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에 미치는 관련성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Ethics Education on Ethical Values,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윤리 교과목 적용 후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인 간호실무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의 이해와 적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12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2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s,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윤리적 가치관의 평균 평점은 3.08±0.33점으로 나타났고,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평균 평점은 3.22±0.84점, 생명의료윤리의식의 평균 평점은 2.86±0.22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과 윤리적 가치관(r=.489,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에게 생명의료 윤리의식을 높이고 직면하는 간호문제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판단력 있는 윤리적 행위를 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윤리 교과목 적용 후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인 간호실무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의 이해와 적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7년 12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2개 대학의 간호대학생 18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s,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윤리적 가치관의 평균 평점은 3.08±0.33점으로 나타났고,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평균 평점은 3.22±0.84점, 생명의료윤리의식의 평균 평점은 2.86±0.22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과 윤리적 가치관(r=.489,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에게 생명의료 윤리의식을 높이고 직면하는 간호문제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판단력 있는 윤리적 행위를 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ethical values, nursing professional intuition and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December 2, 2017 to December 31, 2017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86 nursing college 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ethical values, nursing professional intuition and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December 2, 2017 to December 31, 2017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86 nursing college students at 2 universities. Data were analyzed by t-tests,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 using the SPSS 21.0 program. The average score for the ethics values was 3.08±0.33 points. the average score of nursing professionalism was 3.22±0.84. The average score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was 2.86±0.22. It is necessary to develop case-centered textbooks in order to raise the competence to apply ethics management about biomedical issues in the course program of nursing ethics to improve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ethical values, nursing professional intuition and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Data collection period was from December 2, 2017 to December 31, 2017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86 nursing college students at 2 universities. Data were analyzed by t-tests,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alysis using the SPSS 21.0 program. The average score for the ethics values was 3.08±0.33 points. the average score of nursing professionalism was 3.22±0.84. The average score of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was 2.86±0.22. It is necessary to develop case-centered textbooks in order to raise the competence to apply ethics management about biomedical issues in the course program of nursing ethics to improve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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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교육 후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상관 조사연구이다.
2개 대학교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확인하였고 일치하는 학습성과는 간호의 실무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와 적용에 관한 것이었다.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자 1학년 또는 2학년 때 간호윤리 교과목의 수강 후 윤리적 기준, 간호전문직관,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학습성과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 이수 후 간호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 간의 차이와 관련성을 파악하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 대학생들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호윤리교과목을 이수 후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인 간호실무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의 이해와 적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을 파악하고 예비 전문직 간호사로서 생명의료윤리 의식의 확립과 간호업무의 적절한 수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이 윤리적 가치관과 통계적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 교육이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2개 대학교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확인하였고 일치하는 학습성과는 간호의 실무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와 적용에 관한 것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 적용 후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함으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적용 후 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인 윤리적 기준의 이해와 적용의 결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간호대학생의 간호윤리 교과목 이수 후 간호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 간의 차이와 관련성을 파악하고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 대학생들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Lee[19]과 Choi[20]의 도구를 중심으로 Kwon [21]가 재구성한 도구를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 도구는 10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총 50문항으로 하위영역을 살펴보면 기존의 태아의 생명권 5문항, 태아진단 5문항, 인공수정 7문항, 인공임신 중절 6문항, 신생아 생명권 5문항, 뇌사 4문항, 장기이식 4문항, 안락사 6문항, 심폐소생술금지 5문항, 호스피스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육방법은 강의, 임상 사례분석, 소그룹 학습, 소그룹 토론, 발표, 토의에 대한 평가, 교수의 피드백, 사례중심의 학습법을 이용하였다. 1주차 ~15주차의 주차별 구체적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수업내용은 Table 1과 같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학년, 졸업 후 희망 진로, 간호학과 지원동기, 성적의 5가지와 윤리학적 특성으로 간호사 직업관에 대한 생각, 생명윤리 문제로 인한 갈등 경험, 간호윤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윤리에 대한 가치관의 혼동의 4 가지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 도구는 10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된 총 50문항으로 하위영역을 살펴보면 기존의 태아의 생명권 5문항, 태아진단 5문항, 인공수정 7문항, 인공임신 중절 6문항, 신생아 생명권 5문항, 뇌사 4문항, 장기이식 4문항, 안락사 6문항, 심폐소생술금지 5문항, 호스피스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10개 하위영역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4점 척도로 부정문항은 역산처리 하였으며, 최저 50점에서 최고 200점 범위로 점수가 높을수록 인간 생명을 존중하는 생명의료윤리 의식이 높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15를 적용하여 산출된 최소표본 수는 176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탈락률(10%)을 고려하여 총 193명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회수 한 자료 중에서 응답이 불완전하게 작성된 설문지 7부를 제외한 총 186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C시, K도에 위치한 대학교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으로서 정규 교과목인 간호윤리 또는 생명윤리 교육을 이수 받은 학생을 편의추출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7년 12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었다.
