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프로그램으로 시대 변화에 따른 여가욕구의 다양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며, 이용자와 공원과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시는 1997년의 남산 야외식물원 식물교실프로그램 이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고, 세 개의 공원녹지사업소에 공원여가과를 신설하여 조직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연구는 공원 이용자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그램 운영 주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구조를 드러내고자 한다. 구체적 목적은 '1. 관련 법 및 운영 조직과 인력의 구성을 파악하여 서울시 공원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제도적 특성을 진단, 2. 프로그램 운영비의 조달과 집행, 민관 협력 등 운영방식을 분석, 3.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운영된 구체적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와 프로그램 간의 관계성 파악'이다. 연구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첫번째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에 있어서는 지원법은 체계적이지 못하나 운영 조직은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었다. 두번째 운영방식에서 대부분의 예산은 지방정부가 충당하고 있었고, 민간참여의 단계는 낮았다. 세 번째로 프로그램의 특성을 살펴보았을 때 프로그램은 양적으로는 증가되었지만 특정 주제에 집중되어 있었고, 공원시설을 적극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적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세 가지 과제를 제안할 수 있다. 첫째는, '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공원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 및 지원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프로그램의 양적 증가에서 질적 향상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마지막은 공원여가문화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 푸른도시국을 시민주도 및 여가문화 지향의 조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공원 프로그램 관련 연구와는 달리 프로그램 이용자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인 공원관리청을 연구 대상으로 했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연구 결과는 서울시뿐만 아니라, 타 지방정부가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공원 관리 및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시민의 가장 가까운 여가공간으로서 공원의 장기적 비전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공원 프로그램으로 시대 변화에 따른 여가욕구의 다양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며, 이용자와 공원과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시는 1997년의 남산 야외식물원 식물교실프로그램 이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고, 세 개의 공원녹지사업소에 공원여가과를 신설하여 조직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연구는 공원 이용자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프로그램 운영 주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구조를 드러내고자 한다. 구체적 목적은 '1. 관련 법 및 운영 조직과 인력의 구성을 파악하여 서울시 공원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제도적 특성을 진단, 2. 프로그램 운영비의 조달과 집행, 민관 협력 등 운영방식을 분석, 3.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운영된 구체적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와 프로그램 간의 관계성 파악'이다. 연구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첫번째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에 있어서는 지원법은 체계적이지 못하나 운영 조직은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었다. 두번째 운영방식에서 대부분의 예산은 지방정부가 충당하고 있었고, 민간참여의 단계는 낮았다. 세 번째로 프로그램의 특성을 살펴보았을 때 프로그램은 양적으로는 증가되었지만 특정 주제에 집중되어 있었고, 공원시설을 적극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적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세 가지 과제를 제안할 수 있다. 첫째는, '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공원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 및 지원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프로그램의 양적 증가에서 질적 향상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며, 마지막은 공원여가문화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 푸른도시국을 시민주도 및 여가문화 지향의 조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공원 프로그램 관련 연구와는 달리 프로그램 이용자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인 공원관리청을 연구 대상으로 했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연구 결과는 서울시뿐만 아니라, 타 지방정부가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공원 관리 및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시민의 가장 가까운 여가공간으로서 공원의 장기적 비전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The park program can adeptly cope with the diversification of leisure needs in accordance with the changing times. The program also mak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s and the park itself closer. For this reason,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s operated a variety of programs, beginning wi...
