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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2, 2020년, pp.181 - 198
김하정 (상명대학교 대학원 웨딩비즈니스 전공) ,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Using the developed wedding planner selection criteria scale, this study examined whether wedding planner selection criteria differ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such a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wedding preparation behaviors. The main survey for this study was conducted via the Inter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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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지불의사란 무엇인가? | 비용지불의사(WPT: willingness to pay)란 어떤 상품 및 서비스를 획득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갖는 최적의 지불의지 또는 지불의사를 뜻한다(Cho, Choe, & Kim, 2013; Zeithaml, 1988).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욕구충족은 소비자 개인의 지불능력과 구입의사에 의해서 결정된다. | |
웨딩시장의 성장은 어떻게 성장해왔는가? | 웨딩시장은 1990년대 이후 서구적이고 현대화된 결혼식이 보편화되며 성장하게 되었고, 1995년에 웨딩플래너가 처음 등장하여 2000 년대 들어 웨딩컨설팅 사업과 함께 급격히 성장하였다(Park, 2006). 그러나 최근 웨딩컨설팅 업체가 난립하며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시장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웨딩플래너의 경우 과다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부작용도 증가하여 소비자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 |
웨딩컨설팅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웨딩플래너의 현 실태는 어떠한가? | 웨딩시장은 1990년대 이후 서구적이고 현대화된 결혼식이 보편화되며 성장하게 되었고, 1995년에 웨딩플래너가 처음 등장하여 2000 년대 들어 웨딩컨설팅 사업과 함께 급격히 성장하였다(Park, 2006). 그러나 최근 웨딩컨설팅 업체가 난립하며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시장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은 웨딩플래너의 경우 과다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부작용도 증가하여 소비자들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2017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한국소비자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예식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사례는 누적합계 5,173건이고, 결혼 준비 대행 서비스 관련 소비자 상담 사례 누적합계 3,329건으로 서비스 200업종 중 26위와 35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으며(Consumer Counseling Center, 2019),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결혼준비 대행 서비스 관련 상담 중에서 76%가 계약해제 거절과 관련된 피해사례로 나타났다 (Seo, 2014). |
Baek, J. Y. (2016, January 5). 웨딩컨설팅 피해 두고만 볼 것인가 [Are we just going to see if we're going to get away from wedding consulting?]. sedaily, Retrieved March 23, 2019, from https://www.sedaily.com/NewsView/1KR3C1Y5F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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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3), 2-22. doi.org/10.1177/002224298805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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