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서의 공기의 유입구에 따른 유동해석에 관한 융합 고찰
Convergent Investigation on Flow Analysis According to the Inlet Port of Air at Ca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5, 2020년, pp.159 - 164  

오범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에서의 공기의 유입구에 따른 자동차 내부에서의 유동 해석을 하였다. 공기가 들어오는 유입구로서 쾌적성이 좋은 조건으로서는 유입구가 자동차의 상단 중간이나 전방위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차량 내부에 공기 유동의 고르게 분포가 안되는 경우는 자동차의 하단 위치가 유입구의 모든 조건들 중에서 가장 저조한 조건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탑승자의 기호나 상황에 맞게 공기의 유입이 되도록 그 유입구의 위치를 조절하므로서 자동차 내부의 상태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설계 및 해석 결과는 실제적으로 자동차에서의 공기의 유입구의 위치를 조절하는 데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자동차에서의 공기의 유입구에 따른 유동해석을 적용함으로서, 본 논문이 미적인 설계에 부합된 융합 연구라고 보여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low analysis of air in the inner side of vehicle due to the position on inlet port of air at car was carried out. Under the comfortable condition as the inlet port in which the air flow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at the inlets became the upper and middle sides or the forward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결과를 통하여 다양한 환경을 조성하여 각 모델들을 비교함으로 실제 자동차 운행 시 가장 쾌적한 조건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의 자동차 내부로 유입되는 공기의 유속을 적용시켜 차량 내부의 환경을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그 유입구의 위치에 따라 그 공기의 흐름에 대한 유량 해석을 하였다[12-15].

가설 설정

  • 2) 차량 내부에 공기 유동의 고르게 분포가 안되는 경우는 그림 c(하단 위치)가 가장 저조하다.
  • 1에서와 같이 실제 자동차 에어컨 토출구와 자동차 내부를 참고하여 실제 치수를 축소하여 CATIA를 이용하여 3D 모델링을 하였다. 에어컨에서의 내부에서의 공기 온도는 16℃로 하고 실제적인 흐름을 가정하여 유입공기의 유속은 2.832m/s로 지정하였다. 자동차 내부는 단열 상태라고 가정하고 에어컨이 나오게 될 공기의 유입구의 위치만 변화를 주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 해석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차량 내부 공기 유동의 분포가 가장 안좋은 위치는 어디인가? 2) 차량 내부에 공기 유동의 고르게 분포가 안되는 경우는 그림 c(하단 위치)가 가장 저조하다.
자동차 실내의 쾌적성을 위해 중요한 것은? 따라서 운전자와 승객의 편리함 또한 자동차 개발 단계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가고 있으며 그에 관한 연구 또한 많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고, 요사이 자동차 연구 단계에서 공조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실내의 쾌적성을 위하여 중요한 것은 차내의 공기의 온도와 적절한 환기를 통한 공기의 질이다. 그리고 실제 여름철에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에어컨을 가동하고 운전을 한다[1-6].
쾌적성이 좋기 위해서는 유입구의 위치가 어느 쪽에 위치하는 것이 좋은가? 1) 공기가 들어오는 유입구로서 쾌적성이 좋은 조건으로서는 유입구가 그림 f(상단 중간)이나 그림 g(전방위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 C. Lee & J. U. Cho. (2014). A Study on Air Flow Analysis due to the Shape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19-23. Doi : 10.15207/jkcs.2014.5.2.019 

  2. O. B. Suk & J. U. Cho. (2018). A Convergence Study through Flow Analysis due to the Configuration of Automotive Air Breath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265-270. Doi : 10.15207/JKCS.2018.9.10.265 

  3. S. H. Jung. (2017). The Control of Spring-Mass-Damper Convergence System using $H{\infty}$ Controller and ${\mu}$ -Synthesis Controll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5), 1-11. Doi : 10.15207/JKCS.2017.8.5.001 

  4. J. U. Cho. (2014). A Flow Analysis on Wing Shape of Cooling Fan at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75-79. Doi : 10.15207/jkcs.2014.5.4.075 

  5.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the Flow Analytical Study inside the Faucet for Bathroo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37-42. Doi : 10.15207/JKCS.2015.6.2.037 

  6. B. S. Oh & J. U. Cho. (2019). Convergence Study on Durability Analysis of Scooter Sea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6), 165-170. Doi : 10.15207/JKCS.2019.10.6.165 

  7.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Flow Analysis at the Flexible Joint of the Pipe Lay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3-18. Doi : 10.15207/JKCS.2015.6.3.013 

  8. H. C. Lee & J. U. Cho. (2014). A Study on Air Flow Analysis due to the Shape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19-23. Doi : 10.15207/JKCS.2014.5.2.019 

  9. R. D. Gyeom & L. K. Bock. (2019). Flow Characteristics and Wind Loads on the Solar Panel and Floating System of Floating Solar Generato.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229-235. Doi : 10.5762/KAIS.2019.20.10.229 

  10. D. W. Jeong, Y. S. Won & S. H. Kang. (2019). Comparison Study on Aerodynamic Performance and Wake Flow Field for a MW-Class Wind Turbin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17(2), 32-38. Doi : 10.5407/jksv.2019.17.2.032 

  11. K. C. Ahn, B. H. Kim & C. W. Lee. (2014). Flow Analysis of Flowmeter for High-Viscosity Paint Spray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6(4), 1709-1714. Doi : 10.17958/ksmt.16.4.201408.1709 

  12. D. R. Lee. (2015). Flow Analysis of a Thermopneumatic Micropump For Different Shapes of PDMS Membr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7(2), 245-250. Doi : 10.17958/ksmt.17.2.201504.245 

  13. H. J. Kim & Y. M. Lee. (2014). Experimental Study on Air Flow Characteristics of Axial Dual-blade F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3(4), 113-120. Doi : 10.14775/ksmpe.2014.13.4.113 

  14. C. W. Jun, J. H. Sohn & M. S. Yang. (2017). Comparison of Fluid Modeling Methods Based on SPH and ISPH for a Buoy Design for a Wave Energy Conver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6(3), 94-99. Doi : 10.14775/ksmpe.2017.16.3.094 

  15. S. Y. Lee & S. C. Kim. (2015). Flow Analysis for Optimal Design of Small Gear Pump,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24(1), 88-96. Doi : 10.5855/ENERGY.2015.24.1.0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