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윤리적 패션 연구동향: 2009-2019 연구 네트워크 분석 Ethical Fashion Research Trend Using Text Mining: Network Analysis of the Published Literature 2009-2019원문보기
The fashion industry has faced environmental, social, and ethical issues due to increased interest in ethical consumption. Numerous ethical studies have been conducted in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looked at the current state of research by year, academic journal, and detail in major related p...
The fashion industry has faced environmental, social, and ethical issues due to increased interest in ethical consumption. Numerous ethical studies have been conducted in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looked at the current state of research by year, academic journal, and detail in major related papers published in Scopus, KCI and KCI between 2009 and 2019. Ethical fashion studies began to appear in 2009 and were concentrated in certain academic journals and focused on fashion marketing and fashion design. Topics in ethical fashion were terms such as sustainable, eco-friendly, up-cycling, recycling, eco, zero-waist, and organic. In ethical fashion studies, environmental studies were conducted most often; in addition, the terms used along with ethical fashion tend to be frequently used for each particular major. Looking at key words used in research by period, the study showed that research was most diverse between 2016 and 2019. In particular, environmental and social issues of ethical fashion and convergence with animal protection, new distribu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ctors were newly added between 2016 and 2019. This study used text mining and network analysis to understand the overall trends of ethical fashion studies in Korea. In conclusion it is important to reali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in words along with the current status analysis.
The fashion industry has faced environmental, social, and ethical issues due to increased interest in ethical consumption. Numerous ethical studies have been conducted in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looked at the current state of research by year, academic journal, and detail in major related papers published in Scopus, KCI and KCI between 2009 and 2019. Ethical fashion studies began to appear in 2009 and were concentrated in certain academic journals and focused on fashion marketing and fashion design. Topics in ethical fashion were terms such as sustainable, eco-friendly, up-cycling, recycling, eco, zero-waist, and organic. In ethical fashion studies, environmental studies were conducted most often; in addition, the terms used along with ethical fashion tend to be frequently used for each particular major. Looking at key words used in research by period, the study showed that research was most diverse between 2016 and 2019. In particular, environmental and social issues of ethical fashion and convergence with animal protection, new distribu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ctors were newly added between 2016 and 2019. This study used text mining and network analysis to understand the overall trends of ethical fashion studies in Korea. In conclusion it is important to reali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in words along with the current status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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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윤리적 패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9년부터 2019년 사이에 Scopus, KCI, KCI 후보지에 등재된 관련 논문의 연도별 · 학술지별 · 세부전공 별 연구 현황, 주제어 네트워크, 시기별 주제어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계량정보학적인 접근으로 텍스트 마이닝과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여 윤리적 패션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패션 기업의 윤리적 활동에 대한 사례 연구의 증가는 패션 산업 전반에 퍼진 윤리적 인식 확산을 반영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2019)은 텍스트 마이닝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학회지에 나타난 시기별 연구의 동향을 살펴본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구제적인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시기별로 연구의 주제어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의류학 분야에서도 최근 차용되기 시작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윤리적 패션 연구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6) 의 윤리적 패션 범주화에 근거하여 윤리적 패션을 포함하여 유사 단어로 사용되는 ‘사회적 패션’, ‘지속가능한 패션’, ‘친환경 패션’, ‘에코 패션’, ‘업사이클링 패션’, ‘재활용 패션’, ‘비건 패션’을 검색 키워드로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2009년부터 2019년까지 게재된 윤리적 패션 관련 학술지에서 나타난 키워드의 출현 빈도를 기준으로, 상위 100개 단어의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근접중심성, 아이젠벡터중심성을 측정하였다(Table 5).
(2016) 의 윤리적 패션 범주화에 근거하여 윤리적 패션을 포함하여 유사 단어로 사용되는 ‘사회적 패션’, ‘지속가능한 패션’, ‘친환경 패션’, ‘에코 패션’, ‘업사이클링 패션’, ‘재활용 패션’, ‘비건 패션’을 검색 키워드로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각 연구별로 논문제목, 발행연도, 학술지명, 초록, 키워드를 분석요소로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분야 구분을 위해, 수집한 데이터는 국내 의류학 분야 학회분류 기준에 따라, 패션마케팅(패션산업 및 정책, 의상 심리, 소비자 심리, 패션유통 머천다이징), 의류소재시스템, 의류설계생산, 패션디자인(미학, 복식사), 한국·아시아 복식의 총 5개 분야로 설정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NodeXL을 사용하여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근접중심성, 고유 벡터중심성과 같은 전체 중심성을 측정하고 시각화하였다.
둘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전체 윤리적 패션 연구 주제어 간 관계를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도 이를 수용하여, 지속가능한 패션, 사회적 패션, 친환경 패션, 비건 패션 등 다양한 사회적·환경적 윤리의 영역을 모두 윤리적 패션의 하위 항목으로 보았다.
