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기업의 인사관리와 사업전략 간의 결합패턴에 따른 성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사업전략은 Miles & Snow의 혁신자, 방어자, 분석자 전략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전략 하에서 인사관리가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한국노동연구원(KLI)이 2015년까지 진행한 사업체패널조사에 모두 응답한 업체들 중 사업전략에 대해 응답한 465개 기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였다. 먼저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몰입형 인사관리와 성과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다음으로 사업전략 유형에 따라 나눈 개별 자료에서 인사관리가 성과에 미치는 모형을 분석하여 각 모형에서의 변수 간 관계와 모형적합도를 비교하였다. 먼저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에서 몰입형 인사관리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모형적합도도 양호하였다. 다음으로 개별 전략 하에서의 모형을 분석하였는데, 몰입형 인사관리는 혁신자 전략에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모형적합도도 양호하였다. 그러나 방어자 및 분석자 전략과 몰입형 인사관리 간의 결합은 성과에 유의하지 않았고 모형적합도도 낮게 나타났다.
본 논문은 기업의 인사관리와 사업전략 간의 결합패턴에 따른 성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사업전략은 Miles & Snow의 혁신자, 방어자, 분석자 전략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전략 하에서 인사관리가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한국노동연구원(KLI)이 2015년까지 진행한 사업체패널조사에 모두 응답한 업체들 중 사업전략에 대해 응답한 465개 기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였다. 먼저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몰입형 인사관리와 성과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다음으로 사업전략 유형에 따라 나눈 개별 자료에서 인사관리가 성과에 미치는 모형을 분석하여 각 모형에서의 변수 간 관계와 모형적합도를 비교하였다. 먼저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한 분석결과에서 몰입형 인사관리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모형적합도도 양호하였다. 다음으로 개별 전략 하에서의 모형을 분석하였는데, 몰입형 인사관리는 혁신자 전략에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모형적합도도 양호하였다. 그러나 방어자 및 분석자 전략과 몰입형 인사관리 간의 결합은 성과에 유의하지 않았고 모형적합도도 낮게 나타났다.
This paper examines th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pattern of HRM and business strategy. The business strategy was divided into Miles & Snow's prospector, defender, and analyzer.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Korea Labor Institute's workplace panel survey from 2005 to 2015, and the anal...
This paper examines th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pattern of HRM and business strategy. The business strategy was divided into Miles & Snow's prospector, defender, and analyzer.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Korea Labor Institute's workplace panel survey from 2005 to 2015, and the analysis used 465 companies that are common respondents of the six wave surveys. To test the research mod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employe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the combination of high commitment HRM and prospector had a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 on the performance. Contrariwise, the combination of high commitment HRM and defender, the combination of high commitment HRM and analyzer were not significant effect on performance.
This paper examines th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combination pattern of HRM and business strategy. The business strategy was divided into Miles & Snow's prospector, defender, and analyzer.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Korea Labor Institute's workplace panel survey from 2005 to 2015, and the analysis used 465 companies that are common respondents of the six wave surveys. To test the research mod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employe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ed that the combination of high commitment HRM and prospector had a positively significant effect on the performance. Contrariwise, the combination of high commitment HRM and defender, the combination of high commitment HRM and analyzer were not significant effect on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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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기업들의 사업전략 유형과 인사관리 간의 결합패턴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 관계를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체 465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몰입형 인사관리는 