하였다.
이 같은 지표와 가설은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S/W의 실제 사례인 연구용 엔터프라이즈 UX 서비스 ‘RDP(Research Data Platform)’의 사용성 평가에 적용하여 실제 발견된 문제와 가설을 비교하고, 가설의 일치 정도와 새롭게 발견된 평가 기준 및 고려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을 진행하였다.
사용성 평가에 앞서,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을 저하시킬 것으로 판단되는 주요 요인을 앞서 선정한 지표 효율성, 학습 용이성, 접근 가능성, 만족성, 일관성, 기능성 총 6가지를 토대로 새롭게 정의한 후 아래 [표 2]와 같이 평가 전 가설로 설정하였다.
RDP 사용성 평가는 RDP 서비스의 2차 개발 전 사용성 검증을 위해 진행되었다. 전반적 사용 용이성 및 주요 Task 시나리오(연구 데이터 등록, 검색, 분석, 커뮤니티 등) 적합도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용성 평가에 따른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RDP 사용성 평가는 RDP 서비스의 2차 개발 전 사용성 검증을 위해 진행되었다. 전반적 사용 용이성 및 주요 Task 시나리오(연구 데이터 등록, 검색, 분석, 커뮤니티 등) 적합도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용성 평가에 따른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사용성 평가 대상은 국가 연구 과제 수행 경험, 국내 외 연구 데이터 검색 및 활용 경험, 연구 데이터 분석 환경 및 유사한 연구 환경 사용 경험이 있는 대학교/연구실 소속의 6명의 전문 사용자로 선정하였으며, 주어진 Task를 수행한 후 1:1 인뎁스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사용성 평가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RDP의 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Task를 구성하였고, 이러한 Task 는 서비스 설계자의 설명을 듣고 RDP 서비스의 네 가지 주요 기능인 “연구 데이터 검색/분석/등록/커뮤니티”를 평가 진행자가 직접 사용해 본 후, 서비스 설계자와의 회의를 통해 주요한 터치 포인트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되는 Task를 중심으로 [표 4]와 같이 제작하였다.
사용성 평가 대상은 국가 연구 과제 수행 경험, 국내 외 연구 데이터 검색 및 활용 경험, 연구 데이터 분석 환경 및 유사한 연구 환경 사용 경험이 있는 대학교/연구실 소속의 6명의 전문 사용자로 선정하였으며, 주어진 Task를 수행한 후 1:1 인뎁스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을 저해 하는 요인을 분석해 검증하기 위해 발견되는 문제점을 앞서 제시한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저하 요인 가설과 비교하였다.
본 평가는 RDP 서비스의 구성요소를 앞서 제시한 가설을 토대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구성요소에 대한 만족 사항과 불만족 사항을 도출하여 평가에 활용하였다. 또한 불만족 사항이 많고 주요한 Task의 진행을 어렵게 만든다고 평가되는 문제 순으로 심각도 순위를 부여하 였다.
위와 같이 발견된 세 가지 문제 모두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과 부합하고 평가 중 중복적으로 문제가 발견된다는 점에서 주요 평가 사항으로서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기존 가설에 새롭게 도출된 문제점을 추가하고 기준별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엔터프라이즈 UX의 효율적인 평가를 위한 사용성 평가 기준을 아래 [표 11]과 같이 제안하였다.