셋째, 출현 빈도를 바탕으로 시기별 연구 주제어의 변화를 알아본다.
, 2006). 수집된 데이터는 텍스트 마이닝 과정에서 전처리를 거쳐, 형태소 단위로 분해한 뒤, 중복 텍스트 처리 및 문법적 오류 교정 등의 작업을 통해 변환된다. 이후, 수학적 모델이나 알고리즘을 통해 필요한 단어만을 추출 하고, 최종 단어들에서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정보를 분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시기별 연구주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2009년도부터 2011년도, 2012년도부터 2015년도, 2016년도부터 2019년도까 지의 세 시기로 구분하였다. 출현 빈도를 기준으로 각 시기별 상위 30개 단어를 선정하였다(Table 6).
윤리적 패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분석 방법론으로써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였다. 텍스트 마이닝은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써 각 분류에 따라 연구의 주제와 동향을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사용하면 주제어 간 연결 관계와 중심이 되는 단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윤리적 패션 관련 연구의 연도별·학회지별·세부 분야 별 분포 현황을 알아본다.
구체적인 연구분야 구분을 위해, 수집한 데이터는 국내 의류학 분야 학회분류 기준에 따라, 패션마케팅(패션산업 및 정책, 의상 심리, 소비자 심리, 패션유통 머천다이징), 의류소재시스템, 의류설계생산, 패션디자인(미학, 복식사), 한국·아시아 복식의 총 5개 분야로 설정하였다. 형태소 분석기는 보다 세분화된 분석을 위하여 단어를 세밀하게 분리하는 Mecab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형태소 분석을 통해 단어 단위로 분절하여 명사만을 추출하였고, 숫자, 문장 부호, 특수 문자와 같은 불필요한 텍스트를 제거하였다.
형태소 분석기는 보다 세분화된 분석을 위하여 단어를 세밀하게 분리하는 Mecab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형태소 분석을 통해 단어 단위로 분절하여 명사만을 추출하였고, 숫자, 문장 부호, 특수 문자와 같은 불필요한 텍스트를 제거하였다. 이후, 분석에 있어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연구, 분석, 중심, 기반, 탐색, 관한, 대한 등)를 제거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9년부터 2019년까지 Scopus, KCI, KCI 후보 학술지에 등재된 논문을 추출한 결과 총 221편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논문 현황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인 윤리적 패션 관련 논문의 학술지 별 분포 현황은 Table 2와 같다. 분석 대상인 221편 논문은 총 29개의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게재 논문 빈도를 기준으로 상위 10위까지의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총 203개로 91.
윤리적 패션과 관련한 국내 연구 동향의 흐름과 주요 연구주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Scopus, KCI등재, KCI등재후보지에 게재된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대상학술지의 연도 분포를 설정하기 위한 예비조사 결과 윤리적 패션 관련 연구들은 2008년까지는 4편 이내였으나 2009년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상학술지의 연도 분포를 설정하기 위한 예비조사 결과 윤리적 패션 관련 연구들은 2008년까지는 4편 이내였으나 2009년 급격하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10년 동안 국내 의류학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검색 키워드 분야의 연구논문 221편을 대상으로, 한국학술지인용색인(https://www.kci.go.kr)에서 수집하였다. Reimers et al.
이후, 분석에 있어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연구, 분석, 중심, 기반, 탐색, 관한, 대한 등)를 제거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 대상인 218편의 논문으로부터 빈도 기준으로 의미 있는 키워드 200개를 추출하였으며, 키워드의 공출현 빈도와 TF-IDF값을 추출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NodeXL을 사용하여 연결중심성, 매개중심성, 근접중심성, 고유 벡터중심성과 같은 전체 중심성을 측정하고 시각화하였다.
시기별 연구주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2009년도부터 2011년도, 2012년도부터 2015년도, 2016년도부터 2019년도까 지의 세 시기로 구분하였다. 출현 빈도를 기준으로 각 시기별 상위 30개 단어를 선정하였다(Table 6). 공출현을 바탕으로 Clauset-Newman-Moore 알고리즘을 기준으로 주제어를 군집화한 결과, 2009년부터 2011년 사이에는 6개, 2012년부터 2015 년 사이에는 5개, 2016년부터 2019년 사이에는 7개로 나타나 2016년부터 2019년 사이에 가장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성능/효과
‘사회적’과 연결성을 보이며, 연결강도가 높게 나타난 키워드는 ‘소비자’, ‘가치’, ‘플랫폼’, ‘치유’, ‘브랜드’, ‘인식’, ‘책임’, ‘의미’, ‘노동’, ‘생태계’, ‘시니어’, ‘디자인’, ‘규범’ 등으로 나타났다.
