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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세계자연유산 관리 체계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Management System of World Natural Heritage in Japan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8 no.1, 2020년, pp.142 - 151  

이창훈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  박진욱 (대구가톨릭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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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올해 제정된 '세계유산의 보전·관리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의 효율적 시행을 위한 시사점 도출을 시도한 연구이다. 시사점 도출을 위해 일본의 세계자연유산지역 4곳을 사례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앙행정부처 및 지자체가 소통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본의 경우에는 대상지 4곳이 모두 국유림의 비율이 매우 높으며, 천연기념물이 있고,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도 3곳이었다. 따라서, 관할 부처인 환경성, 임야청 및 문화청의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회의를 설치함으로서 서로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세계자연유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지역에서 활동하는 NPO, 관광협회 등 실질적인 활동 주체들도 회의에 참여하고 있었다. 둘째, 학술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의 설치이다. 일본의 경우, 과학위원회는 연락회의의 주체가 관리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속적이며 정기적인 위원회 활동과 주제별로 소분과를 설치할 수 있는 등 능동적인 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지자체 등에서는 세계자연유산을 지역활성화 관점에서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나, 이를 방지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자연유산의 특성상 지속적이며,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생태계 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도 도입이 꼭 필요한 제도로 생각된다. 셋째, 지속인 모니터링 및 이에 기반한 관리계획의 수립과 구체적인 운영계획의 필요성이다. 일본의 야쿠시마에서 등재 이후 등산객의 증가로 인한 환경훼손이 일어났으며, 이 훼손으로 인한 등산객이 감소하는 등의 악순환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초기 단계에서부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적 측면과 활용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며, 오가사와라제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관리계획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도 마련하는 것이 자연유산의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to deduce an implication for an effective implementation of the Special Act for Conservation, Management and Utilization of World Heritage in Korea which was legislated in February, 2020. To draw an implication, which is regarded as highly valuable for preparing for the implem...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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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시아 지역에서 유사한 문화적 배경을 갖는 국가 중 하나인 일본은 총 4곳이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관리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보다 14년 앞선 1993년에 야쿠시마(屋久島)와 시라카미산지(白神山地) 2개소가 등재되었고, 2005년과 2011년에도 시레토코(知床)와 오가사와라제도(小笠原諸島)가 등재되는 등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지고 있어 보호관리 체계의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 년 앞으로 다가온 「세계유산법」 의 능률적 시행과 원할한 보호방법의 정착을 위하여 일본의 선진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제시하는것을 목적에 두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국내 세계자연유산보다 등재 시기가 앞서고, 관리·운영되는 대상지가 양적측면에서 우선한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2020년 2월에 제정된 세계유산법 에 기초한 국내 세계자연유산의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을 마련하기 위해 일본에 등재된 4개소의 세계자연유산 대상지로 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고 공통점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세계자연유산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일본의 세계자연유산 관리체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와 유사한 보호제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일본의 세계자연유산을 사례연구 대상지로 선정하고 등재 전후의 다양한 활동을 시계열로 비교하기 위해, 일본 세계자연유산 4개소와 관련된 정책자료 및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세계자연유산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일본의 세계자연유산 관리체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와 유사한 보호제도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일본의 세계자연유산을 사례연구 대상지로 선정하고 등재 전후의 다양한 활동을 시계열로 비교하기 위해, 일본 세계자연유산 4개소와 관련된 정책자료 및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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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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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H. S. and Jin, S. H.(2018). An Analysis of Agenda Setting and Regulatory Politics in the Process of Jeju UNESCO World Natural Heritage.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and Administration. 26(4): 147-179. 

  12. https://www.env.go.jp/nature/isan/worldheritage/index.html 

  13. https://www.rinya.maff.go.jp/j/sin_riyou/sekaiisan/nihon_sekaiisan.html 

  14. https://www.env.go.jp/park/yakushima/ywhcc/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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