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대다 튜토링 수학 협동학습이 고등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One-to-Many Tutoring Mathematics Cooperative Learning o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s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2, 2020년, pp.161 - 177  

유기종 (효명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구성하고, 일대다(一對多) 튜토링 협동학습을 실시하였다. 집단 간 점수 차이와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 차이에 대한 유의성 검증은 비모수 통계기법을 사용하였으며,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을 살펴보기 위하여 개방형 설문조사 2회와 개별 면담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세 집단의 사전·사후 수학 점수 차이 검증 결과는 실험집단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학생교사는 일반학생을 가르치는 동안 자신을 성찰하고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으며, 일반학생은 학생교사에게 도움을 받음으로써 수업에 대한 재미와 관심을 더 두게 되고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수학 교과 역량 측면은 의사소통, 문제해결, 추론, 태도 및 실천 역량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tructed an experiment group and a comparative group, composed of high school students preparing for "Na" type math exam and provided one-to-many tutoring cooperative learning. This study tested the differences between group and between pre- and post-treatment scores by group using non...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생교사를 활용한 일대다(一對多) 튜토링 협동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세 가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급 내에서 서로 다른 수학 학습 경험으로 인한 학업성취도의 개인차를 고려할 때 JIGSAW 모형에서 각 모둠의 구성원이 모두 전문가 활동을 무리라고 판단하여 각 모둠에서 전문가 활동을 할 수 있는 1~2명의 튜터(Tutor)가 나머지 학생들(Tutee)를 도와주는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즉 본 연구는 JIGSAW 모형에서 전문가 활동과 또래 교수를 결합한 일대다(一對多) 튜토링 협동학습 수업모형을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 그리고 수학 교과 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an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appendix 8]. 

  2. Ministry of Educati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2015). A Study on developing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II , Research Report BD15110002. 

  3. Ku, B. D. (2014).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2), 91-114. 

  4. Park, S. I. & Goh, B. O. (2004). The development of web based teaching and learning system for the efficient operation of "professional learning activity"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8(3), 293-306. 

  5. Park, H. H. (2007). The effect of reciprocal peer tutoring to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in the underachiever class of the middl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Degree. 

  6. Seo, J. J. (2002). A basic study on collaborative learning in mathematics,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4, 229-250. 

  7. An, J. S. (2018). The effect of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learning attitude in instruction utilizing STAD cooperative learning model,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2(2), 147-174. 

  8. Yang, M. K. (2011). Exploring the principles of collaborative learning for realization of collective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3(2), 457-483. 

  9. Yoo, K. J. (2015).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 for the Main Causes of the good Mathematics Teaching, Dankook University Doctor's Degree. 

  10. Yoo, K. J. & Kim, C. I. (2016). The Effects of Math Textbook Project Learning(MtPL) on Affective Domain, School Mathematics, 18(3), 479-501. 

  11. Yoo, K. J., Kim, C. I. & Choi-Koh, S. S. (2016). Comparison of High School Math Teachers' Preferences for 'Good Mathematics Teach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5(1), 129-145. 

  12. Yoo, S. E. & Son, H. C. (2016). A study on the effect of applying jigsaw cooperative learning on mathematical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9(3), 309-328. 

  13. Yoon, J, G. (2000). Postmodernism, Constructivism, and the Images of a Desirable Teacher,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7(3), 213-229. 

  14. Yoon, K. Y., Jeong, M. S., Kang, M. B. & Noh, S. K. (2013). Models of instruction, Seoul: Dongmunsa. 

  15. Lee, J. K. (2005). A historical study of cooperative learning for mathematics,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18(2), 55-74. 

  16. Lee, H. J. & Ko, H. K. (2015).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tutoring program on cognitive domain and affective aomain : a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1), 113-137. 

  17. Lim, J. T., Cho, M. G., Bak, J. S. & Lim, S. Y. (2018). An analysis of the record types of student-participatory curriculum activities in school transcripts, Admission Studies, 6, 65-98. 