‘업사이클링’과 연결강도가 높게 나타난 키워드들은 ‘상품개발’, ‘소재’, ‘브랜드’, ‘원단’, ‘미학’, ‘리사이클링’, ‘표현기법’, ‘작품’, ‘가죽’, ‘수공예’, ‘리디자인’, ‘패치워크’로 나타나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주로 연구 키워드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속가능’과 연결성을 보이며, 연결강도가 높게 나타난 키워드들은 ‘상품개발’, ‘소재’, ‘브랜드’, ‘표현기법’, ‘리사이클링’, ‘원단’, ‘교육’, ‘재사용’, ‘생태미학’, ‘에너지효율’, ‘작품’, ‘융합’, ‘가변적’, ‘패턴’, ‘니트웨어’, ‘철학’, ‘커팅’, ‘면’, ‘생체모방’, ‘에너지하베스팅’, ‘자수’ 등 소재 개발, 의복 구성, 패션디자인 표현기법과 관련된 용어들로 나타났다.
윤리적 패션 주요 주제어로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업사이클링, 재활용, 에코, 제로웨이스트, 유기농과 같은 용어들이 있었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주제어들이 환경과 관련된 주제어로 확인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디자인, 공정 무역 등 윤리적 패션의 사회적 측면이 많이 다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간 매개중심성 분석을 통해 윤리적 패션 연구가 패션디자인 분야에서는 작품제작과 같은 디자인 개발, 미학적 의미 고찰이 방법론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패션마케팅 분야에서는 문제에 대한 방안 제시, 매개효과나 조절효과를 주어 소비자의 인식이나 구매의도, 구매 결정요인을 알아보는 연구가 주로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출현을 바탕으로 Clauset-Newman-Moore 알고리즘을 기준으로 주제어를 군집화한 결과, 2009년부터 2011년 사이에는 6개, 2012년부터 2015 년 사이에는 5개, 2016년부터 2019년 사이에는 7개로 나타나 2016년부터 2019년 사이에 가장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공출현을 바탕으로 단어 간의 구조적 등위성을 파악하는 CONCOR(Convergence of iterated correlations) 분석을 실행한 결과, 7개의 군집이 형성되었다(Fig. 2). 7개의 군집 중, 6개의 군집이 패션마케팅 및 산업과 관련된 연구로 나타났으며, 3 개의 군집에서 패션디자인 연구가, 소재 시스템과 의복설계생산 분야의 연구는 각각 1개의 연구가 나타났다.
특히, ‘지속가능한’과 ‘친환경’이 전체 윤리적 패션 관련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로 나타났으며, 상위 주제어 중 대다수가 환경과 관련된 주제어로 확인되었다. 그 다음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디자인, 공정 무역 등 윤리적 패션의 사회적 측면과 같은 용어가 주제어로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의 출현 빈도와 TF-IDF 값 확인을 통해, 국내 의류학 분야의 윤리적 패션 관련 연구에서 환경문제와 관련된 연구가 노동문제, 동물보호 문제 등의 다른 주제에 비해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소재 시스템 분야에 해당하는 키워드인 ‘소재(229)’가 높은 빈도로 나타났으며, 소재와 공출현한 단어로 ‘친환경’, ‘지속가능한’, ‘소비자 인식’, ‘상품 개발’ 등이 함께 나타남에 따라 전반적인 의류학 세부 분야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단어 간 연결을 확인한 결과, 윤리적 패션과 혼재되어 사용되었던 ‘사회적’,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로웨이스트’, ‘업사이클링’과 같은 용어가 의류학의 세부 분야에 따라 사용되는 경향에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공유경제’, ‘스마트’, ‘온라인구전’, ‘에너지하베스팅’, ‘공유플랫폼’, ‘디지털’, ‘기술개발모델’, ‘생체모방’, ‘크라우드펀딩’, ‘생체공학’ 등의 키워드 출현을 통해, 신 유통, 과학·기술 분야 와의 융합 연구가 윤리적 패션 연구에서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Fig. 5).
