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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포털뉴스 이용과 의견의 교환 그리고 사회적 신뢰
Portal News Use, Communication and Social Credib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454 - 460  

안민호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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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포털 뉴스 콘텐츠의 이용정도가 이용자들의 의견·정보 교환이나 사회적 신뢰수준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인구 사회학적 대표성을 갖춘 1,10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 조사를 실시했다. 포털 뉴스 이용 정도는 PNRBS(Portal News Readership Behavior Score)라 불리는 복합지수를 구성해 측정했고, 의견·정보교환 정도나 사회적 신뢰수준은 관련 연구들에서 사용된 지표들 중에서 일부를 취합해 구성한 지수로 측정했다. 연구 결과 포털뉴스이용과 사회적 신뢰는 선형적 상관성이 아닌 V자형 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포털 뉴스를 전혀 이용하지 않는 집단의 사회적 신뢰 수준이 가장 높았고 경이용(Light user) 집단의 신뢰 수준이 가장 낮았다. 중이용 집단의 신뢰 수준은 비용자들보다는 낮았지만 경이용자들 보다는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mpirically analyze how the use of portal news is related with user's social credibility levels. 1100 subjects were sampled and online-surveyed. The amount of news usage and level of social credibility were measured respectively by the PNRBS(Portal News Readership Behavior 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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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M. Ahn, "Is the Political Communication in Social Network Sites Homophilou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8, No. 5, pp. 111-149, 2014. 

  2. H. Choi, J. Kim, J. Lee, M. Lee, "Political Information Filtering on Online News Comment", The Journal of the Co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6, No. 4, pp. 575-582, 2020. 

  3. Y. Min, I. Joo, "Social Capital and Its Democratic Consequence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1, No. 6, pp. 190-21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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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P. Norris, "Does Television Erode Social Capital?", Political Science and Politics, Vol. 29, No. 3, pp. 474-480, 1996. 

  6. D. Kim, K. Lee, "What matters to social capital?",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ec, Vol. 12, No. 2, pp. 78-11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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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Kim, Y. Kim, E. Huh, "The Effect of Social Trust and Conflict Perception on News Us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4, pp. 150-16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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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orea Press Foundation, "Media Users in Korea 2018", 2018. 

  11. M. Ahn, "Complexity Science and Television Audience Behavior", Media & Society, Vol. 17. No. 3, pp. 116-15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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