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윤리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미치는 관련성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Ethics Education on Ethical Values,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6, 2020년, pp.1706 - 1717  

김혜옥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  문미영 (중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윤리 교과목 적용 후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인 간호실무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의 이해와 적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12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2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s,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윤리적 가치관의 평균 평점은 3.08±0.33점으로 나타났고,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평균 평점은 3.22±0.84점, 생명의료윤리의식의 평균 평점은 2.86±0.22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과 윤리적 가치관(r=.489,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에게 생명의료 윤리의식을 높이고 직면하는 간호문제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판단력 있는 윤리적 행위를 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ethical values, nursing professional intuition and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December 2, 2017 to December 31, 2017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86 nursing college 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교육 후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상관 조사연구이다.
  • 2개 대학교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확인하였고 일치하는 학습성과는 간호의 실무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와 적용에 관한 것이었다.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자 1학년 또는 2학년 때 간호윤리 교과목의 수강 후 윤리적 기준, 간호전문직관,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학습성과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 구체적으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 이수 후 간호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 간의 차이와 관련성을 파악하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 대학생들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윤리교과목을 이수 후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인 간호실무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의 이해와 적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을 파악하고 예비 전문직 간호사로서 생명의료윤리 의식의 확립과 간호업무의 적절한 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이 윤리적 가치관과 통계적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 교육이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2개 대학교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확인하였고 일치하는 학습성과는 간호의 실무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와 적용에 관한 것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 적용 후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함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적용 후 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인 윤리적 기준의 이해와 적용의 결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 이수 후 간호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 간의 차이와 관련성을 파악하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 대학생들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D. S. Joung. "A Theoretical Literature Investigation about Life Dignity and Life Ethic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Theses Collection, Vol.47, pp. 329-337. (2012). 

  2. I. S. Kim. "Effects of Bioethics Education on the Consciousness of Bioethics of Freshman Nursing and health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4, No.1, pp. 1-13. (2013). 

  3. Y. J. Lee, Y. S. Kim, "The Difference of the Death Perception, Death Attitude and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 completion of Bioeth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8, No.2, pp. 95-109. (2017). 

  4. M. S. Yoo, K. C. Shon.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E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2, pp. 61-76. (2011). 

  5. S. Y. Yun, M. S. Kim, "A study on the relevance among Self efficacy, Major satisfaction, Nursing ethics values in Nursing Students befor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2, pp. 363-372, (2014). 

  6. H. Y. Hwang. "The Current Status and Consideration for Nursing Ethics in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Ethics, Vol.20, No.3, pp. 305-316. (2017). 

  7. E. A. Cho. "Perception of Good Death, Knowledge and Perception of Hospice Palliative Care among the Nursing Graduate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18, No.12, pp. 624-638. (2018). 

  8. S. O. Kim, S. M. Kim,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applying for Nursing Students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8, No.2, pp. 1151-1161. (2016). 

  9. H. S. Kang. "Path analysis of variables to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University, Jinju, (2017). 

  10. Y. M. Kwon, E. J. Yeun,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e Administration, Vol.13, No.3, pp. 285-292. (2007). 

  11. E. J. Seo, N. H. Cha,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5, pp. 349-358. (2016). 

  12. H. H. Cho, N. H. Kim,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20 No.4, pp. 548-557, (2014). 

  13. J. Y. Ha, D. H. Kim. S. K. Hwang. "The perception of biomedical Ethics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5, No.2, pp. 216-224, (2009). 

  14. M. S. Yoo, K. C. Shon,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on nursing studetns",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2, No.2, pp. 61-76. (2011). 

  15. 2015 Mindspark Interactive Network, Inc. G Power 3.1 analysis software. retrived Augest 5, 2015, from http://gpower.software.informer.com/3.1/, 2017.07.01. 

  16. Y. S Lee. "A Study of the Ethical Values of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0, No.2, pp. 249-270, (1990). 

  17. E. J Yeun., Y M. Kwon, O. H Ahn.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5, No.6, pp. 1091-1100, (2005). 

  18. S. S Han, M. H. Kim. E. K. Yun.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4, No.1, pp. 73-79, (2008). 

  19. G. S.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Non Health Care Profession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y. Seoul, (2002). 

  20. C. S Choi. "Bioethical consciousnes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Gangneung c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ngnung National University, Kangnung, (2002). 

  21. S. J Kwon.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03). 

  22. M. Y. Moon, "Effects of Ethical Values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before Applying Nursing Ethics educa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9, pp. 305-314. (2018). 

  23. Y. H Kwon.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23, No.2, pp. 262-272, (2009). 

  24. C. H. Kim, S. Y. Jeong, "The Effects of Debate Classes based on an Ethical Decision-Making Model on Ethical Knowledge, Class Satisfaction, and Ethical Valu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0, pp. 405-414. (2014). 

  25. S. H. Lee, S. H. Kim, "Effects of a Debate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thical value and Moral Judgement in Nursing Ethic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9, No.4, pp. 2263-2276, (2017). 

  26. H. J. Gu, O. S. Lee, " The Correlation between Nurse's image, Biomedical ethics and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1, pp. 7356-7366. (2015). 

  27. H. S Jeon.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in Nursing Students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3, pp. 401-410. (2011). 

  28. M. Y. Moon, A. H. Jaung, "Correlation Between the Nursing Practice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3, No.2, pp. 49-62. (2012). 

  29. E. J Seo, N H. Cha..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5, pp. 349-358. (2016). 

  30. S Y Park, K. Y. Park. "Correlation Study of Characteristics of Bio-medical Ethics and Self-esteem For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6, No.6, pp. 255-261. (2015). 

  31. H. H. Cho, N. H. Kim,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20, No.4, pp. 548-557.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