조직성과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조직성과 중 하나인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 자료를 성과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가정을 검증하기 위해 기업의 사업전략을 Miles & Snow가 제시한 혁신자, 방어자, 분석자의 전략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3], 각 전략 유형 하에서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검증하기 위해 기업의 사업전략을 Miles & Snow가 제시한 혁신자, 방어자, 분석자의 전략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3], 각 전략 유형 하에서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세 가지 전략유형과 인사관리간의 결합패턴에 따른 조직성과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따라서 기업은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유도하는 몰입지향적인 인사관리를 시행하더라도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 유형과 적절히 매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2]. 본 논문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상황적합적 관점에 따라 기업의 내부적인 인사관리와 사업전략 유형간의 결합패턴에 따라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다를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검증하기 위해 기업의 사업전략을 Miles & Snow가 제시한 혁신자, 방어자, 분석자의 전략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3], 각 전략 유형 하에서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사업전략 유형 중 혁신자 전략과 몰입형 인사관리, 방어자 전략과 몰입형 인사관리, 분석자 전략과 몰입형 인사관리와의 결합이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Miles & Snow의 세 가지 사업전략 유형과 인사관리간의 결합패턴으로 자료를 독립적으로 분류하고 각 패턴별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일차적인 목표가 종업원의 애착과 충성심을 높이는데 있음’, ‘직원의 장기적인 고용을 보장함’, ‘정규직 근로자를 이용함’, ‘팀워크를 중시하는 인사관리제도를 운영함’, ‘종업원의 장기적 개발과 육성에 중점을 둠’의 질문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분석에 활용되는 자료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6회차까지의 패널 조사에 모두 응답한 465개 기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21개로 분류된 산업을 제조업, 서비스업, 기타산업으로 분류하였다. 종업원 규모와 산업별로 나누어 교차 분석한 결과를 표 1에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 신뢰성을 분석하였다. 사용된 변수 중 전략유형과 조직성과는 단일항목이며, 인사관리에 대한 항목만 5개로 구성되어 있어 변수 간 타당성 분석은 실시하지 않았으며, 신뢰성분석은 인사관리 5개 문항에 대한 cronbach’s α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먼저 전체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총 465개 기업을 대상으로 몰입형 인사관리와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패턴 1 모형은 혁신자 전략 하에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고, 패턴 2 모형은 방어자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집단에서의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패턴 3 모형은 분석자 전략 하에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 혁신자 전략을 추구하는 것으로 응답한234개 기업의 자료에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패턴 1인 ②번 모형의 분석결과 고몰입HRM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효과(t=2.
앞의 네 가지 전략 중 반응자는 전략으로 보기보다는 시장에서 실패하는 유형으로 여겨진다[5]. 따라서 연구모형에 고려할만한 전략유형이라고 보기가 어려워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혁신자와 방어자, 분석자 유형의 전략을 본 연구의 사업전략의 유형으로 고려하였다.
다음으로 패턴 1 모형은 혁신자 전략 하에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고, 패턴 2 모형은 방어자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집단에서의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패턴 3 모형은 분석자 전략 하에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먼저 전체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총 465개 기업을 대상으로 몰입형 인사관리와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패턴 1 모형은 혁신자 전략 하에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고, 패턴 2 모형은 방어자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집단에서의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Miles & Snow의 세 가지 사업전략 유형과 인사관리간의 결합패턴으로 자료를 독립적으로 분류하고 각 패턴별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적합도 지수중 chi-square분석 결과는 참고용으로 제시하였으며, 절대적합지수인 RMSEA, 증분적합지수인 TLI, 간명적합지수인 AGFI로 모형적합도를 판단하였다. 결합패턴별 구조방정식 분석의 결과는 표 2에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앞선 세 가지 사업전략 유형과 연계하는 인사관리를 종업원에 대한 몰입지향적 정도를 의미하는 몰입형 인사관리로 설정하였다. 몰입형 인사관리는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도록 설계된 인사 관리체계로써 조직몰입이 높은 구성원일수록 직무행동과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새로운 혁신보다는 현재 시장에서의 효율적 지위 추구가 중심이 된다. 분석자(analyzer)전략은 혁신자와 혁신자 유형의 중간적 유형으로 방어자 위치에서 기존 제품을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추면서 뒤이어 신제품과 시장의 니즈 변화에 적응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들은 시장에서 혁신자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을 모방 하고자 한다.