  18. Rim, J. M., Kim, S. K. & Park, J. H. (2018). Development of Assessment Framework and Items of NAEA Considering the Math Competencies of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School Mathematics, 20(1), 65-82. 

  19. Jang, Y. R. (2017). Selected one of the top 100 best school by the Ministry of Education...Developed cases such as 'participation class', Retrieved from http://moneys.mt.co.kr/news/mwView.php?type1&no2017121414498067411&outlink1. (2017.12.30.) 

  20. Jang, E. J. (2004). The Effects of goal structure strategy and team effectiveness on performance of students in wbe-based Project-Bas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2), 53-82. 

  21. Jung, M. J. & Kwon, S. Y.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peer tutoring on mathematical inclination and mathematical communication ability of peer tutors, School Mathematics, 13(1), 127-153. 

  22. Choi, S. H. (2018). Mathematics teachers' discursive competency : based on the formation process of social norm and sociomathematical norm, Korea University Doctor's Degree. 

  23. Choi, S. H. & Kim, D. J. (2019). A mathematics teacher's discursive competence on the basis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3(3), 377-394. 

  24. Choi, S., Ha, J. & Kim, D. (2016). A communicational approach to mathematical process appeared in a peer mentoring teaching method,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3), 375-392. 

  25. Choi, W. (2010). A study on the Pythagorean theorem using Quilt based on Jigsaw model among the small grouping activit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2(2), 1-18. 

  26. Choi, E. Y. (2007). Learners' Experiences during Cooperative Learning in a College English Reading Classroom, English 21, 20(1), 133-180. 

  27. Han, J. Y., Han, S. J. & Noh, T. H. (2002). The Effect of Grouping by Students' Agreeableness in 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4), 717-724. 

  28. Hong, S. J. & Kim, I. S (2011). Pre-Service Teachers' Experience of the Jigsaw Cooperative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3(2), 277-298. 

  29. Hwang, I. S. & Lee, J. W. (2012). Analysis for cooperative learning effect with jigsaw model I, Educational Research, 55, 103-149. 

  30. Chao, G. T., Walz, P. & Gardner, P. D. (1992). Formal and informal mentorships: A comparison on mentoring functions and contrast with nonmentored counterparts, Personnel psychology, 45(3), 619-636. 

  31. Gaustad, J. (1993). Peer and cross-Age tutoring, ERIC Digest 79. Retrieved from https://scholarsbank.uoregon.edu/xmlui/bitstream/handle/1794/3300/digest079.pdf?seque(2018.12.20.) 

  32. Hossain, M. (2018). Integration of structured cooperative learning in mathematics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and Educational Studies, 5(1), 23-29. 

  33. Jenkins, J. & Jenkins, L. (1985). Peer tutoring in elementary and secondary program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17(6), 1-12. 

  34. Karcher, M. J. (2005). Cross-age peer mentoring, Handbook of youth mentoring, 2, 233-257. 

  35. Kopparla, M. & Goldsby, D. (2019). Preservice teacher experiences in formal and informal cooperative learning groups in a mathematics course, Journal of Instructional Research, 8(1), 51-61. 

  36. Niss, M., & Hojgaard, T. (Eds.) (2011). Competencies and mathematical learning. Ideas and inspi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in Denmark. Roskilde: Roskilde Universitet. 

  37. Slavin, R. E. (1983). Cooperative learning, Research on Teaching Monograph Series. Longman Inc., College Division, 1560 Broadway, New York, NY 10036. 

  38. Slavin, R. E. (1987). Cooperative learning and the cooperative school, Educational leadership, 45(3), 7-13. 

  39. Turgut, S. & Gulsen Turgut, I. (2018).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mathematics achievement in turkey a meta-analysis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11(3), 663-680. 

  40. Warger, C. L. (1991). Peer tutoring: when working together is better than working alone, Research & Resources on Special Education, 30, 345-45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