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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홈(Smart Home)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지표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the Usability Evaluation of Smart Home App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249 - 258  

이만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  김맹호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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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스마트 홈 사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홈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스마트 홈 시스템에서 중요한 구성 부분인 스마트 홈 앱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위해서는 사용성을 고려한 평가지표 개발이 중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스마트 홈 앱을 대상으로 스마트 홈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지표 개발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3차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 조사에서는 문헌고찰을 통해 도출된 평가 영역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내용타당도 비율(CVR) 값을 분석하여 적절한 영역 8개를 선정하였다. 1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 선행연구와 사용자 인터뷰 조사를 통해 총 38개 평가 항목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38개 평가 항목은 2, 3차에서 평균(M), 표준편차(SD), 내용타당도 비율(CVR), 합의도(H), 수렴도(QD) 등을 분석하고 최종 8개 영역 하위에 포함된 27개 항목을 선정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스마트 홈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 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people are paying more attention to smart home businesses. Therefore, the research on smart home system is becoming important. Smart Home App, which is an important component of smart home system, needs to consider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for usability. In this regard, th...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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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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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홈 앱을 연구 대상으로 스마트 홈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3차 델파이 조사를 걸쳐 스마트 홈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적절한 지표를 선정되었다. 연구 결과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 홈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할 때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되어 효과적인 콘텐츠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 정확한 사용성 평가를 위해서는 각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해당 매체의 성격이나 시스템의 특징에 따라 그 사용성 평가기준이 정해져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 있는 스마트 홈 앱도 그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맞는 사용성 평가를 정립하고자 한다.
  • 또한 부족한 평가 항목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들의 스마트 홈 앱에 대한 관심과 기대의 요구 상항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 또한 부족한 평가 항목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들의 스마트 홈 앱에 대한 관심과 기대의 요구 상항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응답한 내용에서 사용성과 관련된 항목 추출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홈 앱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지표를 선정하기 위하여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3차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수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 또한 연구자는 영역별 측정 내용과 항목 등을 수정, 삭제, 보완, 추가가 필요한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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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홈 시장의 성장 전망은? 또한 소비자들의 스마트 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각국의 IT업체들이 스마트 홈 영역을 배치하여 스마트 홈 시장의 빠른 발전을 촉진시켰다. Strategy Analytics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까지 전 세계 스마트 홈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10%로 예상되며 2023년의 소비 지출총액은 1550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다[1].
사용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주는 효과는? 사용성은 해당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 중 하나이다. 사용성을 고려한 디자인은 사용자 개인에게 있어서 신체적, 정신적 부담을 덜어주며 작업자의 생산성과 응답성을 향상시킴으로서 궁극적으로 기업의 생산 및 운영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3].
스마트 홈 앱을 이용한 스마트 가전기기 제어의 원리는? 스마트 홈 앱을 이용한 스마트 가전기기 제어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사용자가 스마트 폰에 앱을 다운받아 명령을 입력하면 인터넷 망을 이용하여 게이트웨이나 허브로 명령이 전달되고, 연결된 장치들로 명령이 전달, 실행된다[6]. 사용자가 스마트 홈 앱을 통해 전체 주거 시스템에 대한 원격 조작 및 제어를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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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L. Atzori and A. Iera, "Morabito G. The internet of things: 2018 Global Smart Home Market Forecast," Computer networks, Vol.54, No.15, pp.2787-2805, 2010. 

  2. http://www.qianjia.com/html/2018-05/30293815.html, 2018. 

  3. 편정민, 모바일 폰 GUI 디자인 사용성 평가방법의 최적화,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4, 2005. 

  4. 한국 스마트홈 산업협회, 스마트홈(홈IOT)생태계 6대 구성요소, p.2, 2014. 

  5. KISTIMIRIAN report, 사물인터넷, 실천과 상상력, 미래의 창, 2015. 

  6. 김민주, 모바일 스마트 홈 어플리케이션 GUI디자인유형에 따른 사용편의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1, 2016. 

  7. J. Nielsen, Usability engineering, SanFrancisco, Calif. Morgan Kaufman Publishers, 1994. 

  8. B. Shackel, "Usability, context, framework, definiti on, designand evaluation," In B. Shackel and S. Richardson(Eds.), Human Factors for Informatics Usabi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pp.21-38, 1991. 

