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수 스포츠지도자로 성장하는 프로골퍼의 삶 탐색
Examination of the Lives of Professional Golfers Growing to Excellent Sports Lead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2, 2020년, pp.303 - 317  

김동기 (중부대학교 골프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수 스포츠지도자로 성장하는 프로골퍼의 삶 탐색이 형성되는 과정을 개념화 하고, 그 개념들을 범주화 하여, 범주들 간의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직업형성 변화과정을 심층적으로 밝혀내기 위해서 질적 연구 방법인 '근거 이론'이 본 연구 방법의 방법론적 틀로 사용되었으며, 연구 참여자 선택 방법은 비확률표본추출법의 하나인 눈덩이식 표집법(snowball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적극적인 자기표현과 긍정적으로 연구자와의 대화가 가능한 10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연구에 적합한 근거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우수 스포츠지도자로의 성장하는 프로골퍼의 삶 탐색이라는 인과적 조건을 통해 골프지도자로의 전문적인 지도방법, 교육적 신념의 중심현상으로 연결되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직업의 매력, 관계형성이라는 새로운 경험으로서의 변화는 맥락적 조건으로서의 기능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골프지도자는 자신의 신념과 처한 상황에 따라 자기 개발 노력과 전문지식 습득 등의 자가 노력을 통해 보다 완성된 골프지도자가 되고자 하며, 이 과정을 통해 확고한 골프지도자의 삶을 확립하게 되었다. 둘째, 우수 스포츠지도자로 성장하는 프로골퍼의 삶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총 개의 141개념, 하위범주 17개, 상위범주 11개로 추상화되는 근거 이론적 패러다임을 구성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ceptualize the process of formation by the exploration of the lives of professional golfers who grow to excellent sports leaders, categorize the concept and suggest models between categories. In order to reveal in depth the change process of the job formation, the ...

주제어

표/그림 (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과적 조건이란 무엇인가? 인과적 조건은 현상의 시발점 또는 발전하도록 유도된 사건으로서 중심현상에 대한 인과적 원인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골프지도에 참여하게 된 동기로 인과적 조건을 범주화 하였으며, 이것은 골프지도자의 골프참여 경험의 원인이 되는 인과적 조건이 되는 것이다.
스포츠 현장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지도자와 선수간의 신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스포츠 현장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도자와 선수간의 신뢰가 매우 중요하다. 선수는 자신이 신뢰하는 지도자로부터 받는 피드백을 통해 최선의 경기를 할 수 있게 된다[6],[7]. 이렇듯 선수가 인식하는 지도자의 전문성과 신뢰는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지도자는 선수의 만족을 높이고 선수의 잠재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지도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스포츠 현장에서 지도자와 선수간의 신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스포츠 현장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도자와 선수간의 신뢰가 매우 중요하다. 선수는 자신이 신뢰하는 지도자로부터 받는 피드백을 통해 최선의 경기를 할 수 있게 된다[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www.kgla.or.kr/intro.html. 

  2. D, K, Kim, "The phenomenological study of golf instructor's teaching experience", Journal of Golf Studies, Vol,3, No.2, pp. 35-42, (2009). 

  3. Starkes, J. L.(1993). Motor experts. Opening Thoughts, 102, 3. 

  4. M, H, Kim, "Effects of Elderly's Dance Sports Participation on Physical, Effects of Elderly's Dance Sports Participation on Physical, Effects of Elderly's Dance Sports Participation on Physical, Effects of Elderly's Dance Sports Participation on Physical, Emotional Health and Social Attitud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2005). 

  5. S, H, Choi, S, C,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rack & Field Coach's Leadership Behavior Type and Member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Vol,44, No.5, pp. 279-288, (2005). 

  6. N, S, Kim, E, S, Kim, "Social Reality of Female Taekwondo Master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 Vol,26, No.5, pp. 217-229, (2017). 

  7. T, Y, Kim, S, A, Kwon, D, P, Seo, "The Effects of Golf Instructors" Expertise in Instructional Techniques on Trust in Instructor and Players" Satisfactio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6, No.6, pp. 905-918, (2017). 

