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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헤란 스트리트에 나타난 패션 아이템 히잡 연구
A Study on the Hijab as a Fashion Item in the Tehran Street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2, 2020년, pp.1 - 16  

김현서 (서울여자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김현주 (서울여자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나현신 (서울여자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jab as a symbol of women's oppression due to the opening and reform of Islamic State group, is becoming more diverse as younger generation begins to dress more freely than ever before, spreading the perception that it is a fashion item. In response, this research conducted a theoretical review ab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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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슬람교의 특징은? 이슬람교는 아랍의 예언자 무함마드(Mohammed)가 7세기 초에 제창하고 완성시켰으며 전세계 인구 5분의 1인 약 13억 명이 믿는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이다(“1.3 billion religions,” 2005).
히잡은 이란 여성들에게 어떤 아이템인가? 그리고 이란혁명 후 40년이 지난 현재에도 히잡은 이란 여성들에게 의무화된 의상 아이템 중 하나로 엄격하게 지켜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엄격한 규율 아래에서도 이란 여성들의 패션은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히잡은 이란 여성들에게 종교적 상징으로 머리나 얼굴을 가리는 의무일 뿐 아니라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연출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슬람 패션과 히잡에 관련된 선행연구들(Kim, 2018; Kim, Kim, & Han, 2012; Kim, Jung, & Yeom, 2005; Kwon, 2017)을 살펴보면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히잡이 아닌 무슬림 여성의 가리개로서의 히잡의 유형과 특징들이 연구되었다.
부르카의 소재와 색상은? 부르카는 히잡 중 가장 보수적인 전신 은폐형으로 눈 부위만 망사로 가리고 손에는 검정 장갑을 끼며 신체 전체를 노출하지 않는다(Kim, 2017). 소재는 면사포와 같은 천을 사용하고 문양은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색상은 70년대까지 주로 청색이 애용되었으나 이후 검은색이 등장하였고 지금은 검은색이 대표적이다(Kim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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