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을 가진 학령기 아동·청소년의 학교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 통합적 문헌고찰
Perceptions of School Health Care among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hronic Disease: An Integrative Review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6 no.2, 2020년, pp.309 - 322  

엄주연 (부경대학교 간호학과) ,  최미영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integrative review was to synthesize previous research on perceptions of school health care among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hronic diseases. Methods: This study was performed in accordance with Whittemore and Knafl's stages of an integrative review (pro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문헌에 만성질환은 “chronic disease”, “chronic condition”, “chronic illness”로 사용되며, 1년에 1회 이상 병원방문을 포함하여 예방접종이나 투약으로 완치되거나 사라지지 않는 건강문제를 의미한다[19]. 교사와 보조교사에 의한 케어를 받고 있는 도움반 학생은 제외하고 보건교사에 의해 요양호 아동(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신체가 허약해 학교교육 활동 중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아동[20]으로 관리되고 있는 아동)을 포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만성질환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이란 천식, 당뇨 및 선천성 심질환, 혈액성 질환 등으로 진단받고 정기적 병원진료, 투약(기관지 확장제, 인슐린,이뇨제 등) 및 자가조절을 필요로 하며, 초, 중, 고교의 일반 학급에 재학 중인 아동으로 만 6세 이상 18세 이하의 연령 범위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통합적 문헌고찰을 사용하여 만성질환을 가진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교 건강관리의 필수적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으며, 이후 수행되는 학교보건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요구도 조사의 근거자료로 유용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종 선정된 18개의 국외 연구를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논문의 특성을 분석하고, 만성질환을 가진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교 건강관리의 속성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건강관리에 대한 만성질환 아동·청소년의 인식을 선행 연구의 통합적 고찰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 연구 결과 밝혀진 각각의 속성을 중심으로 논의하면서 추후 학교보건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내 만성질환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학교건강관리에 대한 실태는 제한적이지만, 국내 보건교사는 요양호자 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응급처치, 보건생활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20].
  • 따라서 만성질환을 가진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의 인식이 반영된 효과적인 중재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는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 및 청소년의 요구 및 인식을 반영하는 학교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만성질환을 가진 학령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학교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통합적 고찰 방법을 이용하여 관련 국외 연구 18편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은? 이러한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의 성인까지의 생존율은 90% 이상이지만, 만성질환으로 인한 증상 이외에 투약과 치료과정과 관련하여 성장과 발달 지연, 사회적 고립 및 정신심리문제 발현의 위험이 있다[5]. 만성질환을 가진 아동은 학교생활을 하는 데에 질병이 없는 아동과 비교해 자존감과 행복지수 가 낮으며[6,7], 우울, 불안, 위험 행동, 사회적 고립 등 심리적 문제[8] 및 자살 충동[9]을 일으키기도 쉽다. 또한 만성질환 청소년은 만성질환이 없는 청소년보다 학교에서의 따돌림 경험이 빈번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0].
만성질환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 단계는 연구자가 고찰하고자 하는 현상과 연구의 목적을 분명하게 나타내기 위한 문제인식 단계로, 연구 문제는 ‘만성질환을 가진 학령기 아동 ․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교 건강관리의 속성은 무엇인가?’이다. 선행문헌에 만성질환은 “chronic disease”, “chronic condition”, “chronic illness”로 사용되며, 1년에 1회 이상 병원방 문을 포함하여 예방접종이나 투약으로 완치되거나 사라지지 않는 건강문제를 의미한다[19]. 교사와 보조교사에 의한 케어를 받고 있는 도움반 학생은 제외하고 보건교사에 의해 요양호 아동(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신체가 허약해 학교교육 활동 중 건강상 문제 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아동[20]으로 관리되고 있는 아동)을 포함하고자 하였다.
아동에게 자가간호 수행의 인식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아동은 자가간호 수행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으며, 특히 약물투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은 스스로 만성질환에 대한 자기관리를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행동을 포함한 자기효능감을 지니게 되면서 스스로 만성질환 관리를 잘 할 수 있다고 여겼으며, 이러한 긍정적인 부분은 교사 및 교우에게도 영향을 미쳐 이들의 만성질환 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였다. 이를 통해 교사 및 교우가 만성질환 아동에게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게 되며, 이것은 만성질환 아동의 학업적 흥미를 촉진시키고, 학교에서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하게 하였다[2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1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Children with diabetes in republic of Korea [Internet] Wonju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6 [cited 2020 February 15]. Available from: https:// https://www.nhis.or.kr/bbs7/boards/B0039/18919 

  2. 2 Kim JH Lee CG Lee YA Yang SW Shin CH Increasing incidence of type 1 diabetes among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Analysis of data from a nationwide registry in Korea Pediatric Diabetes 2016 17 7 519 524 10.1111/pedi.12324 26420382 

  3. 3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Children with allergy in republic of Korea [Internet] Wonju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6 [cited 2020 February 15]. Available from: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214&CONT_SEQ=332411&SEARCHKEY=CONTENT 

  4. 4 National Cancer Center Annual report of cancer statistics in republic of Korea in 2015 [Internet] Goyang National Cancer Center 2015 [cited 2020 February 15]. Available from: https://www.ncc.re.kr/cancerStatsList.ncc 

  5. 5 Turkel S Pao M Late consequences of chronic pediatric illness The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007 30 4 819 835 10.1016/j.psc.2007.07.009 17938047 

