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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에서 고망간강의 마찰 및 마모특성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High Manganese Steel in Brake Friction Material for Passenger Cars 원문보기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6 no.2, 2020년, pp.88 - 95  

정광기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신소재공학과) ,  이상우 (금오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권성욱 (상신브레이크 기술연구소) ,  송명석 (상신브레이크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high manganese steel, and the friction and wear characteristics of brake friction material containing this steel, for passenger car application, with the aim of replacing copper and copper alloys whose usage is expected to be restricted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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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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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마찰재에서 사용되는 구리 또는 구리합금을 대체하기 위해 전연성이 우수하고, 적절한 녹는점과 강도를 가지는 오스테나이트계 고망간강을 제조하였고, 제조된 합금의 물리적 특성과 제동 마찰재 내에서 마찰 및 마모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 합금에서 망간의 함량은 Fe-Mn평형상태도[19]를 참고하여 오스테나이트 안정화 영역을 기준으로 결정하였다. 아직까지 고망간강을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에 적용한 사례는 없으며 본 연구를 통해그 특성을 파악하고 향후 적용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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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이크 마찰재가 가져야 하는 특성은?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주철디스크와의 마찰을 통해 주행하는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방출함으로써 차량을 안전하고 정숙하게 정차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서 자동차와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한 부품이다. 마찰재는 안정적인 제동력, 내 마모성 및 저 소음특성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추가적으로 환경안정성, 방청성, 기계적 강도 및 열적 강도, 효력 안정성 및 적절한 열전도특성 등을 가져야 한다. 브레이크 마찰재에 사용되던 석면은 1990년 이후 발암물질로 밝혀짐(미국 환경 보호국 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 따라 브레이크 마찰재에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1].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는 어떤 부품인가?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주철디스크와의 마찰을 통해 주행하는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방출함으로써 차량을 안전하고 정숙하게 정차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서 자동차와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서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한 부품이다. 마찰재는 안정적인 제동력, 내 마모성 및 저 소음특성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추가적으로 환경안정성, 방청성, 기계적 강도 및 열적 강도, 효력 안정성 및 적절한 열전도특성 등을 가져야 한다.
제동 마찰재에서 보강섬유의 첨가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제동 마찰재는 다양한 제동 조건에서 안정적인 마찰을 유지하고 우수한 내마모성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한다[2]. 특히, 보강섬유의 첨가는 복합재료의 강성, 열 안정성 및 마찰특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3]. 그 중 구리 및 구리합금은 브레이크 마찰재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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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Eriksson, M., Jacobson, S., "Tribological surfaces of organic brake pads". Tribol. Int., Vol.33, No.12, pp.817-827, 2000. 

  2. Osterle, W., Griepentrog, M., Gross, T., Urban, I., "Chemical and microstructural changes induced by friction and wear of brakes", Wear, Vol. 251, No.1-12, pp.1469-1476, 2001. 

  3. Gopal, P., Dharani, L.R., Blum, F.D., "Fade and wear characteristics of a glass-fiber-reinforced phenolic friction material", Wear, Vol. 174, No.1-2, pp.119-127, 1994. 

  4. Kumar, M., Bijwe, J., "NAO friction materials with various metal powders: Tribological evaluation on full-scale inertia dynamometer", Wear, Vol. 269, No.11-12, pp.826-837, 2010. 

  5. Yuji, H., Takahisa, K., "Effects of Cu powder, $BaSO_4$ and cashew dust on the wear and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brake pads", Tribol. Trans., Vol.39, No.2, pp.346-353, 1996. 

  6. Osterle, W., Prietzel, C., Kloss, H., Dmitriev, A. I., "On the role of copper in brake friction materials", Tribol. Int., Vol.43, No.12, pp.2317-2326, 2010. 

  7. Kukutschova, J., Roubicek, V., Malachova, K., Pavlickova, Z., Holusa, R., Kubackova, J., et al., "Wear mechanism in automotive brake materials, wear debris and its potential environmental impact"' Wear, Vol.267, No.5-8, pp.807-817, 2009. 