평가 기준에서 제시한 평가 중요도와 심각도는 엔터프라이즈 UX 사용성 평가 기준의 효용 증대를 위해 평가 기준의 우선순위를 선정한 것이며, 평가 기준 중 선하여 평가되어야 할 기준별로 우선순위를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RDP는 프로젝트- 데이터셋 - 파일 관리체계로 템플릿 기반의 등록 및 저장 기능과 로컬 및 원격의 메타데이터를 검색 또는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등록 데이터를 관리하는 MyData와 회원 협업 업무를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20]. 본 연구에서는 오픈 전 RDP 서비스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서비스 오픈과 함께 DataOn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현재 https://dataon.kisti.re.kr/ 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RDP 사용성 평가는 RDP 서비스 정식 출시 전 서비스 개발 과정 중에 진행되었으며, 아래 [표 3]의 실험 설계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2019년 4월 기준으로 구현된 평가용 버전 시스템에 대한 평가 실험을 구성하였고, 사용 가능성이 높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가상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전반적 사용 용이성 및 주요 Task 시나리오(연구 데이터 등록, 검색, 분석, 커뮤니티 등) 적합도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용성 평가에 따른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사용성 평가 대상은 국가 연구 과제 수행 경험, 국내 외 연구 데이터 검색 및 활용 경험, 연구 데이터 분석 환경 및 유사한 연구 환경 사용 경험이 있는 대학교/연구실 소속의 6명의 전문 사용자로 선정하였으며, 주어진 Task를 수행한 후 1:1 인뎁스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을 저해 하는 요인을 분석해 검증하기 위해 발견되는 문제점을 앞서 제시한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저하 요인 가설과 비교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업무를 위한 엔터프라이즈 S/W의 오랜 이용으로 기존의 패턴 및 플로우가 익숙해져 사용자가 개선의 필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셋째, 엔터프라이즈 S/W의 기능 중심적인 개발 관행으로 인해 사용성을 고려하지 않는 개발 방식이 만연하다. 넷째, 기존 S/W의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효과적인 평가 방법 및 기준이 부재하다.
셋째, 엔터프라이즈 S/W의 기능 중심적인 개발 관행으로 인해 사용성을 고려하지 않는 개발 방식이 만연하다. 넷째, 기존 S/W의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효과적인 평가 방법 및 기준이 부재하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S/W 개발 프로세스를 평가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기업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3],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엔터프라이즈 S/W의 사용자 경험 개선하기 위해서는 초기 개발 프로세스에만 초점을 맞춰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S/W 개발 이후에도 실질적인 서비스 운용 실정을 파악할 수 있는 평가를 추가로 진행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평가 기준은 엔터프라이즈 UX의 초기 개발 과정 또는 그 이후의 개발 및 개선 과정의 프로세스에서 활용될 수 있는 전용 평가 기준으로써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엔터프라이즈 UX의 개념을 정리하고, 엔터프라이즈 UX가 갖는 특수성을 요약하였다. 둘째,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을 고려한 전용 평가 기준 수립을 위해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을 저해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요인을 선정하여 정의한 후, 검증을 위한 가설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엔터프라이즈 UX의 대표적인 주요 특수성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엔터프라이즈 UX는 일반적인 컨슈머 UX와는 달리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다. 둘째, 재미와 새로움보다 안정적이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을 중요한 관점으로 여긴다.
첫째, 엔터프라이즈 UX는 일반적인 컨슈머 UX와는 달리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다. 둘째, 재미와 새로움보다 안정적이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을 중요한 관점으로 여긴다. 셋째, 복잡한 구 성을 가지며, 전문 사용자에게 맞춰 개발된 소프트웨어인 만큼 이용 난이도가 높다.
둘째, 재미와 새로움보다 안정적이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을 중요한 관점으로 여긴다. 셋째, 복잡한 구 성을 가지며, 전문 사용자에게 맞춰 개발된 소프트웨어인 만큼 이용 난이도가 높다. 넷째, 한번 개발되어 업무를 위해 사용된 이후에는 개선을 수행하기 어렵다.
첫째, 효율성과 학습 용이성은 서비스 이용 효율 및 업무 효율과 관련된 요소로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성인 생산성 향상을 위해 중요시되며, 이용 난도가 비교적 높은 S/W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항목이다. 둘째, 접근 가능성과 만족성, 일관성, 기능성은 엔터프라이즈 UX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문 사용자의 멘탈모델과 관련된 요소로, 접근성과 완성도가 높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용자의 멘탈모델과 일치하는 만족도 높은 S/W가 개발된 것이 맞는지 판단하는 데 필요한 항목이다.
