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2, 2020년, pp.69 - 117
이인석 (서울대학교)
이 글은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분석한 것이다.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분석한 기록을 남기는 것이 훗날의 교과서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이 글은 주로 (수학교육학적인 내용이 아닌) 수학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글의 내용에 관한 수학교육계와 수학계의 더욱 깊이 있는 검토와 토론이 이어지기를 희망한다.
This article is a review report o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2015 Revision of National Curriculum". Considering future textbooks, this report is to keep a record of the review. In this report, I mainly discuss the mathematical aspects (but not educational or pedagogical asp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두 점 사리의 거리를 중학교 과정의 ‘학습 요소’ 로 정하는 것이, 초등학교 교과에 미치는 영향은? |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이 ‘두 점 사이의 거리’를 중학교 과정의 ‘학습 요소’로 정함에 따라, 원칙적으로,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이 용어를 사용할 수 없다.9) 실제로 [2015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전체에는 “학교에서 병원까지의 거리”, “두 곳 사이의 거리” 등의 표현만 있고 ‘두 점 사이의 거리’라는 표현은 없는 것 같다. | |
2015 수학 1 교과서애서 정의하는 두 점 사이의 거리는? | 그런데, ‘두 점 사이의 거리’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기하 영역’의 ‘학습 요소’로 지정되어 있다.8) 물론 모든 [2015 수학 1 교과서]는 ‘두 점 사이의 거리’를 “두 점을 잇는 선분의 길이”로 정의한다. 달리 정의할 방법도 없을 것이다. | |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학습 요소'의 정의를 구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 4) 특히 ⟪2015 수학과 교육과정⟫의 ‘학습 요소’의 정의는 전체 과정의 뼈대가 된다.5) 물론 중등수학에서는 어쩔 수 없이 적당히 넘어가는 때도 있을 수밖에 없지만, 적어도 불명확한 정의, 서로 모순인 정의, 수학적 오류 또는 논리적 오류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몇몇 검토할 필요가 있는 용어와 그의 정의를 살펴보는 것으로 이 글을 시작한다.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No. 2011-361 [Separate 8],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Ministry of Education (1992). Commentary on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Ministry of Education (1997).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1997-15 [Separate 8],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Ministry of Education (1999). Commentary on middle school curriculum (III),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Ministry of Education (2015a).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9],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Ministry of Education (2015b).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8],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Ministry of Education (2017). Editing Material for Textbook Development Based on 2015 Revision of National Curriculum III (Basic Science/Information Section) ,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Notice No. 2007-79 [Separate 8],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Korean Mathematical Society, Mathematical Terminology, Retrieved from http://kms.or.kr
Park, K. M. et al.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2015 revision of mathematical curriculum II, KOFAC.
Shin, J. S. et al. (2007). Commentary on middle school curriculum (Mathematical section),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Retrieved from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