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사고와 문제해결 능력과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100 - 108  

김영숙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9년 9월 20일 부터 9월 30일까지 G시 소재의 일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24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일반적 특성,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및 셀프리더십을 조사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분산분석다중회귀분석을 하였으며,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과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의 3단계 절차를 이용한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문제해결 능력은 비판적사고(r=.48, p<.001), 셀프리더십(r=.73 p<.001)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비판적 사고는 셀프리더십(r=.70, p<.001)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과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부분매개 효과(β=.47,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Sobel test: Z=6.64, p<.001).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셀프리더십의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규 교육과정과 교과 외 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다양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research study investigate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university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ursing university students in G city. Korea, from 20 Sep. 2019 through 30 Sep.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셀프리더십, 문제해결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제 변수들의 상관관계 및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의 관계에 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능력이란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 상황에 대해 체계적인 단계에 따라 효과적으로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2]을 말하는데 선행연구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은 문제 상황에 직면 시 자신이 효과적으 로 문제를 처리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3-4], 간호대학생 스스로가 문제 발생 시 정확하게 인식하고 자율적으로 계획과 실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의료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간호 교육 기관은 어떤 노력을 하는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의료현장은 예측하거나 통제할 수 없으며 수시로 위급한 상황으로 전개되어 간호사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판단으로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해주길 요구하고 있다[1].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간호교육 기관들은 간호대학생의 통합적 문제해결능력향상을 위해 간호교육과정을 개편하고 다양한 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을 교육하고 있다.
문제해결 능력과 연관되는 사고는 무엇인가? 문제해결 능력과 연관되는 것으로 비판적 사고를 들 수 있다. 비판적 사고란 전문적인 업무에서 문제해결과정,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동기나 바람으로[5] 비판적 사고성향을 가진 간호대학생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수행결과를 나타낸다는 연구결과[6]와 같이 지속적인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임상에서 간호사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구되는 능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Y. S. Lee, S. H. Park, J. K. Kim,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4, No.6, pp.229-240,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2. P. P. Heppner, C. J. Krauskopf, "An 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to personal problem solving",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15, No.3, pp.371-447, 1987. DOI: https://doi.org/10.1177/0011000087153001 

  3. K. S. Cha, W. H. Jun, S. S. Ho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4, No.7, pp.324-333.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7.324 

  4. S. K. Ch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1, pp.71-78, 2011. 

  5. N. C. Facion, P. A. Facion, C. A. Sanchez,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33, No.8, pp.345-350, 1994. DOI:https://doi.org/10.3928/0148-4834-19941001-05 

  6. T. C. Diliello, J. D. Hohghton,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for the futur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1, No.4, pp.319-337, 2006. DOI: https://doi.org/10.1108/02683940610663114 

  7. Korean Accredi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20 First Half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Evaluation Self-Assessment Briefing Materials Book, 2020, p.31 

  8. I. A. Kang, Why Constructivism? Moonumsa, 1998, P.292. 

  9. C. C. Manz, The art of self- 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Prentice-Hall, Englewood Cloffs, New. Jersey, pp.1-115, 1983. 

  10. J. Y. Lee, M. H. Cho,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Vol.13, No.3, pp. 241-253, 2012. DOI: https://doi.org/10.5103/KJSB.2003.13.3.241 

  11. J. H. Kim, M. K. Park, "Factors influencing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pp.34-42,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34 

  12. M. Y. Kim, "Impact of self-leadership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14, pp 299-316.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4.299 

  13. H. S. Kang, Y. Y. Kim,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 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5, pp.617-625.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5.617 

  14. M. S. Kw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3, pp.387-394,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87 

  15. H. S. Park, J. Y. Ha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Vol.26, No.3, pp.695-706. 2015. DOI: https://doi.org/10.7465/jkdi.2015.26.3.695 

  16. M. S. Joo, "The effects of improv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4, pp.2271-2286, 2016. 

  17. S. A. Ya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6, No.4, pp389-398, 2010.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4.389 

  18. H. J. Yang,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2, pp. 6387-6394,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12.6387 

  19.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2, pp.216-225, 2011.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2.216 

  20. J. H. Kim, H. L. Kang, "Relationships amo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18, pp.435-450,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8.435 

  21.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2004. 

  22. S. J. LEE, Y. K, J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orea, 2013. 

  23. Houghton, J. D, Neck, C. P,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 17, No. 7, pp.672-691. 2002. DOI: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24. Y. K. Shin, M. S. Kim, Y. S. Han,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6, No.3, pp.377-393, 2009. DOI: https://doi.org/10.16983/kjsp.2009.6.3.377 

  25.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26. K. J. Preacher, and A. F. Hayes,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0, pp.879-891, 2008. DOI :http://dx.doi.org/10.3758/brm.40.3.879 

  27.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4, No.2, pp.159-166. 2008. 

  28. H. S. Song, M. Y. Moon,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Promoting Nursing Process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5, pp.445-462,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5.445 

  29. D. H. Kim, J. Y. Park, N. Y.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4, No3, pp.1551-1563, 2012. 

  30. R. H. Ennis, "Critical thinking: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Vol.14, No.1, pp.5-24. 1991. DOI: https://doi.org/10.5840/teachphil.1991.14.12 

  31. S. H. Choi, T. H, Lee,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officers in armed forces hospitals", Korean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35, No.2, pp.91-104, 2017. DOI : https://doi.org/10.31148/kjmnr.2017.35.2.91 

  32. K. E. Bae, "Personality development level, self - 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 cas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7, pp.515-5, 2019. DOI: https://doi.org/10.35873/ajmahs.2019.9.7.046 

  33. J. H. Kwon, S. Y. Kim, J. H. Kim, etal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ies and problem solv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Ewha Nursing Journal, Vol.50, pp.115-129. 2016. 

  34. S. J. Park.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Learning Attitud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fant Care", Unpublished Ph D dissertation, Cheonnam University. 2004. 

  35. J. J. Choi, "The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roblem-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04. 

  36. J. P. Guildford, Fundamental Statistics in Psychology and Education. New York.: McGraw-Hill, 1956. DOI: https://doi.org/10.1177/001316445701700115 

  37. M. Y. Kim, E. K. Byun,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Motiva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1, pp.376-383,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1.376 

  38. K. M Lim, J. H. Park, "The convergent effect of self-leadership and goal Commitment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7. No.6, pp.239-246, 2019. DOI: https://doi.org/10.14400/JDC.2019.17.6.239 

  39. J. Y. Moon,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9. No.11, pp.462-473, 2019. DOI: https://doi.org/10.5392/JKCA.2019.19.11.462 

  40. A. R. Kim, "Self-leadership in the relation between ego-resili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9, No.4, pp.2247-2261, 2017. DOI : https://doi.org/10.37727/jkdas.2017.19.4.2247 

  41. H. S. Kang, Y. Y. Kim,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5, pp.617-625,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5.617 

  42. N. J. Je, S. Y. Bang, "The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self-concept of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students on self leadershi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2, pp.825-835,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825 

  43. E. H. Park, Y. R. Chae,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reinforcement program for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20, No.2, pp.132-140, 2018. DOI: https://doi.org/10.7586/jkbns.2018.20.2.13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