첫째, 효율성과 학습 용이성은 서비스 이용 효율 및 업무 효율과 관련된 요소로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성인 생산성 향상을 위해 중요시되며, 이용 난도가 비교적 높은 S/W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항목이다. 둘째, 접근 가능성과 만족성, 일관성, 기능성은 엔터프라이즈 UX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문 사용자의 멘탈모델과 관련된 요소로, 접근성과 완성도가 높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용자의 멘탈모델과 일치하는 만족도 높은 S/W가 개발된 것이 맞는지 판단하는 데 필요한 항목이다.
‘연구 데이터 전처리 분석 및 워크플로우 사용 및 분석 결과 확인’ Task에서는 전문 분석 프로그램의 사용 경험이 없는 사용자에게 전처리 분석이 유용할 수 있다 는 점과 데이터를 한 번에 전처리할 수 있는 방식을 제 공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는 측면이 만족 사항으로 도출되었다.
‘CLI 연구 데이터 분석’ Task에서는 RDP 사이트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CLI 분석 환경을 활용하여 개인 분석 환경을 따로 조성하지 않고도 분석을 진행할 수 있는 점이 편리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의미가 있다는 의견이 만족 사항으로 도출되었으며, CLI 분석 환경 진입 시 사이트 내의 로그인과 별개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하는 점과 CLI 분석 환경 ID/PW 대한 설명이 부족한 점 등이 불만족 사항으로 도출되었다.
위와 같이 발견된 세 가지 문제 모두 엔터프라이즈 UX의 특수성과 부합하고 평가 중 중복적으로 문제가 발견된다는 점에서 주요 평가 사항으로서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기존 가설에 새롭게 도출된 문제점을 추가하고 기준별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엔터프라이즈 UX의 효율적인 평가를 위한 사용성 평가 기준을 아래 [표 11]과 같이 제안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평가 지표의 우선 위와 중요도를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엔터프라이즈 S/W의 구성에 있어 효율성이 충족되지 않으면 기업용 S/W로써 성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에 엔터프라이즈 S/W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용성에 대한 기준을 효율성 과 관련한 평가 지표 중심으로 재정립하여 평가의 효용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우선순위는 앞서 RDP 사용성 평가의 각 Task에서 발견된 문제점의 심각도와 시스템 구성의 중요도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사용성 평가 상황에서 우선순위를 참고하여 평가 항목 을 생략하거나 순서를 결정하는 등의 사용성 평가 기준 조율에 있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서비스의 평가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초기 설계 과정에서도 이러한 기준을 반영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사용성 평가 상황에서 우선순위를 참고하여 평가 항목 을 생략하거나 순서를 결정하는 등의 사용성 평가 기준 조율에 있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서비스의 평가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초기 설계 과정에서도 이러한 기준을 반영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엔터프라이즈 UX 평가 기준의 긍정적인 영향 및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엔터프라이즈 S/W의 전용 UX 평가 기준으로써, 범위가 넓은 일반적인 UX 평가 기준과는 달리 엔터프라이즈 UX 의 특수성을 고려해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평가 기준이라는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를 설계하거나 실제 기업에서 사용 중인 기존 서비스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준점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평가 지표의 우선 위와 중요도를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엔터프라이즈 S/W의 구성에 있어 효율성이 충족되지 않으면 기업용 S/W로써 성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에 엔터프라이즈 S/W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용성에 대한 기준을 효율성 과 관련한 평가 지표 중심으로 재정립하여 평가의 효용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평가 지표의 우선 위와 중요도를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엔터프라이즈 S/W의 구성에 있어 효율성이 충족되지 않으면 기업용 S/W로써 성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에 엔터프라이즈 S/W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용성에 대한 기준을 효율성 과 관련한 평가 지표 중심으로 재정립하여 평가의 효용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시간 및 경제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엔터프라이즈 UX의 평가를 진행할 수 있도록 평가 우선순위를 제공하여 관련성이 낮은 평가 기준을 평가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적, 경제적 비효율성 문제를 축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개선 측면에서 유의미한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 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엔터프라이즈 S/W가 다양한 도메인과 사용 환경에서 분야별 특수성을 반영하여 개발 및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 기준을 전 분야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의 특수성을 고려한 절대적인 평가 기준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 기준을 활용한 사용성 평가 진행 이후 평가 결과에 따라 추후 서비스의 개선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평가 이후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개선의 효과 및 한계를 파악할 수 있는 추가적인 결과 분석이 필요하다.