  9. J. Nielsen, Designing Web Usability : The Practice of Simplicity, Indianapolis, Indiana USA : New Riders Publishing, 2000. 

  10. J. Nielson, Usability Engineering, Acadenic Press, Inc., 1993. 

  11. ISO 9241-11, Ergonomic Requirements for Of Tice Work with Visual Display Terminals (VDT)s-Part II Guidanceon Usability, 1998. 

  12. J. Preece and D. Benyon, A guide to usability:Human factors in computing, Addison-Wesley, 1993. 

  13. B. Shackel, Human factors for informatics usabi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14. P. Morville, Ambient Findability, O'Reilly Media, Inc., 2005. 

  15. Whitney Quesenbery, Design and Research in a Connected World, Elsevier Australia, 2001. 

  16. R. Baharuddin, D. Singh, and R. Razali, "Usability dimensions for mobile applicationsareview," Research Journal of Applied Sciences,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5, No.6, pp.2225-2231, 2013. 

  17. A. Kekalainen, A. Kaikkonen, A. Kankainen, M. Cankar, and T. Kallio, "Usability testing of mobile applications: a comparison between laboratory and field testing," Journal of Usability Studies, Vol.1, No.1, pp.4-17, 2005. 

  18. J. S. Lai and D. Zhang, "Extended thumb: a target acquisition approach for one-handed interaction with touch-screen mobile phones," IEEE Trans. Human Machine Systems, Vol.45, No.3, pp.362-370, 2015. 

  19. Jung-Gil Cho and Won-Whoi Huh, "Usability Evaluation Frameworks of Mobile Apps on Smart Phon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12, pp.841-848, 2017. 

  20. J. Heo, D. H. Ham, S. Park, C. Song, and W. C. Yoon, "A framework for evaluating the usability of mobile phones based on multi-level, hierarchical model of usability factors," interacting with Computers, Vol.21, No.4, pp.263-275, 2009. 

  21. Xuemei Yang, Li Xin, and Lining Shen, "Construction of App Evaluation Index System from the Perspective of User Experience," Digital Library Forum, pp.59-66, 2017. 

  22. Yuhang Jiang, Application Research of Intelligent Home base on Internet of Things Technology, Beijing University of Posts and Telecommunications, 2011. 

  23. Li Jiang, Da-you Liu, and Bo Yang, "Smart Home tow Research," Machine Learning to and Cybernetics, Proceedings of 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Vol.652, pp.659- 663, 2014. 

  24. 안진성, 델파이 기법(Delphi)과 계층적 의사결정방법(AHP)의 적용을 통한 전통정원의 보존상태 평가지표 개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38, 2010. 

  25. Z. S. Lee, Research Methods 21: Delphi Method, Seoul, Education Science Society, 2001. 

  26. 권도연, 김보연, "주문형 운송서비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 연구: 카카오택시와 우버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제53권, pp.60-70, 2015. 

  27. C. H. Lawshe,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28, No.4, pp.563-575, 1975. 

  28. J. S. Lee, Research Method 21: Delphi Method, Seoul: Kyoyook-book, 2001. 

  29. E. A. Im, K. C. Son, and J. K. Kam, "Development of elements of horticultural therapy evaluation indices(HTEI) through Delphi method," Korean Journal of Horticultural Science & Technology, Vol.30, No.3, pp.308-324, 2012. 

  30. H. Xu, M. J. Seok, W. D. Yu, and T. H. Kang, "A study on indicators selection of management effectiveness evaluation for world cultural heritage used by Delphi techniqu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ol.31, No.2, pp.136-144, 2013. 

  31. 이자경, 모바일 UI의 사용성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32. 정회준, 김광명, 조선, 고영준, "서비스디자인 플랫폼을 위한 사용성 평가지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0권, pp.409-419, 2015. 

  33. 최지혜, 모바일 웹 UI/UX 의 사용성 향상을위한 감리 프레임워크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4. 김민주, 모바일 스마트홈 어플리케이션 GUI디자인유형에 따른 사용편의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5. Jiang Yue, Research on App Availability Evaluation of Social Mobile Phone Based on User Perspective, Nankai University, 2016. 

  36. Peisong Wang, Research on Interface Interaction Design of Smart Home Control Terminal Based on General Design Concept, Xi'an University of Engineering, 2016. 

  37. Qianqian Hu, Research on Intelligent Product Design of Empty Nest Elderly Home Care, Zhengzhou Institute of Light Industry,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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