앞서 살펴본 Miles & Snow의 세 가지 사업전략과 인사관리의 결합패턴 모형을 구성한 후, 각 결합패턴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모형을 그림 1로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 중 2015년 6차 조사에 응답한 기업은 모두 3,431개 기업이었다. 그러나 5회차까지 1,700여개 업체가 참여했고, 2015년에 2배의 기업이 참여하였기 때문에 측정 응답에 대한 경험과 신뢰성이 높을 것으로 여겨지는 6회차 동안의 패널조사에 모두 빠지지 않고 참여해준 기업 465개를 추출하였고 이를 사용하였다. 특히 본 자료의 측정변수가 기업차원의 인사관리 특성, 기업의 전략적 방향 및 조직성과에 대한 주관적 측정 자료라는 점에서 10년간 빠짐없이 패널조사에 응해준 기업들의 응답이 좀 더 일관적이고 신뢰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한국노동연구원이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격년으로 조사한 사업체패널조사의 1차부터 6차 조사에 모두 응답한 기업 중 자사의 전략유형에 응답한 465개 기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한국노동연구원이 2005년부터 격년으로 조사하고 있는 사업체패널조사에 응답한 패널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 중 2015년 6차 조사에 응답한 기업은 모두 3,431개 기업이었다.
1. 표본의 특성과 분포
분석에 활용되는 자료는 2005년부터 2015년까지 6회차까지의 패널 조사에 모두 응답한 465개 기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21개로 분류된 산업을 제조업, 서비스업, 기타산업으로 분류하였다.
데이터처리
사용된 변수 중 전략유형과 조직성과는 단일항목이며, 인사관리에 대한 항목만 5개로 구성되어 있어 변수 간 타당성 분석은 실시하지 않았으며, 신뢰성분석은 인사관리 5개 문항에 대한 cronbach’s α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5)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번 모형의 모형적합도는 RMSEA=.09, TLI=.89, AGFI=.90로 비교적 양호한 적합도를 보였다.
01)를 보였다. ②번 모형의 모형적합도는RMSEA=.08, TLI=.94, AGFI=.92로 전체기업을 대상으로 한 ①번 모형보다 더 좋은 모형적합도를 보였다.
그러나 표 2에서 보듯이 방어자 전략과의 결합패턴인 ③번 모형과 분석자 전략과의 결합패턴인 ④번 모형의 분석은 모두 몰입형 인사관리와 조직성과 간의 유의한 관련성을 발견할 수 없었으며, 각 모형의 모형적합도 역시 크게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혁신자 전략과 몰입형 인사관리 간의 결합이 이루어진 패턴 1의 ②번 모형만이 변수 간 유의한 영향력을 보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전체 표본(N=465)을 대상으로 한 ①번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고몰입HRM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t=2.47, p<.05)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조직의 전략적 방향 중에서 새로운 혁신과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하고자 하는 혁신지향적 기업이 종업원의 역량 향상과 헌신을 유도하는 몰입형 인사관리와의 결합할 때 긍정적인 조직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 분석을 통해 세 가지 패턴의 결합모델이 모두 유의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보인다면, 몰입형 인사관리의 일관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더해 각 결합패턴별로 서로 다른 영향력 관계와 모형적합도를 보인다면 어떤 결합패턴이 성과에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도 비교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기업들의 사업전략 유형과 인사관리 간의 결합패턴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 관계를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체 465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 몰입형 인사관리는 조직성과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형적합도 역시 비교적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전체 기업을 Miles & Snow의 전략유형에 따라 나누고 각 전략유형 집단별로 몰입형 인사관리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른 결과를 보였다. 즉, 혁신자 전략과 몰입형 인사관리의 결합패턴을 보인 집단에서 몰입형 인사관리는 조직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모형적합도 역시 향상되었다. 반면 방어자 전략과 분석자 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집단에서의 몰입형 인사관리는 조직성과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고, 모형적합도 역시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연구모형 분석을 통해 세 가지 패턴의 결합모델이 모두 유의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보인다면, 몰입형 인사관리의 일관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에 더해 각 결합패턴별로 서로 다른 영향력 관계와 모형적합도를 보인다면 어떤 결합패턴이 성과에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도 비교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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