The park program can adeptly cope with the diversification of leisure needs in accordance with the changing times. The program also mak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s and the park itself closer. For this reason,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s operated a variety of programs, beginning with the Botanical Class Program at the Namsan Outdoor Botanical Garden in 1997. The government additionally began to organize park programs by establishing the Park and Leisure Department and three Park Greenery Offices. However, research on park programs is mainly focused on park users.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reveal the structure of the programs by studying the program operation. The specific purposes of this study are '1. Review the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that underlie the operation of the Park Program in Seoul by examining the relevant laws, the operation organizations, and the personnel composition, 2. Analyze the operation methods, such as procurement and the execution of the program, operation costs, and public-private cooperation methods, etc. 3. Analyze the composition and contents of the program from 2015 to 2017, and process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ucture of the program operation and the program itself.' Summarizing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study, as far as the structure of the first program operation, the support laws were not systematic, but the operating organization was working to establish a system. The second characteristic of the operation is that most of the budget was funded by local governments, but the level of citizen involvement was low. Third, when we looked 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gram, the number of programs increased, but they were focused on a specific theme and few programs actively used the park facilities. Based on the results, three tasks can be proposed. The first is that the 'Act on Parks and Green Spaces' should include the concepts and support for park programs. Second, there is a need to change from the ideas of the quantitative increase of programs to qualitative improvements. Lastly, it is necessary to reorganize the Green Seoul Bureau of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into a citizen-led and leisure-oriented organization to promote the park leisure culture. This study has significance, as it was conducted with a service provider, not a program user, unlike many previous park program-related stud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able to contribute not only to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but also to other local government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he management and the operation of the park for the consumer, and consequently, it will help prepare the long-term vision of parks as the closest leisure location for most citizens.
The park program can adeptly cope with the diversification of leisure needs in accordance with the changing times. The program also mak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s and the park itself closer. For this reason,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s operated a variety of programs, beginning with the Botanical Class Program at the Namsan Outdoor Botanical Garden in 1997. The government additionally began to organize park programs by establishing the Park and Leisure Department and three Park Greenery Offices. However, research on park programs is mainly focused on park users.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reveal the structure of the programs by studying the program operation. The specific purposes of this study are '1. Review the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that underlie the operation of the Park Program in Seoul by examining the relevant laws, the operation organizations, and the personnel composition, 2. Analyze the operation methods, such as procurement and the execution of the program, operation costs, and public-private cooperation methods, etc. 3. Analyze the composition and contents of the program from 2015 to 2017, and process and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ructure of the program operation and the program itself.' Summarizing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study, as far as the structure of the first program operation, the support laws were not systematic, but the operating organization was working to establish a system. The second characteristic of the operation is that most of the budget was funded by local governments, but the level of citizen involvement was low. Third, when we looked 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gram, the number of programs increased, but they were focused on a specific theme and few programs actively used the park facilities. Based on the results, three tasks can be proposed. The first is that the 'Act on Parks and Green Spaces' should include the concepts and support for park programs. Second, there is a need to change from the ideas of the quantitative increase of programs to qualitative improvements. Lastly, it is necessary to reorganize the Green Seoul Bureau of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into a citizen-led and leisure-oriented organization to promote the park leisure culture. This study has significance, as it was conducted with a service provider, not a program user, unlike many previous park program-related stud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be able to contribute not only to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but also to other local governments to suggest the direction of the management and the operation of the park for the consumer, and consequently, it will help prepare the long-term vision of parks as the closest leisure location for most citiz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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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라는 프로그램 공급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조건과 방식, 운영 프로그램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제도적 차원에서의 공원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 연구의 목적과 그에 따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서울시의 공원 운영 현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정리 및 분석하여 공원 프로그램의 ‘운영 구조’, ‘운영 방식’, ‘운영 내용’이라는 세 가지 항목으로 서울시의 공원 프로그램 운영 특성을 파악했다.
그런데 ‘실행’의 주체인 공급자가 갖는 조건 및 프로그램 운영 방식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는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제안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라는 프로그램 공급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운영의 조건과 방식, 운영 프로그램의 특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제도적 차원에서의 공원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면담자들은 프로그램의 양적 수준과 다양성은 한계에 달했다고 평가했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스스로 평가했다. 또한 공원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것도 한계로 평가했다.
제안 방법
공원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는 공원 프로그램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적 장치로 세 개 사업소에 공통되게 적용된다. 관련 법 및 조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2.
