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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등 환경차 전장 부하용 LDC 시스템의 기술 동향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5 no.2, 2020년, pp.32 - 36  

윤한신 (인천대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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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추가되는 전장 부품과 증가하는 전력 변환 장치의 용량에도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지속적으로 가격 절감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기술동향에서는 이와 같이 강화되고 있는 LDC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LDC 토폴로지 및 관련 기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들 제안된 기술들을 검토 및 확보하고, 이를 개선하여 높은 상품성을 가진 차량용 LDC 개발할 경우 향후 세계 환경차 전력 변환 장치 시장을 선도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판단된다
  • LDC는 입력단과 출력단이 모두 배터리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입력 200-400V, 출력 7〜15V로 입출력의 전압의 변동 폭이 크며 , 앞서 언급하였듯이 증가하고 있는 전장 부품들로 인해 대용량 LDC가 요구되고 있다. 효율 및 전력밀도 등 강화되고 있는 LDC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이 진행되어 왔으며, 본 기술 동향에서는 현재까지의 LDC의 연구 개발 현황과 더불어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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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O2 emission standards for passenger cars and light-commercial vehicles in the European Union. Available online: http://theicct.org/publications/ldv-co2-stds-eu-2030-update-jan2019. 

  2. 김상진, Adhis, 김규영, 최세완, 양대기, 홍석용, 이윤식, 여인용, "GaN소자 기반 8kW/L, 700kHz 전기자동차용 LDC 개발," 전력전자학술대회 논문집, pp. 68-70, 2019. 7. 

  3. J. Baek and H. S. Youn, "Full-bridge active-clamp forward-flyback converter with an integrated transformer for high-performance and low cost low-voltage DC converter of vehicle applications," Energies, 13, 863, 2020. 

  4. Y. Kim, C. Oh, W. Sung and B. K. Lee, "Topology and control scheme of OBC-LDC integrated power unit for electric vehicles," in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 32, No. 3, pp. 1731-1743, Mar. 2017. 

  5. D. Heo, Y. Kwak, and F. Kang, "Integration of OBC and LDC using adaptive DC link voltage," 2019 International Symposium on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ISEE), Ho Chi Minh, Vietnam, 2019, pp. 261-264. 

  6. 김형식, 전죽혁, 김희준, 안준선, "전기자동차용 OBC 일체형 1.5kW 급 LDC 컨버터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12권, 4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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