첫째, 엔터프라이즈 S/W가 다양한 도메인과 사용 환경에서 분야별 특수성을 반영하여 개발 및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 기준을 전 분야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의 특수성을 고려한 절대적인 평가 기준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 기준을 활용한 사용성 평가 진행 이후 평가 결과에 따라 추후 서비스의 개선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평가 이후 엔터프라이즈 UX의 사용성 개선의 효과 및 한계를 파악할 수 있는 추가적인 결과 분석이 필요하다.
이 같은 이유로 후속 연구에서는 평가 기준 적용 대상을 다양한 분야의 도메인 및 사용 환경에서 사용되는 엔터프라이즈 S/W로 확장하고 실제적인 검증을 추가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결국, 엔터프라이즈 S/W의 도메인을 정의하고 도메인별 엔터프라이즈 S/W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본 연구의 기준을 검증하고 보완하는 연구가 필요한 것이며, 이러한 추가 연구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UX 평가 기준을 각 도메인의 특수성을 고려해 수정 및 보완함과 동시에 도메인의 특성을 반영한 각각의 기준을 분리하여 마련하는 연구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같은 이유로 후속 연구에서는 평가 기준 적용 대상을 다양한 분야의 도메인 및 사용 환경에서 사용되는 엔터프라이즈 S/W로 확장하고 실제적인 검증을 추가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결국, 엔터프라이즈 S/W의 도메인을 정의하고 도메인별 엔터프라이즈 S/W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본 연구의 기준을 검증하고 보완하는 연구가 필요한 것이며, 이러한 추가 연구를 통해 엔터프라이즈 UX 평가 기준을 각 도메인의 특수성을 고려해 수정 및 보완함과 동시에 도메인의 특성을 반영한 각각의 기준을 분리하여 마련하는 연구도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Enterprise UX의 경우, S/W의 구성이 복잡한 형태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기업형 S/W와 사용자 경험을 ‘엔터프라이즈 UX(Enterprise UX)’라고 정의하는데, 엔터프라이즈 UX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발되어 주로 기업 운영을 목적으로 이용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엔터프라이즈 UX의 경우 다양한 Task를 포함하기 때문에 S/W의 구성이 복잡한 형태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엔터프라이즈 UX는 많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꾸준한 개선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일반적 개인 사용자를 위한 컨슈머 UX와 차이를 보인다. 우선 엔터프라이즈 S/W의 경우 개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성에 대한 고려보다 개발 자체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관행으로 인해 사용성이 저하될 확률이 높다.
엔터프라이즈 UX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기업형 S/W와 사용자 경험을 ‘엔터프라이즈 UX(Enterprise UX)’라고 정의하는데, 엔터프라이즈 UX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개발되어 주로 기업 운영을 목적으로 이용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전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엔터프라이즈 UX의 경우 다양한 Task를 포함하기 때문에 S/W의 구성이 복잡한 형태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엔터프라이즈 UX는 많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꾸준한 개선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일반적 개인 사용자를 위한 컨슈머 UX와 차이를 보인다.
사용자 경험은 어떠한 용어인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일을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이라고 지칭하며,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아키텍처,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1].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경험의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는 여러 방법을 통해 수요자의 경험을 파악하고 이를 통한 해결안을 도출 하게 되며[2], 도출해낸 사용자 경험적 해결안은 서비스의 설계와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B. Shackel, "Usability - context, framework, definition, design and evaluation," In B. Shackel and S. Richardson(Eds.), Human Factors for Informatics Usabi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21-38, 1991.
J. Nielsen, Designing Web Usability : The Practice of Simplicity, Indianapolis, Indiana USA : New Riders Publishing, 2000.
이만, 김맹호, "스마트 홈(Smart Home)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5호, pp.249-258,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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