  8. Kukutschova, J., Moravec, P., Tomasek, V., Matejka, V., Smolik, J., Schwarz, J., et al., "On airborne nano/micro-sized wear particles released from low-metallic automotive brakes", Environ. Pollut., Vol.159, No.4, pp.998-1006, 2011. 

  9. Kumar, M., Bijwe, J., "Non-asbestos organic (NAO) friction composites: role of copper; its shape and amount", Wear, Vol.270, No.4, pp.269-280, 2011. 

  10. Lee, P. W., Filip, P., "Friction and wear of Cu-free and Sb-free environmental friendly automotive brakematerials", Wear, Vol.302, No.1-2, pp.1404-1413, 2013. 

  11. Gilardi, R., Alzati. L., Thiam, M., Brunel, J., Desplanques, Y., Dufrenoy, P., et al., "Copper substitution and noise reduction in brake pads: graphite type selection", Materials, Vol.5, No.11, pp.2258-2269, 2012. 

  12. Wallinder, I. O., He, W. and Leygraf, C., "A Laboratory Study of Copper and Zinc Runoff During First Flush and Steady State Conditions", Corrosion Sci., Vol.43, No.1, pp.127-146, 2001. 

  13. Kramer, S. D., Matthes, S.A., Covino, B.S., Jr., Bullard, S.J. and Holcomb, G.R., ASTM Environmental Factor Affecting Atmosphere Corrosion of Copper, ASTM Symposium, Outdoor and Indoor Corrosion, Phoenix, Arizona, 2001. 

  14. Wallinder, I.O, Verbiest, P., W., He and Leygraf, C., "Effects of Exposure Direction and Inclination on the Runoff Rates of Zinc and Copper Roofs", Corrosion Sci., Vol.42, No.8, pp.1471-1487, 2000. 

  15. Jowen, S., Jean, M. and Hannoyer, B,. Simultaneous Copper Runoff and Copper Surface Analysis in an Outdoor Area, Surf. Interface Anal, Vol.30, pp.145-148, 2000. 

  16. Kim, S., Lee, J., Han, J., Kim, Y., Park, H., Sung, S., et al., "The role of copper on the friction and wear performance of automotive brake friction materials", SAE Int. J. Mater. Manf., Vol.5, pp.9-18, 2012. 

  17. WA Aperador,JHB Ruiz, JD Betancurt. Evaluation of erosion-corrosion resistance in Fe-Mn-Al austenitic steels. Mat. Res. [online]. Vol.16, No.2, pp.447-452, 2013, Epub Dec. 18, 2012. ISSN 1516-1439. http://dx.doi.org/10.1590/S1516-14392012005000179. 

  18. Grajcar, A., Kciuk, M., Topolska, S., Plachcinska, "Microstructure and corrosion behavior of hot-deformed and cold-strained high-Mn steels." J. Mater. Eng. Perform., Vol.25, No.6, pp.2245-2254, 2016. 

  19. Gale, W.F. and Totemeier, T.C ., Smithells Metal Reference Book, 8th Edition, Chap. 11, pp. 285, Dec.2003, British Library Cataloguing in Publication Data. (ISBN 0 7506 7509 8) 

  20. H.Shoji, Z.Kristallogr., 77(1931) 381 

  21. Charles, J., Berghezan, A. and Lutts, "Austenite Steels at Low Temperature", Plenum Press, New York and London , pp.311, 1983. 

  22. Jang, H. and Kim, S.J., "The Effect of Antimony Trisulfide( $Sb_2S_3$ ) and Zirconium Silicate( $ZrSiO_4$ ) in the Automotive Brake Friction Material on Friction Characteristics." Wear, Vol.239, No.2, pp.229-236, 2000. 

  23. Lee, H.C., Yu, Y., Lee, B., Cho, Y., "Effect of Surface Film and Surface Roughness on Contact Resistance." Tribol. Lubr., Vol.35, No.1, pp.16-23, 2019, https://doi.org/10.9725/kts.2019.35.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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