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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3 no.2, 2020년, pp.73 - 85
임영빈 (인천신촌초등학교)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문장제의 보조문항이 학생들의 문제해결 전략과 수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보조문항을 통하여 문제해결 전략을 안내하는 문제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여러 수준의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채택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균일한 수학적 사고를 발현 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중하위권 학생들이 포기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를 떠올리는데 도움을 주었다. 다만 보조문항을 통하여 전략을 제공하는 문제는 학생들에게 유추적 사고를 유발시켰는지에 대한 여부가 불분명하였다. 아울러 제공된 문제의 영향으로 스스로 떠올릴 수 있었던 전략을 채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이에 반해 보조문항을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권고만을 제공하는 문장제 해결 상황에서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다양한 전략을 구상해낼 수 있었지만 중하위권 학생들은 쉽게 포기하거나 답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auxiliary questions of word problems presented to students on their problem solving-strategies and mathematical thinking and to discuss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results. As a result of making an analysis, problems that inclu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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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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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상태에서 문제 상태로의 전환과정에, 교사가 제시한 보조문항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 교사는 이러한 문제 상태로의 전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위해 다양한 발문이나 권고를 할 수 있으며, 문제 상황을 제시할 때 도움이 되는 보조문항을 함께제공할 수 있다. 보조문항은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단계적으로 구조화된 발문형태의 문항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보조 문항을 문제와 함께 제공받음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 |
문장제 문제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학생들이 문제를 처음 접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절차는 문제에 대한 이해 과정이다. 문장제는 일반적인 문제와 달리 문제가 요구하는 바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우며, 문제 해결에 필수적이지 않은 맥락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Gerofsky, 1999), 문장제의 이해 단계에서는 더욱 노력이 필요하 다. 따라서 학생들이 문장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와 필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분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해결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
보조문항이란 무엇인가? | 교사는 이러한 문제 상태로의 전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위해 다양한 발문이나 권고를 할 수 있으며, 문제 상황을 제시할 때 도움이 되는 보조문항을 함께제공할 수 있다. 보조문항은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단계적으로 구조화된 발문형태의 문항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보조 문항을 문제와 함께 제공받음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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