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간호대학생 간호윤리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통합적 문헌고찰
An Integrative Review of Nursing Ethics Education Programs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55 - 62  

한달롱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간호대학생 간호윤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중재 연구 고찰을 통해 향후 간호윤리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으로 통합적 문헌고찰을 적용하였으며, 문제 규명, 문헌 검색, 자료 평가, 자료 분석, 자료 제시의 5단계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에 포함된 연구는 12편으로 교육 내용은 생명의료윤리, 간호윤리에 대한 것이었고, 대부분이 교과목 수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교육 방법은 전통식 강의를 포함하여 사례에 기반한 토론, 토의, 액션러닝, 온라인 학습, 문제기반학습 등이 활용되었다.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생명윤리의식, 윤리적 가치관,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민감성 등의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추후 간호윤리 교육은 대학 교과과정 안에서 단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nursing ethics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was applied as a research method, and the study was conducted according to five steps of problem identification, literature search, data evaluation, data analysis,...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간호윤리 교육 프로그램 마련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현재까지국내에서 이루어진 간호윤리 교육 프로그램 12편을 분석한 통합적 문헌고찰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발표된 간호대학생 간호윤리교육에 대한 중재 연구들을 통합적 방법으로 고찰한 문헌고찰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필요한 요인을 보다 포괄적으로 확인하고 그 근거를 제공하는데 유용한 방법인 통합적 고찰(integrative review)을 통해[10,11], 현재까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간호윤리 교육이 어떠한 내용과방법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그 효과는 어떠하였는지를분석하여 추후 간호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로 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 Van der Arend, "Content and Use of Codes of Ethics in Nursing", Nursing Ethics, Vol. 10, pp. 97-98, 2003. http://dx.doi.org/10.1191/0969733003ne579xx 

  2. S.S. Han, H.A. Park, S.H. Ahn, C. Miriam, H.S. Oh, and K.U. Kim,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Ethical Problems and Use of Ethical Decision-Making Mode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1, No. 5, pp. 846-857, 2001. 

  3. H. Shin, S.H. Jeong, M.H. Lee, and Y.R. Yang, "Experiences of Ethical Issues and Needs for Ethics Educa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1, No. 3, pp. 3 27-339, 2015.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3.327 

  4. M. Park, "Ethical Issues in Nursing Practice", Journal of Nursing Law, Vol. 13, No. 3, pp. 68-77, 2009. 

  5. M.H. Park, S.H. Jeon, H.J. Hong, and S.H. Cho, "A Comparison of Ethical Issues in Nursing Practice A cross Nursing Units", Nursing Ethics. Vol. 21, No. 5, pp. 594-607, 2014. 

  6. S.H. Kim, I.S. Lee, S.Y. Kim, Y.G. Noh, and B.H. Park, "Nursing Ethics Research in Korea from 2009 to 2016",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 20, No. 4, pp. 406-424, 2017. http://dx.doi.org/10.35301/ksme.2017.20.4.406 

  7. Y.S. Kim, J.W. Park, and K.S. Bang, "A Study on the Persistence of Nursing Ethics Education for Nurses' Ethical Decision Making", Journal of Korean Ac 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7, No. 2, pp. 253-263, 2001. 

  8. Y.G. Noh, and M.S. Jung, "Judgment and Ethical Decision Making and Ethical Dilemmas Experienced in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915-2925, 2013.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915 

  9. H.Y. Hwang, "The Current Status and Consideration for Nursing Ethics Education in South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 20, No. 3, pp. 305-316, 2017. http://dx.doi.org/10.35301/ksme.2017.20.3.305 

  10. R, Whittemore, and K. Knafl,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52, No. 5, PP. 546-553, 2005. 

  11. M.A. Kim, S.E. Choi, and J.H. Mon, "A Systematic Review of the Studies on Specific Efficacy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5, No. 4, pp. 259-270, 2019. http:/dx.doi.org/10.1703/JCCT.2019.5.4.25 

  12. A. D. Oxman, and G. H. Guyatt, "Validation of An index of the Quality of Review Articles",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Vol. 44, PP. 1271-1278. 1991. 

  13. G. A. Zangaro, and K. L. Soeken, "A Meta-analysis of Studies of Nurses' Job Satisfaction", Research in Nursing & Health, Vol. 30, No. 4, pp. 445-458, 2007. 

  14. G.A. Kim, and G.S. Jeong, "Effects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on Moral sensitivity, Critical thinking and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2, pp. 240-249, 2019. https://doi.org/10.5762/KAIS.2019.20.2.240 

  15. S.D. Kim,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on Ethical Value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0, No. 5, pp. 567-575, 2014.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5.567 

  16. S.Y. Kim, "Effects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using Movi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7, pp. 281-290, 2014.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7.281 

  17. W.J, Kim, and J.H. Park, "The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based Nursing Ethics Education on Self-assertiveness and Ethical Valu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ol. 24, No. 3, pp. 179-186, 2017. http://dx.doi.org/10.5953/JMJH.2017.24.3.179 

  18. J.S, Kim, "Development and Effect of Advance Directives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21, No. 4, pp. 2131-2149, 2019. 

  19. C.H. Kim, and S.Y. Jeong, "The Effects of Debate Classes based on an Ethical Decision-Making Model on Ethical Knowledge, Class Satisfaction, and Ethical Valu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405-414, 2014.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0.405 

  20. M.S. Yoo, and K,C. Sohn,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 12, No. 2, pp. 61-76, 2012. 

  21. M.A. Lee, "The Efficacy of Ethics Education on the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 12, No. 2, pp. 177-188, 2009. 

  22. S.H. Lee, and S.H. Kim, "Effects of a Debate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thical Value and Moral Judgment in Nursing Eth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9, No. 4(B), pp. 2263-2276, 2017. 

  23. G.S. Jeong, "The Effect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Freshma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376-386, 2016.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3.376 

  24. C.S. Jung, "Efectivenes of Discusion Cinenurducation for Improving Ethical Decision Making Ability: Based on Value, Be, Do Ethical Decision Making Mod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9, pp. 113-135, 2019. http:/dx.doi.org/10.2251/jlci.2019.19.9.113 

  25. Y.S. Choi, and G.S. Jeong, "Biomedical Ethics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 The Effect on Awareness and Application of Nursing Code of Ethic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Moral Sensitivit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4, No. 3, pp. 214-224, 2018. http://dx.doi.org/10.5977/jkasne.2018.24.3.214 

  26. H.Y. Jung, and K.I. Jung,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s Management, Vol. 6, No. 4, pp. 37-48, 2012. 

  27. W.H. Lee, S.S. Han, Y.S. Kim, B.H. Kim, S.A. Chi, Y.R. UM, and S.H. Ahn, "The Current Status and Consideration for Nursing Ethics Education in South Korea-Focus on 3, 4 grade-", Korean J Med Ethics Educ, Vol. 4, pp. 1-14, 2001 

  28. J.H. Park, Y.S. Kim, and W.O. Kim,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 Med Ethics, Vol. 12, No. 3, pp. 251-260, 2009. 

  29. P. Borry, P. Scotsmans, and K. Dierickx, "The Birth of the Empirical Turn in Bioethics", Bioethics, Vol. 19, pp. 49-47, 2005. 

  30. J.J. Park, "Leadership Development Instruction Program using Flipped Learning Method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 7, No. 3, pp. 65-69, 2019. http://dx.doi.org.10.17703/IJACT.2019.7.3.65 

  31. M.S. Kim,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3, pp. 382-392, 2015.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