자료수집은 충남 및 경남지역에 소재한 2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과장을 통하여 허락받았다. 훈련받은 연구보조자가 각 대학의 게시판 모집문건을 이용하여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연구대상자로서 동의서에 자필 서명한 자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윤리적 특성,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 정도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및 윤리적 특성에 따른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 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고 Scheffe test로 사후검정을 하였다.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및 윤리적 특성에 따른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 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고 Scheffe test로 사후검정을 하였다.
3)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하부영역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 최소값과 최대값으로 분석하였다.
4)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대한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Yeun 등[17]이 개발한 29개 문항을 Han 등 [18]이 요인분석을 통한 구성타당도 검증으로 축소한 18개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도구는 전문직 자아개념(6문항), 사회적 인식(5문항), 간호의 전문성(3문항), 간호계의 역할(2문항), 간호의 독자성(2문항) 5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된다.
윤리적 가치관 도구는 Lee [16] 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도구로 총 30문항으로 구성된 5 점 likert 척도로, 인간생명 영역 9문항, 간호사와 대상자 관계영역 9문항, 간호사와 간호업무 관계영역 8문항, 간호사와 협동자 관계영역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역은 윤리학의 양대 이론이라 할 수 있는 의무론과 공리주의적 입장의 문항으로 작성하였으며 ‘반대’ 1점부터 ‘찬성’ 5 점으로 점수화하였다.
성능/효과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2개 대학교의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를 확인하였고 일치하는 학습성과는 간호의 실무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와 적용에 관한 것이었다. 간호윤리 교과목의 학습성과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자 1학년 또는 2학년 때 간호윤리 교과목의 수강 후 윤리적 기준, 간호전문직관,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학습성과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대상자의 생명의료윤리의식의 평균 평점은 2.86±0.22점으로 나타났고, 가장 높은 영역은 신생아 생명권이었고 가장 낮은 영역은 안락사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의식을 비교한 Kwon [21]의 연구결과 보다는 낮은 결과이며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인 신생아생명권과 관련된 생명의료윤리의식은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였다[19, 23, 27, 28].
[Table 4]와 같다.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과 윤리적 가치관 (r=.489, p=.000)은 통계적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윤리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았다.
실시되었다. 대상자의 윤리적 가치관,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의료윤리의식영역 간의 상관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이 윤리적 가치관과 통계적으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윤리적 특성에서 간호 전문 직관은 학년(p<.001), 간호윤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p<.001)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1학년보다 2, 3, 4학년이 간호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윤리적 특성에서 생명의료 윤리의식은 생명윤리문제로 인한 갈등 경험 (p=.036)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정에서 생명윤리문제로 인한 갈등 경험이 없는 대상자가 생명의료윤리의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윤리적 특성에서 윤리적 가치관은 학년(p=.008)과 간호윤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p=.016)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윤리 교과목 수업 전의 간호대학생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였으며[22] 본 연구에서는 3학년이 가장 높고 4학년, 1학년, 2학년의 순으로 나타났다.
036)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검정에서 생명윤리문제로 인한 갈등 경험이 없는 대상자가 생명의료윤리의식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생명윤리 문제에 대한 고민이나 갈등을 실제 학습과 연계되는데는 어려움과 한계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001)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증 결과, 1학년보다 2, 3, 4학년이 간호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윤리 수업 전인 1, 2 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윤리에 대한 가치 혼동경험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22], 간호윤리 교과목을 교육받지 않음으로써 윤리 가치관의 혼동이 오는 것을 알 수 있어 본 연구를 통해 간호윤리 교육의 중요성을 지지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바람직한 직업윤리와 간호 전문 직관과 윤리적 가치관 확립을 위해서 간호대학생의 교육과정 편성 시 간호윤리 교과목 및 관련 과목의 교과과정 수립에 대한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지며 학년 단계별에 맞는 임상 사례의 예시를 통한 토론을 포함한 다양한 수업방식을 활용하고 생명의료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고려하여 간호교육과정이 계획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접근이 필요하다. 윤리가치관 및 생명의료 윤리개념보다 좀 더 포괄적인 생명과 죽음 등의 개념적인 영역의 접근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들의 간호 실무 표준과 법적, 윤리적 기준의 이해와 적용을 위해서 간호대학생들의 교과 과정 상 간호윤리 교과목의 융합 접목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봉사, 도덕적 민감성 등의 의미에 가치를 둔 교육의 접근이 필요하다. 윤리가치관 및 생명의료 윤리개념보다 좀 더 포괄적인 생명과 죽음 등의 개념적인 영역의 접근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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