그리고 세 번째는 위에서 검토한 제도적 특성과 진행방식의 결과로서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와 프로그램 간의 관계성을 파악한다.
두 번째, 프로그램 운영비의 조달과 집행방식, 민관 협력 방식과 협력의 주체 등을 운영방식을 분석한다.
공원 프로그램 운영 내용’은 공원의 특성과 이용자들의 특성이 반영되는 내용이 된다. 세 개 사업소 산하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자료를 토대로 2015년~2017년까지의 프로그램 운영사항을 분야별로 일일이 집계하여 파악하였고, 실무자들과의 면담은 수치를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면담방식에 있어서는 1:1 방식을 취했고, 1인당 1시간 내외로 진행했다. 연구자는 주로 운영 방식과 운영 내용에 대한 질문을 준비하여 반구조적 방식으로 면담을 진행했다.
공원 프로그램 운영 방식 에서는 프로그램 운영비의 조달과 집행, 민간참여 방식을 검토했다. 운영 내용의 특성은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파악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첫 번째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에 있어서는 지원법은 체계적이지 못하나, 조직에 있어서는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었다.
실적자료는 각각의 사업소별로 정리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수치로 나타나지 않는 정보 수집과 입체적 해석을 위해 2018년 6월과 7월 사이에 공원프로그램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세 개 사업소의 공원여가과 과장과 현장 업무를 실행하는 실무자 1인을 면담 조사했다. 면담방식에 있어서는 1:1 방식을 취했고, 1인당 1시간 내외로 진행했다.
첫 번째, 관련 법 및 운영 조직과 인력 구조를 조사하여 서울시 공원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제도적 특성을 검토한다.
대상 데이터
공원 프로그램 운영 방식’은 공원 프로그램에 대한 세 개 사 업소의 특성과 태도가 반영되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서울시의 내부 통계 자료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자료를 근거로 분석되었다.
데이터는 서울시 내부의 통계자료를 중점적으로 사용했다. 서울시는 푸른도시국 직영 공원 및 서울대공원, 어린이대공원의 공원프로그램 운영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분기별로 실적자료를 집계하고 있다.
그 중 서울시 푸른도시국이 직영 운영하고 있는 공원은 1990년대 서울시 사업으로 신규 또는 재 조성되어 지역의 거점공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19개 공원이다. 본 연구에서는 3개의 공원녹지사업소를 통해 서울시 푸른도시국이 직영 운영하는 총 19개 공원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19개 공원은 푸른도시국 산하의 중부, 동부, 서부 세 개의 공원녹지사업소가 나누어 관리․운영하고 있으며, 공원 위치에 따라 사업소의 위치에 따라 19개 공원의 담당 사업소가 달라진다(Table 1 참조).
공원프로그램은 세 개 사업소의 공원여가과가 중심적 주체가 되어 운영한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4년 새롭게 설치된 공원여가과가 본격적으로 활동한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이다.
공원 프로그램 운영 방식’은 공원 프로그램에 대한 세 개 사 업소의 특성과 태도가 반영되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서울시의 내부 통계 자료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자료를 근거로 분석되었다. 특히 프로그램 운영비는 푸른도시국의 예산의 배분하는 공원녹지정책과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3.
성능/효과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첫 번째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에 있어서는 지원법은 체계적이지 못하나, 조직에 있어서는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었다. 두 번째 운영방식의 특징은 대부분의 예산은 지방정부가 충당하고 있었고, 주민참여의 단계는 낮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프로그램은 양적으로는 증가되었지만 특정 주제에 집중되어 있었고, 공원시설을 적극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적었다.
두 번째 운영방식의 특징은 대부분의 예산은 지방정부가 충당하고 있었고, 주민참여의 단계는 낮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살펴보았을 때 프로그램은 양적으로는 증가되었지만 특정 주제에 집중되어 있었고, 공원시설을 적극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적었다.