  6. 6 Pinquart M Self-esteem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hronic illness: A meta-analysis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2013 39 2 153 161 10.1111/j.1365-2214.2012.01397.x 

  7. 7 Kim SH A study on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shown in paintings by diabetic children-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linical Art Therapy 2014 9 1 5 13 

  8. 8 Slade T Johnston A Teesson M Whiteford H Burgess P Pirkis J The mental health of Australians 2: Report on the 2007 national survey of mental health and wellbeing [Internet] Canberra Commonwealth of Australia 2009 [cited 2020 February 15]. Available from: https://www.health.gov.au/internet/main/publishing.nsf/content/mental-pubs-m-mhaust2 

  9. 9 Matlock KA Yayah Jones NH Corathers SD Kichler JC Clinical and psychosocial factors associated with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The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017 61 4 471 477 10.1016/j.jadohealth.2017.05.004 28732716 

  10. 10 Gibson-Young L Martinasek MP Clutter M Forrest J Are students with asthma at increased risk for being a victim of bullying in school or cyberspace? Findings from the 2011 Florida youth risk behavior survey The Journal of school health 2014 84 7 429 434 10.1111/josh.12167 24889079 

  11. 11 Rechenberg K Whittemore R Grey M Anxiety in youth with type 1 diabete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2017 32 64 71 10.1016/j.pedn.2016.08.007 27663096 

  12. 12 Peters D Davis S Calvo RA Sawyer SM Smith L Foster JM Young people's preferences for an asthma self-management app highlight psychological needs: A participatory study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017 19 4 e113 10.2196/jmir.6994 28400353 

  13. 13 Sohn M Kim E Lee JE Kim K Exploring positive psychology of children with type 1 diabetes focusing on subjective happiness and satisfaction with life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 21 2 83 90 10.4094/chnr.2015.21.2.83 

  14. 14 Lum A Wakefield CE Donnan B Burns MA Fardell JE Marshall GM Understanding the school experience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serious chronic illness: A systematic meta-review Child:Care, Health and Development 2017 43 5 645 662 10.1111/cch.12475 

  15. 15 Chao AM Minges KE Park C Dumser S Murphy KM Grey M General life and diabetes-related stressors in early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2016 30 2 133 142 10.1016/j.pedhc.2015.06.005 26234658 

  16. 16 Drakouli M Petsios K Giannakopoulou M Patiraki E Voutoufianaki I Matziou V Determinants of quality of lif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CHD: A systematic review Cardiology in the Young 2015 25 6 1027 1036 10.1017/s1047951115000086 25683247 

  17. 17 Woo OY Expansion of social needs and new paradigm of health education, leadership demands of school nurse teachers: From amendment of the school health law, 10 years. 2017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nual autumn conference; 2017 November 18; Seoul Youth Hostel. Seoul: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2017. p. 3-22 

  18. 18 Whittemore R Knafl K The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5 52 5 546 553 10.1111/j.1365-2648.2005.03621.x 16268861 

  19. 19 Shiel WC Medical definition of chronic disease [Internet] New York MedicineNet 2020 [cited 2020 February 15]. Available from: http://www.medicinenet.com/script/main/art.asp?articlekey=33490 

  20. 20 Im M Lee SY Job analysis of school health teachers in Korea - based on DACUM job analysi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4 28 3 619 632 10.5932/JKPHN.2014.28.3.619 

  21. 21 Moher D Liberati A Tetzlaff J Altman DG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The PRISMA stat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urgery 2010 8 5 336 341 10.1016/j.ijsu.2010.02.007 20171303 

  22. 22 The Joanna Briggs Institute Critical Appraisal Tools [Internet] South Australia, Australia The Joanna Briggs Institute 2017 [cited 2019 Febuary 10]. Available from: https://joannabriggs.org/ebp/critical_appraisal_tools 

  23. 23 Blaakman SW Cohen A Fagnano M Halterman JS Asthma medication adherence among urban teens: A qualitative analysis of barriers, facilitators and experiences with school-based care The Journal of Asthma 2014 51 5 522 529 10.3109/02770903.2014.885041 24494626 

  24. 24 Schwartz FL Denham S Heh V Wapner A Shubrook J Experience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in school: Survey of children, parents, and schools Diabetes Spectrum 2010 23 1 47 55 10.2337/diaspect.23.1.47 

  25. 25 Kew KM Carr R Donovan T Gordon M Asthma education for school staff Th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17 4 Cd012255 10.1002/14651858.cd012255.pub2 28402017 

  26. 26 Hamilton H Knudsen G Vaina CL Smith M Paul SP Children and young people with diabetes: Recognition and management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17 26 6 340 347 10.12968/bjon.2017.26.6.340 28345986 

  27. 27 Alvar CM Coddington JA Foli KJ Ahmed AH Depression in the school-aged child with type 1 diabetes: Implications for pediatric primary care providers Journal of Pediatric Health Care 2018 32 1 43 52 10.1016/j.pedhc.2017.07.002 28870495 

  28. 28 Kang H Ahn Y Lee JE Sohn M School nurses' managemen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iabet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 21 2 176 182 10.4094/chnr.2015.21.2.176 

  29. 29 Mickley KL Burkhart PV Sigler AN Promoting normal development and self-efficacy in school-age children managing chronic conditions Nursing Clinics of North America 2013 48 2 319 328 10.1016/j.cnur.2013.01.009 

  30. 30 Oh J Perception of health impairment and hospital school and status of management to children with health impairment on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InJe Journal 2011 26 1 369 3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