  8. H, J, Baek, J, Y, Park, "The Effect of the Golf Instructor's Teaching Style on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 of Mouth Effect of the Lesson Participants",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6, No.2, pp. 297-306, (2017). 

  9. H, J, Kim, Y, J, Yoon, N, H, Cho, "The Influence of Coaching Behavior Patterns of Golf Instructors on Exercise Flow and Psychological Happiness", Korea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7, No.1, pp. 45-54, (2014). 

  10. H, Yoo"A study about preferred coaching styles in golf class", The Convergent Research Society Among Humanities, Sociology, Science and Technology, Vol,8, No.2, pp. 309-317, (2018). 

  11. J, H, Lee, J, H, Lee, S, Y, Ahn, "The Effect of Golf Coach's Communication Type on Exercise Flow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Journal of Golf Studies, Vol,12, No.1, pp. 95-110, (2018). 

  12. Y, P, Oh, C, H, Ban, J, S, Lim, B, R, Moon, "The Relationship between Golf Leaders' Type of Leadership and Collegians' Teaching Satisfaction", Journal of Golf Studies, Vol,9, No.4, pp, 11-18, (2015). 

  13. J, K, Lee, J, C, Jeong, "Leadership Types of Golf Coaches on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Golf Players", Journal of Golf Studies, Vol,6, No.2, pp, 141-150, (2012). 

  14. S, H, Seol, I, S, Yeo, S, H, Choi, "The Relationship among Golf Instructor's Leadership Style, Athlete's Satisfaction and Exercise Flow",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15, No.1, pp. 24-32, (2013). 

  15. S, U, Jung, S, Y, Kim, S, I, Park, "The Effects of Golf Academy Instructor's Leadership type on Education and Technology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Vol,9, No.2, pp. 69-78, (2014). 

  16. S. H. Kang, K. Kim,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nts' Leadership satisfaction and leadership classified with leadership types of Golf Leaders", Korean Society of Golf Studies, Vol,4, No.1, pp. 1-10, (2010). 

  17.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Newbury Park, CA: Sage. 

  18.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19.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20.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21. E, S, Kang, "(A)grounded theory study of experience of the alcoholics' wif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usan University, (1995). 

  22. Jowett, S., Poczward owski, A.(2007). Understanding the coach-athlete relationship. Social Psychology in Sport Champaign, IL;Human Kinetics. 

  23. H, S, Lim, K, Y, Choi, "Research on the Coaching Performance Factors of Expert Golf Coache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Vol,55, No.3, pp. 261-275, (2016). 

  24.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25. H, M, Kim, J, S, Choi, D, H, Lee, "A Study on the Mentoring of University Elite Sports Teams -Using Grounded Theory",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2, No.5, pp. 901-913, (2013). 

  26.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27. O, S, Cho, J, W, Kim, "An Investigation of Sports Leader's Expertise for Cultivating World-wide Elite Sports Athletes", Journal of Sportand Leisure Studies, Vol,59, pp. 95-108, (2015). 

  28. K, W, Nam, O, S, Cho, "The Impact of Judo Student Athletes' Perception of Coaches' Coaching Knowledge on Trust of Coach and Sport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Vol,53, No.1, pp. 143-154, (2014). 

  29. M, H, Kim, "A Study for Ski Manias' Experience through the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Vol,41, No.5, pp. 323-335, (2002). 

  30. J, S, Lee, S, E, Lee, B, H, Kim, H, C, Jeong, "A Grounded Approach to Dietary Experiences in College Women",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7, No.4, pp. 596-609, (2001). 

  31. S, Y, Kang, T, H, Yu, "Athletic club leader's Life and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Vol,52, No.4, pp. 201-216, (2013). 

  32. H, J, Ahn, "Effect of career education on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morivation or vocational high school sr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2011). 

  33. S, J, Hong, "(A)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types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2013). 

  34.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 

  35. M, S, Kim, "A study on Golfers' Socialization and Satisfaction in Life", Korea Society of Leisure, Recreation & Park, Vol,27, pp. 53-63, (2004). 

  36. B, S, Koo, C, R, Chung, D, K, Kim, "Appreciation for occupational socialization through Life History Research of a Personal Trainer", Journal of Coaching Development, Vol,12, No.2, pp. 3-16, (2010).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