운영 내용의 특성은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파악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첫 번째 프로그램 운영의 구조에 있어서는 지원법은 체계적이지 못하나, 조직에 있어서는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있었다. 두 번째 운영방식의 특징은 대부분의 예산은 지방정부가 충당하고 있었고, 주민참여의 단계는 낮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또한 공원시설 같은 자원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공원다운’ 프로그램 개발과 공원별 특화가 가능할 것이다.
면담자들은 프로그램의 양적 수준과 다양성은 한계에 달했다고 평가했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스스로 평가했다. 또한 공원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것도 한계로 평가했다. 공원시설 중 체육시설, 공연장, 물놀이장 같은 활용 가능한 시설이 다양하지만, 공원프로그램으로 활용되는 시설은 커뮤니티센터, 방문자센터, 강의실 등 일부 시설에 국한된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3년간에 한정된 데이터도 한계라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프로그램 실행의 주체가 갖는 조건 및 프로그램 운영 방식을 중점적으로 다루다보니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분석을 깊이 있게 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정밀한 데이터를 근거로 프로그램의 특성 및 이용자의 평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공원 프로그램 관련 연구와는 달리 프로그램 이용자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인 공원관리청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공원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구조와 방식을 파악했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또한, 연구 결과는 서울시뿐만 아니라, 타 지방정부가 수요자가 중심이 되는 공원 관리 및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시민의 가장 가까운 여가공간으로서 공원의 장기적 비전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Seoul City Park Ordinance).
또한 본 연구는 프로그램 실행의 주체가 갖는 조건 및 프로그램 운영 방식을 중점적으로 다루다보니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분석을 깊이 있게 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정밀한 데이터를 근거로 프로그램의 특성 및 이용자의 평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기존의 많은 공원 프로그램 관련 연구와는 달리 프로그램 이용자가 아닌 서비스 제공자인 공원관리청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공원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구조와 방식을 파악했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가 운영한 공원프로젝트 중 최초의 프로그램은?
이러한 이유로 광역지방자치단체인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는 2000년 월드컵공원을 비롯하여 서울숲, 북서울꿈의숲, 서서울호수공원, 푸른수목원, 문화비축기지 등 생태, 문화, 도시재생 등을 기반으로 복합적 기능을 담을 수 있는 거점 공원을 확충하는 동시에 다양한 공원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민들의 공원 이용 방식을 다각화시키고 있다. 서울시가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 때는 1997년으로, 남산 야외식물원의 식물교실 프로그램이 최초의 프로그램이 된다. 이후 프로그램은 양적으로 확장되었다.
서울특별시가 복합적 기능을 담을 수 있는 거점 공원을 확충한 이유는?
전통적인 공원의 기능과 역할은 변하지 않으나, 공원이용자 들의 활동은 시대의 변화 및 여가욕구의 다양화와 함께 빠른 속도로 변해왔다(University of Seoul City UOS R&DB Foundation, 2009).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켜 새로운 사회적 요구에 수용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새로운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참여자와 공원과의 관계를 보다 밀접하게 만드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Lee, 2008). 이러한 이유로 광역지방자치단체인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는 2000년 월드컵공원을 비롯하여 서울숲, 북서울꿈의숲, 서서울호수공원, 푸른수목원, 문화비축기지 등 생태, 문화, 도시재생 등을 기반으로 복합적 기능을 담을 수 있는 거점 공원을 확충하는 동시에 다양한 공원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민들의 공원 이용 방식을 다각화시키고 있다.
공원프로그램 관련 예산의 구분은?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의 공원문화팀을 통해서재배정되는 경우도 있다. 예산은 공원의 일상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예산과 축제, 공연 등 문화행사를 위한 예산, 자원봉사자 운영 등을 위한 시민협력 예산으로 구분된다. 2017년 세 개 사업소에서 사용한 일상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예산은 692,540천원이며, 강사비, 재료 구입, 행사 관리에 비용이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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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ul City Park Ordinanc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dministrative Regu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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