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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모형별 신호교차로 평균제어지체 비교·분석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Mean Control Delay by Signalized Intersections by the Analysis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1, 2020년, pp.83 - 93  

이규순 (동림티엔에스 교통시스템엔지니어링) ,  박진우 (동림티엔에스 교통시스템엔지니어링) ,  성삼현 (동림티엔에스 교통시스템엔지니어링) ,  이탁수 (동림티엔에스 교통시스템엔지니어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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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시간은 신호교차로의 교통혼잡 수준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대치역사거리와 비교적 교통상황이 원활한 영동5교 사거리를 비교 대상구간으로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기반으로 한 평균지체시간과 다양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산출한 지체시간을 비교·분석하였다. 현장조사데이터와 신호교차로 분석 모형의 평균 제어지체 비교·분석결과 KHCS는 대치역사거리 7.7초/대, 영동5교사거리 7.9초/대의 차이를 보였으며, VISSIM은 대치역사거리 21.1초/대, 영동5교사거리 8.1초대의 차이로 분석되었다. T7F는 대치역사거리 3.3초/대, 영동5교사거리 9.3초/대의 결과값 차이로 분석되었다. 동일한 교차로를 분석하더라도 시뮬레이션 모형별로 결과값이 차이가 나는 것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ime delay is used as a major indicator of the level of traffic congestion on traffic crossroads. For this purpose, the Daechi Station intersection where traffic congestion occurs and the Yeongdong 5 Bridge intersection where the traffic condition is relatively good, and the average lag time b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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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장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한 지체시간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지체시간을 비교·분석하여, 시뮬레이션 모형별 지체시간 차이가 있음을 증명하였다. 신호교차로 분석에 시뮬레이션의 선정은 중요한 부분이며, 향후 신호교차로 분석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시사하는데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즉, 현장조사 자료를 통한 지체시간 산정은 분석기간은 1시간으로하며, 현장데이터의 조사주기를 1초, 5초, 10초, 15초로 구분하여 지체시간을 산정하여 비교하였다. 조사주기가 가장 짧은 1초단위를 정확도 100%로 가정하여 조사주기에 따른 오차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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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호교차로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연속류도로에서 사용되는 어떤 형태를 고려해야 하는가? 이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통행권을 순차적으로 부여하는 교통신호가 필요하다. 이러한 신호교차로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연속류도로에서 사용되는 교통량, 교통특성 및 도로 기하구조 외에 신호 현시시간 및 신호운영 형태를 고려해야한다. 신호교차로의 교통 혼잡을 결정하는 서비스수준 LOS는 평균제어지체를 사용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모형에 따라 동일한 교차로를 분석하더라도 평균제어지체가 서로 상이하게 분석됨을 증명한 결과로 인지할 수 있는 판단은? 분석결과 시뮬레이션 모형에 따라 동일한 교차로를 분석하더라도 평균제어지체가 서로 상이하게 분석됨을 증명하였다. 이는 교차로를 분석하는 사용자(운영자)가 선택하는 시뮬레이션 모형에 따라 결과 값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적절한 분석도구를 사용하여야 함을 의미하며, 신호교차로 분석에 시뮬레이션 모형의 선택은 그만큼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신호교차로는 무엇인가? 신호교차로는 방향이 다른 2개 이상의 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으로 교통시스템 중에서 가장 복잡한 형태를 가진 도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통행권을 순차적으로 부여하는 교통신호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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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 J. H., Cho Y. C. and Kim S. H.(2005), "Comparison of Delay Estimates for signalilzed interse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3, no.1, pp.67-80. 

  2. Fambro D. B. and Ouphail N. M.(1997), "Generalized Delay Model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and Arterial Stree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572, no.1, pp.112-121. 

  3. Hand S. S. and Park B. H.(2010), "Comparative Analysis on the Delay Between Multi-legged Roundabout and Signalized Inter,"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9, no.6, pp.83-93. 

  4. Hand Y. H. and Kim Y. C.(2012), "The Macroscopic Model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to Consider Progression in relation to Dela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 5, pp.109-119.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pp.210-416. 

  6. Park B. K., Yun I. S. and Choi K. C.(2004), "Evaluation of Microscopic Simulation Tools for Coordinated Signal System Deployment," Journal of Korean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8, no. 2, pp.239-248. 

  7. Yun I. S., Oh C., Ahn H. K., Kim K. H., Han E. and Kang N. W.(2014), "Performance Comparison of Signalized Intersections Analysis Tools in Estimating Control Delay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6, no. 5, pp.10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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