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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마을 이주 학부모의 자녀교육 경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xperience of Parents Who Moved to Rural Village for Their Children's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155 - 162  

신미숙 (강원대학교 교육혁신원) ,  길양숙 (강원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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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 연구에서 전원마을에 이주하여 살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교육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였다. 자녀교육을 위해 도시로 이주하는 일반적인 경향과 달리 자녀의 교육을 위해 전원으로 이주하는 것은 특이 현상이기 때문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전원마을로 이주한 초등학생 학부모 6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자녀교육 경험에 대해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자료는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원마을 이주 학부모의 자녀교육 관련 경험에서 30개의 주제, 8개의 주제묶음과 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전원 이주 학부모의 행동을 설명하는 대주제는 '전원에서의 삶에 대한 그리움', '소통과 공감의 경험', '자녀의 행복 중시 교육' 등이다. 그 하부에 속한 8개의 주제묶음은 '아파트의 답답한 환경이 싫음', '어릴 적 전원생활에서의 긍정적 경험', '다양한 직간접 경험을 중시함', '자유롭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원 환경', '이웃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경험', '부모 욕심으로 인한 사교육에 대한 후회', '아이 중심 교육 중시', '인성과 예체능 중심의 자기공부 지향' 이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원마을 이주 학부모의 자녀교육 경험이 교육실제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tracted the meaning of educational experience of the parents who moved to rural village for their children's education. While moving to the cities for the childen's education is general trend, moving to the rural village for the children's education is peculiar phenomenon. For the study, in-de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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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원마을 이주자들의 경험은 기존의 출세를 목적으로 하는 입시중심의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자료이다. 따라서 우선 이들의 경험의 의미를 질적 연구를 통해 충실히 밝히고자 하였다. 질적 연구가 드러낼 문제의 다면성은 교육현상을 보다 잘 이해하고, 해결책도 다각적으로 모색할 수 있게 할 것이다.
  • 본 연구자가 연구에 참여한 학부모들에게 연구에 대한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난 후 반구조화된 설문지에 대한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또한, 연구에 참여하지 않아도 불이익을 받지 않으며, 언제든지 중도에 철회할 수 있고, 연구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음을 고지하였다.
  • 이런 인식의 발생은 우선 참여자들이 ‘학령기 자녀에게 많은 사교육을 시킨 것을 후회’하는 데서 시작한다. 부모의 욕심으로 인해 자녀가 많은 사교육 속에서 힘들어 하는 것을 깨달으면서 학부모는 자신을 돌아보며 불안감을 내려놓고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고자 하였다.
  • 질적 연구가 드러낼 문제의 다면성은 교육현상을 보다 잘 이해하고, 해결책도 다각적으로 모색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 연구는 그런 종합적인 진단과 처방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전원마을로 이주한 사람들의 자녀교육 관련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하게 한 주관적인 경험과 그것들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적절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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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 S. Lee, Parents' Perceptions of Education and Migration: Analysis of Interviews at Parent-Teacher Conferences in Daegu and Gyeongbuk Reg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7(2), 5-30, 2010. 

  2. Segyeilbo, M. S. Song, Prestigious Middle School "Going to Prestigious Middle School Ensures Going to Prestigious University." Depressed self-portrait, http://www.segye.com/newsView/20171117003559?OutUrlnaver, 2017.11.18. 

  3. J. Y. Kang, Parents' Educational Consciousness and Choice of the Early Studying Abroad for their Chil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2. 

  4. K. S. Kim, A study on Gang-nam parents' supports and beliefs system influencing their children's school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2009. 

  5. H. R. Kim, Cultural Capital, Child-Rearing, and Education Practice of Parents in Low Graders in Elementary,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5. 

  6. B. H. Kim, K. J. Kim, I. S. Park, K. J. Lee, J. K. Kim, J. J. Hong, M. W. Lee, Y. H. Kim, I. Y. Yoo, and H. Y. Lee, A. Comparison of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ology. Focused on Giorgi, Colaizzi, Van Kaam Metho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9(6), 1028-1220, 1999. 

  7. S. H. Kim and J. T. Brady,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Information Technology Acceptance of the Korean Baby Boomer Gene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7(4), 172-186, 2019. 

  8. M. S. Song and K. M. Park, A Phenomenological Study on Experience of the Family Strengths of Married Migrant Women,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4(2), 43-52, 2018. 

  9. P. F.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10. H. S. Park and K. R. Park, A Study on Educational Views and Child-Rearing Attitudes of Parents with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 Family Welfare Study, 2, 79-101, 1998. 

  11. B. S. Kim, Rural Mothers' Expectation to Their Children's Education and Their Educational Support, Master's Thesis, Changwon Universit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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