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s of self-resilience, emotion expressiveness, achievement motiva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77 - 84  

김미영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변은경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참여자는 B시의 간호대학생 2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F=4.021, p=.008), 성적(F=3.791, p=.024), 학과만족도(F=11.140, p<.001), 성취감(F=8.000, p<.001), 대인관계(F=16.944, 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은 자아탄력성(r=.532, p<.001), 정서표현성(r=.365, p<.001), 성취동기(r=.694, p<.001)와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반복연구와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self-resilience, emotion expressiveness, achievement motiva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nd provide data to increase problem-solving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This research involved 229 nursing studen...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는 간호사가 대상자의 다양하고 수준높은 건강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대한 개별적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2]. 또한 간호대학생이 간호이론과 지식을 실무에 통합할 수 있는 적응능력을 훈련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로 양성해야 하는 간호교육의 목적을 필요로 한다[3].
  • 본 연구결과에서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결과를 중점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문제해결능력은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는 문제해결능력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으나 일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전체 간호대학생에게 확대하여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의 정도를 확인하고 자아탄력성, 정서표현성, 성취동기와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한 연구는 학습이나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문제해결능력을 확인하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습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당면하는 간호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도록 심리적인 영역과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J.H. Chio, "Factor influencing problem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local cities : focu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5, pp. 2473-2485, 2011. 

  2. S.A. Ya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4, pp. 389-398, 2010. DOI :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4.389 

  3. J.Y. Lee, and M.H. Cho, "Cor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Vol. 13, No. 3, pp. 241-253, 2012. 

  4. E.J. Ji, M.R. Bang, and H.J. Jea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9, No. 4, pp. 571-579, 2013. DOI :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5. Y.S. Kim, M.Y. Han, I.J. Kim, and M.K. Jeon, "Factors affect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Crisisonomy, Vol. 14, No. 5, pp. 91-103, 2018. 

  6. T.J. D'Zurilla, and A.M. Nezu, Social problem-solving in adults. In. P. C. Kendall(Eds.), "Advances in Cognitive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Academic Press, 1983. DOI: https://doi.org/10.1016/c2013-0-10220-6 

  7. S.H. K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Vol. 26, pp. 5-29, 2008. 

  8. T.R. Elliot, E. Sherwin, S.W. Harkins, and C. Marmarosh, "Self-appraised problem-solving ability, affective states, and psychological distr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2, No. 1, pp. 105-115, 1995.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42.1.105 

  9. T.M. Amabile, "Motivational synergy: toward new conceptualization of ins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in the workplace",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 3, pp. 185-201, 1993. DOI: https://doi.org/10.1016/1053-4822(93)90012-S 

  10. M. Csikszentmihalyi,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Hatper Collins, 1996. 

  11. K.N. Lee, "Individual and parental factors that affect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4, No. 5, pp. 161-174, 2006. 

  12. W.K. Lee, and H.S. Doh, "Correlates of adolescent achievement motivation : socioeconomic status, maternal expectations and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26, No. 3, pp. 43-59, 2005. 

  13. J. Block, and A.M. Kremen "IQ and ego-resilience: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14. S.K. Yoo, and H.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15. A.M. Kring, D.A. Simth, and J.M. Neale, "Individual difference in dispositional expressivenes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expressivity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6, No. 5, pp. 934-949, 1994.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66.5.934 

  16. J.I. Lee, S.H. Hwang, J.W. Han, and K.H. Min, "The influence of emotional experience and expression on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11, No. 1, pp. 117-140, 1997. 

  17. D.C. McClelland, "Toward a theory of motive acquisi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 20, No. 5, pp. 321-333, 1965. DOI: https://doi.org/10.1037/h0022225 

  18. H.J.M. Herman, "A question are measure of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Appled Psychology, Vol. 54, No. 4, pp. 353-363, 1970. DOI: https://doi.org/10.1037/h0029675 

  19. E.J. Kim, "The relation among employees' tendency for perfectionism and goal orientation and their affects on achievement motivation", Master thesis, Kookmin University, 2010. 

  20. P.P. Heppner, C.H. Peterse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9, No. 1, pp. 66-75, 1982.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29.1.66 

  21. Y.S. Hong, "The effect of life stress on adolescent suicidal behavior and the buffering effect of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 20, pp. 7-33, 2005. 

  22. K.R. Lee, and K.H. Park, "The effect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social problem solving ability on subjective well-being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Catholic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 23, pp. 97-109, 2007. 

  23. J.T. Kim, "Psychology of Human Behavior", Seoul:Sasangsa. 1993. 

  24. L.F. Barrett, and J.J. Gross, Emotional intelligence. in Mayne TJ & Bonanno GA(Eds), "Emotions", New York : The Gillford Press, 2001. 

  25. K.W. Lee, E.K. Kim, and K.H. Lew, "The relationships of creativ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motivation in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Vol. 3, No. 1, pp. 125-139, 2013. 

  26. B.K. Kim, and C.Y. Jyung,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elf-leadership,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areer motiva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4, No. 2, pp. 49-71, 2012. DOI: ttps://dx.doi.org/10.23840/agehrd.2012.44.2.49 

  27. S.K. Chaung, "Change of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 Vol. 6, No. 1, pp. 37-42, 2020. DOI: https://dx.doi.org/10.17703/JCCT.2020.6.1.3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