이는 패션마케팅 분야의 영향관계를 보는 연구에서 친환경이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소재시스템 분야에서도 사회적, 제로웨이스트, 윤리적, 업사이클링 등 다른 비슷한 용어들보다 친환경을 주제어로 사용한 경우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제로웨이스트’의 경우, 연결강도가 높게 나타난 키워드들은 ‘커팅’, ‘패턴’, ‘원단’, ‘소재’, ‘조형미’, ‘인식’, ‘상품 개발’, ‘작품’, ‘표현기법’, ‘해체’ 등으로 의복구성과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주로 연구 키워드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제어 간 매개중심성 분석을 통해 윤리적 패션 연구가 패션디자인 분야에서는 작품제작과 같은 디자인 개발, 미학적 의미 고찰이 방법론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패션마케팅 분야에서는 문제에 대한 방안 제시, 매개효과나 조절효과를 주어 소비자의 인식이나 구매의도, 구매 결정요인을 알아보는 연구가 주로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윤리적 패션과 혼재되어 사용되는 용어들도 특정 세부 전공마다 자주 사용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은 패션마케팅 분야에서, ‘지속가능’은 패션디자인, 의복구성, 소재시스템 분야에서, ‘친환경’은 패션마케팅과 소재시스템 분야에서, ‘제로웨이스트’는 의복구성과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업사이클링’ 과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주로 연구 키워드로써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중심성이 높게 나타난 키워드는 ‘상품개발’, ‘사회적’, ‘소비자’, ‘가치’, ‘친환경’, ‘지속가능한’, ‘소재’, ‘인식’, ‘의미’, ‘리사이클링’, ‘방안’, ‘표현기법’, ‘사례’, ‘유형’ 등으로 나타났다.
분야는 패션마케팅, 의류소재시스템, 의류설계생산, 패션디자인, 한국·아시아복식의 총 5개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윤리적 패션 관련 논문의 51.1%(113편)가 패션마케팅 분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패션 디자인 분야의 논문이 40.
빈도 및 연결중심성 값과 대비하여 매개중심성이 특히 높게 나타난 키워드는 ‘지속가능한’, ‘방안’, ‘제작’, ‘미학’, ‘구매의도’, ‘매개효과’, ‘면’, ‘철학’, ‘빈도분석’, ‘동물보호’, ‘결정요인’, ‘조절효과’로 나타났다.
시기별 연구주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2009년도부터 2011년도, 2012년도부터 2015년도, 2016년도부터 2019년도까지의 주제어를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 2016년도부터 2019년까지의 윤리적 패션 관련 연구가 가장 다양한 주제로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부터 2011년의 연구 키워드는 윤리적 패션의 환경적 측면과 노동권, 삶의 질 향상 등의 사회적 측면을 다룬 주제어들이 나타났으며, 2012년부터 2015년 사이도 전년도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으나, 교육 분야, 과학 분야, 기술 분야와의 융합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다음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디자인, 공정 무역 등 윤리적 패션의 사회적 측면과 같은 용어가 주제어로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의 출현 빈도와 TF-IDF 값 확인을 통해, 국내 의류학 분야의 윤리적 패션 관련 연구에서 환경문제와 관련된 연구가 노동문제, 동물보호 문제 등의 다른 주제에 비해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Yu and Kim(2012)은 친환경 패션은 친환경 소재의 사용, 중고제품의 재활용 및 재사용, 오래 입을 수 있는 무난한 디자인, 핸드메이드 제품, 사회적 책임을 고취시키는 마케팅, 공정 무역을 수행하는 브랜드나 기업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았다. 친환경 패션제품의 객관적 속성으로 브랜드, 친환경 소재, 품질, 사용/관리 시 친환경성, 폐기 시 친환경성, 색상/무늬, 친 환경 디자인 등 7요인을, 주관적 속성으로는 혁신/개성, 실용성, 품위/유행성 요인을 실증적 결과로 도출하였다.
특히, ‘지속가능한’과 ‘친환경’이 전체 윤리적 패션 관련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로 나타났으며, 상위 주제어 중 대다수가 환경과 관련된 주제어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패션 기업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을 의식하여, 윤리적 패션에 해당하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윤리적 경영 전략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에서는 해외 연구 동향과의 분석과의 비교를 통하여 국내연구동향의 특성에 대하여 접근해 보는 것도 의미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에서의 윤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분류할수 있는가?
(2016)의 연구에서도 환경적 의무, 노동자 인권, 슬로우 패션,동물 복지를 아우르는 큰 개념을 윤리적 패션으로 정의하였으며, 사회적 패션, 사회책임적 패션 등 다른 관련 용어들보다 더적합한 소비자 기반의 용어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도 이를 수용하여, 지속가능한 패션, 사회적 패션, 친환경 패션, 비건 패션 등 다양한 사회적·환경적 윤리의 영역을 모두 윤리적 패션의 하위 항목으로 보았다.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윤리학은 일반적으로 인간 행위에 규범적 한계를 설정하는 학문으로, 무엇을 해야만 되는지 바람직한 도덕적 의무를 논하고, 행위의 도덕적 허용 가능성을 결정하는 철학 분야의 학문이다(Kim, 2014). 패션에서의 윤리란 인간이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방식 안에서 자연적 생산물과 에너지를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텍스트 마이닝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
윤리적 패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분석 방법론으로써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였다. 텍스트 마이닝은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써 각 분류에 따라 연구의 주제와 동향을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법을 사용하면 주제어 간 연결 관계와 중심이 되는 단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연구 동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이러한 텍스트 마이닝과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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